기생충 망상증의 특징과 치료

기생충 망상증은 현실과는 동떨어진 감각으로, 환자는 신체가 기생충에 감염되었다고 확신한다. 이 글에서 드문 정신 질환인 기생충 망상증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기생충 망상증의 특징과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18 10월, 2021

기생충 망상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기생충 망상증은 자기 몸에 기생충이 가득하다고 착각하는 일종의 정신 질환이다. 또한 신체뿐 아니라, 자기 집에도 진드기나 다른 해충이 침입했다고 생각한다. 환자가 설명하는 망상을 들어 보면 매우 그럴듯하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환자가 경험하는 감각은 매우 현실적이다. 실제로 증세가 심각하게 나타나면 살갗을 쥐어뜯는 환자도 있다. 몸속에 기생하는 기생충을 제거하려고 자기 몸에 직접 상처를 내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기생충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밝혀내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있어, 자주 진찰을 받는 편이다. 모발, 손톱, 피부 각질 표본을 실험실로 보내 철저한 검사를 할 수 있다.

기생충 망상증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기생충 망상증의 원인

이러한 정신 질환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대부분 불안 장애와 같은 다른 문제와 함께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건강 염려증 환자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에게 생기기도 한다.

환자가 기생충으로 인한 질병에 대해 알게 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흔히 비이성적인 두려움에 시달릴 수 있다.

기생충 망상증의 특징과 치료

기생충 망상증은 불안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기생충 망상증의 유형

기생충 망상증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모두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각각 특이점이 있어 다양한 유형으로 구별된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불안

앞서 언급했듯이, 불안은 기생충 망상증의 주된 원인 중 하나다. 환자는 불안의 전형적인 증세인 비극적인 생각에 시달린다. 현실과 거리가 먼 걱정을 하면서 잘못된 감각을 느끼게 될 수 있다.

2. 약물 남용

특정 약은 기생충 망상증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카인은 중추 신경계에 자극을 유발하는 영향이 있으며, 환각과 강렬한 신체적 감각을 일으킨다.

일부 연구를 통해, 정맥 주사로 메틸페니데이트를 주입하면 에크봄 증후군(기생충 망상증)이 발생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3. 금단 증상

알코올 금단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기생충 망상증에서 나타나는 몸 전체가 따끔거리는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술을 많이 마시던 사람이 금주를 하면 얼마간 이러한 징후를 경험한다.

관련 증상

대부분 환각 망상에는 공통적인 지표가 있다. 에크봄 증후군과 관련된 증상은 촉각 및 시각 환각이다.

환자는 기생충이 여기저기 기어 다니면서 신체에 침입하는 모습을 직접 보고 느낀다. 또한 실제가 아닌 감각이지만, 대체로 매우 상세하게 설명한다.

신체에 침입한 벌레로 인해 병에 걸리게 될까 봐 집착하는 것도 건강 염려증과 관련된 증상이다.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기생충 망상증의 가장 우려되는 합병증은 자해다. 종종 신체에 침투한 기생충을 없애려고 자기 몸에 상처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마찬가지로 자가 치료도 흔히 볼 수 있는 문제다.

또한 상상 속에 있는 기생충을 죽이고자 피부에 다양한 로션을 바르기도 한다. 하지만 염소와 같은 물질을 삼키거나 직접 관장을 하면 문제가 더 심각해진다.

기생충 망상증의 진단

기생충 망상증이 있으면 피부가 가려운 탓에 계속 긁게 된다. 하지만 가려움증은 다른 피부 질환의 증상이기도 하므로, 이를 진단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가려움증이 실제로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문제를 진단하려면 신체검사와 실험실 검사가 필요하다. 원칙적으로는 기생충이 실제로 체내에 침입했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또한 약물 사용 여부 및 정신 질환 이력을 포함하여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환자가 가려움증을 호소하지만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면 정신 건강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도록 권고해야 한다.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는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전문가다.

기생충 망상증의 치료

기생충 망상증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심리 치료이지만, 피부과 진료도 병행해야 한다.

우선 환자와 좋은 관계를 맺어 신뢰를 쌓아야 한다. 그 후 가려움증이 있을 만한 이유가 없다는 것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심리학자는 환자에게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으로 몇 가지 질문을 던져 환자가 스스로 사물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의학적 근거 없이 기생충에 감염될 수는 없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환자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치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환각은 거짓 환각 증세로 이어진다. 다시 말해, 계속해서 잘못된 감각을 느끼더라도 자기 상황을 충분히 인식하면서 이를 망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일부 사례에서는 약물치료도 병행해야 한다. 또한 망상이 기질적으로 나타난다면 신경 이완제를 처방해야 한다. 물론 약물치료를 하더라도 심리 치료도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

기생충 망상증의 특징과 치료

심리 치료는 기생충 망상증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료적 관점

기생충 망상증은 마치 실제로 착각할 만한 감각을 일으켜, 환자의 삶에 여러모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대부분 신체가 건강한 상태이므로, 신체적 질환으로 볼 수는 없다. 기생충 망상증은 흔치 않은 정신 질환이다.

환자가 심리 치료를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생충 망상증 환자는 자기가 심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잘 인정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자기가 하는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탓에 치료를 거부하게 된다. 따라서 다른 분야의 전문가가 심리 치료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의사는 환자가 심리 상담이 진단 과정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곁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사람들이 멋대로 자기를 판단하지 않는다고 느끼면 상담 치료를 거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 글은 어떤가요?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

정신 건강을 유지하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자신의 반응을 더 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종종 사람들은 신체 건강에만 중점을 두며,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정서적 균형을 유지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지 못한다.



  • Cruzado, Lizardo, and Renzo Paima Ríos. “Parasitosis Delirante: Sinergia Entre Psiquiatría y Otras Especialidades.” Acta méd. peru 29.1 (2012): 35–37. Print.
  • Rodríguez-Alonso, Beatriz et al. “Delusional Parasitosis. A Multicenter Retrospective Study in Spanish Infectious Disease Services.” Enfermedades infecciosas y microbiologia clinica (English ed.) 39.5 (2021): 223–228. Enfermedades infecciosas y microbiologia clinica (English ed.). Web.
  • Hinkle NC. Ekbom syndrome: a delusional condition of “bugs in the skin”. Curr Psychiatry Rep. 2011 Jun;13(3):178-86. doi: 10.1007/s11920-011-0188-0. PMID: 21344286.
  • “Presensación de Un Caso de Síndrome de Ekbom.” Correo Científico Médico de Holguín 16.2 (2012): n. pag. Print.
  • Hinkle NC. Ekbom syndrome: the challenge of “invisible bug” infestations. Annu Rev Entomol. 2010;55:77-94. doi: 10.1146/annurev.ento.54.110807.090514. PMID: 19961324.
  • et al. “A Propósito de Un Caso: Consumo de Estimulantes y Delirio de Parasitosis.” Sociedad Espanola de Patologia Dual (SEPD), 2020.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