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향한 신뢰

인생이 당신에게 주는 것에 반드시 정착하지 않아도 된다. 왜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미래를 걱정하는가?

삶을 향한 신뢰. 삶의 과정을 신뢰하자.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당신은 있어야 할 곳에 있다. 당신은 지금 스스로 결정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완벽한 순간에 있다. 

우리 마음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과거에 집중하는 것, 그리고 미래에 집착하는 것. 

이 때문에 우리는 불안하고 우울해진다.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해야만” 하는 것에 사로 잡히게 된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생각을 버리는 방법을 알아보자. 지금 현재 삶을 충만하게 살고, 삶의 과정과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을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자.

이 글에서는 삶을 신뢰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가장 좋은 나이는 지금 나이이다

현재를 수용하려면 수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그리고 나 자신, 내가 성취한 것, 아직 성취하지 못한 것들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수용하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연습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스스로 수용하는 것에 있어 가장 큰 적은 지금 자신의 나이에 대한 불만이다. 이 불만은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만들고 또 다른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보통은 주름, 신체 변화 등에 대한 불균형의 두려움을 말한다. 

우리는 자신을 돌봐야 할 권리가 있으며 몸을 가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그것보다 내면을 잘 가꾸는 일을 우선으로 해야한다. 

가장 좋은 나이는 지금 당신의 나이이다. 지나온 내 삶을 수용하고, 늘 가장 좋은 기회가 올 것임을 기억하자.

몰입 배우기

몰입하기

1975년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ály Csíkszentmihályi)가 정의한 개념인 몰입은 항상 정확하게 이해되고 있지는 않다.

흐름을 따라 살고, 삶을 역동적인 전체로, 그리고 우리를 그 일부로 보는 것이 아니다. 이보다 더 흥미로운 개념이다.

몰입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다.

  • 분명한 핵심 목표를 가지고 있다.
  • 행동하고 책임감을 가지며, 그것을 즐긴다. 
  • 진정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실수에서 배운다. 

일상에서 벗어나 매일 새로운 도전을 해야 몰입의 과정이 더 풍부해질 것이다. 

과거는 과거 – 중요한 것은 지금의 당신이다

과거가 당신을 정의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를 해석하는 방식이 당신을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보자. 남자 친구가 3년 전에 떠났고, 1년 전에 다시 바람을 피웠다면, 성숙하고 용감한 사람, 과거를 제대로 해석할 줄 아는 사람은 스스로 이렇게 말할 것이다. “관계를 더 잘 만들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과거를 발판으로 삼는게 중요하다. 성장하는 방법을 배우는 방식이다. 소파에 앉아 지나간 일을 생각하며 울 필요가 없다.

*참고 글 :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살자

생각

삶을 신뢰하는 법 배우기

긍정심리학은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이 1990년 창시한 개념이다. 그는 웰빙에 있어서의 인간 행동과 무엇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트라우마, 우울증, 슬픔을 이해하는 것도 한 부분이었다. 사람들이 성장하기 위해 어떤 단계를 배우기 이상적인 시기였기 때문이다. 

이 전략 중 하나는 자신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고, 언제든 좋은 일이 생길거라는 사실을 믿는 것이다. 

그냥 바라기만 하면서 행운의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리는게 아니다. 스스로 변화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 

문제를 만드는 사람은 멀리하자. 당신을 낙담시키는 나쁜 습관은 고친다. 그리고 삶이 필요로 하는 변화를 만든다. 

*참고 글 : 행복한 사람들의 4가지 습관

행복한 마음

힘든 시기가 와도 이것을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은 내 자신임을 기억하자. 

오늘은 그 점을 시험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다. 이제는 더 용기있고,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그러면 새로운 감정이 생길 것이다.

그 감정이 당신이 변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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