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연조직 손상을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힘줄, 인대 및 근육 등 연조직 손상은 근골격계의 부드러운 부분에서 발생한다. 근육은 탄력성으로 인해 단축, 수축 및 신축이 가능한 섬유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반면 힘줄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근육의 일부이다. 힘줄은 뼈로 에너지를 전달하여 뼈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인대는 힘줄과 그 구조가 유사하지만 인대의 역할은 관절을 형성하는 구성 요소를 결속시키고 안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조직 손상은 급성과 과용의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급성 연조직 손상
이러한 유형의 부상은 추락이나 강타와 같은 갑작스러운 외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접질림, 염좌 및 멍이 이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접질림
접질린다는 건 인대가 쭉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걸 말한다. 접질려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신체 부위로는 발목, 무릎 및 손목이 있다. 심각한 정도에 따라 이는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1등급 또는 경미: 인대 섬유에 약간의 손상이 생길 뿐만 아니라 약간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 2등급 또는 중도: 불완전한 인대 파열이 발생한다.
- 3등급 또는 심각: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어 불안정성이 유발된다.
강도는 다양할 수 있지만, 통증, 타박상, 부기 및 염증은 이 3가지 등급 모두에서 흔하게 나타난다.
염좌
염좌는 보통 과도한 사용, 스트레칭 또는 과도한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연조직 손상이다. 염좌는 근육과 힘줄의 결합에서 단일 긴장에서부터 부분 또는 완전 파열에 이르는 범위일 수 있다.
- 근육 경련
- 급격한 복통
- 근육 약화
- 염증
더 읽어보기: 부은 발과 발목을 위한 5가지 치료법
멍
타박상이나 멍은 외력이나 강타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다. 이때 혈관이 손상되어 피부색이 변하게 된다. 이런 멍은 심지어 움직임을 제한할 수도 있다.
급성 연조직 손상의 치료
치료는 손상의 유형과 심각도에 따라 당연히 달라져야 한다. 급성 연조직 손상이 발생하면 일단 RICE 프로토콜(쉬고, 얼음찜질하고, 압박하고 신체 부위를 위로 올리는)에 따라 초기 치료가 진행된다.
부상을 일으킨 활동을 중단하고 하루에 여러 차례 20분 동안 얼음 또는 냉찜질을 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탄성 압박 붕대를 착용하고 다친 팔다리를 심장 위로 올리는 게 좋다고 말한다.
경미한 접질림의 치료에도 RICE 프로토콜이 적용된다. 그러나 중도의 경우 종종 고정 기간이 필요하며, 심한 염좌는 부상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해야 할 수도 있다.
염좌에 관해서도 전문가들은 휴식하고, 얼음찜질을 하고, 압박하고, 신체 부위를 위로 올리는 게 좋다고 말한다. 이 프로토콜을 따르면서 간단한 운동을 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하고 이동성을 회복해야 한다. 대부분 경미한 염좌는 RICE 프로토콜에 잘 반응한다.
연조직 과용으로 인한 부상
이러한 부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발생한다. 이는 어떤 사람이 신체 활동을 너무 자주 해서 신체가 충분히 휴식할 시간을 주지 않을 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건염과 활액낭염은 이 범주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연조직 손상이다.
건염
이 연조직 손상은 힘줄에 염증이나 자극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힘줄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반복적인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며, 건염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활동으로 인해 악화하는 부기와 통증이다.
더 읽어보기: 건염 치료에 효과적인 자연 요법
활액낭염
활액낭은 어깨, 팔꿈치, 엉덩이, 무릎 및 발목 주위에 있는 작은 젤라틴 백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들은 소량의 액체를 함유하고 있으며, 뼈와 연조직 사이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마찰을 줄이기 위한 쿠션 역할을 한다. 활액낭염은 이 활액낭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 상태는 작은 반복된 노력의 결과로 발생한다.
연조직 과용으로 인한 부상의 치료
전문가들은 건염을 치료하기 위해 휴식하고, 항염증제를 먹고, 유연성을 향상하기 위한 운동을 하라고 권장한다. 부기가 계속되면 힘줄에 심각한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외과적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
또한, 활액낭염은 활동을 변경함으로써 완화할 수 있다. 그리고 항염증제를 꼭 먹어야 한다. 만약 상태가 좋아지지 않으면 활액낭에서 액체를 제거해야 할지도 모른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aavedra Lozano, J., Santos Sebastián, M., González, F., Hernández Sampelayo Matos, T., & Navarro Gómez, M. . (2011). Infecciones bacterianas de la piel y tejidos blandos. In Protocolos de la AEP: Protocolos de Infectología.
-
C.L Rodrígues Pérez, D.J. Fernández Gutiérrez, J.A. Ruiz Caballero, J.F. Jiménez Díaz, M. E. B. O. (2005). Tratamiento del esguince de tobillo. XIX JORNADAS CANARIAS DE TRAUMATOLOGIA Y CIRUGIA ORTOPEDICA. https://doi.org/10.1016/S0048-7120(04)73454-4
-
Parker, R. H. (2015). Bursitis. In Clinical Infectious Disease,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7/CBO9781139855952.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