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 원인, 증상 및 치료

06 5월, 2020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은 비교적 최근 발견된 성병 세균이다. 이 글에서 이 세균 감염 예방법, 원인 및 증상에 관해 설명한다.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Mycoplasma genitalium)은 박테리아의 한 유형이다.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는 굉장히 과학적인 명칭이며, 비교적 최근 발견된 박테리아이다.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이란?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움은 1981년에 처음 발견되었다. 요도염이 있는 두 명의 환자에게서 이 세균이 발견된 것이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세균인 임균으로 인한 상태가 아니었다. 최근 들어 성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라고 밝혀졌다. 2015년 국제 역학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가 이 사실을 입증했다.

보통 마이코플라스마라고 불리는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는 박테리아 군에 속하는 박테리아이며, 마이코플라스마 호미니스는 같은 군이다. 독립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박테리아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발견된 박테리아 중 두 번째로 작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이 박테리아는 인간 세포에서 기생충처럼 행동한다. 호흡 및 생식 관의 세포를 억제한다. 그래서 이 박테리아에 감염 되었는지 여부를 진단하기 어렵다. 기존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문화된 실험실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는 점도 특이점이다.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 원인

마이코플라스마 군에서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은 생식 기관의 세포에 서식한다. 성병(STD) 세균으로 간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박테리아를 가진 사람과 성 관계를 할 경우, 성 관계를 한 사람에게 전염된다.

이 박테리아는 질, 항문, 구강 섹스를 할 때 분비되는 체액을 통해 전염된다. 두 명 중 한 명이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 세균에 감염된 상태인데 콘돔 등을 사용하지 않고 성관계를 한 경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보다 감염 위험이 더 높은 사람들도 있다. 성 관계를 할 때 콘돔을 사용하지 않거나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섹스 토이를 사용하는 경우 그렇다.

더 읽어보기 : 섹스를 하면 안 되는 6가지 상황

미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에 감염되는 것을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다. 성 관계 중에 콘돔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진다.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의 감염 증상

이 박테리아는 크기가 정말 작고 기생충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잘 숨는다. 그래서 이 박테리아에 감염 되어도 처음에는 아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감염된 후 보통 1~3주가 지나야 어떤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남성에게 나타나는 증상과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다. 남성은 요도염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소변을 방광에서 신체 외부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요도에 염증이 생긴 상태이다. 반면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자궁경부에 염증이 생기는 자궁경부염이다. 

남성은 마이코플라스마 제니탈리움에 감염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따가움
  • 가려움
  • 소변과 다른 요도 분비물이 생김

반면 여성의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질 가려움
  • 골반 부위 통증
  • 섹스 중 출혈
  •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냄새가 남
  • 비뇨기가 불편함

이 세균에 관한 최근 연구는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불임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임산부의 경우 조기 분만이나 유산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리스테리아증에 관하여

치료

이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은 진단하기가 어렵다. 보통 성병 증상이 있는 경우 이 박테리아에 감염되지 않았는지 검사한다. 의사는 검사 결과를 받기 전에 항생제를 먼저 처방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STD 병원체를 죽이는 약물을 처방한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가면 보통 두 가지 종류의 항생제를 처방해준다. 한 번 먹는 약만 처방해주기도 하고, 7일간 복용하는 약을 처방해주기도 한다. 약을 복용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다른 항생제로 두 번째 치료를 해야한다.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며 성 관계를 더 이상 하지 않아야 한다. 의사가 세균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말할 때까지 성 관계를 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감염된 사람의 파트너도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래야 다시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Short VL, Totten PA, Ness RB, Astete SG, Kelsey SF, Haggerty CL. Clinical presentation of Mycoplasma genitalium Infection versus Neisseria gonorrhoeae infection among women with pelvic inflammatory disease. Clin Infect Dis 48:41-47, 2009.
  • Mayer G, Mycoplasma y Ureaplasma.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School of Medicine. Microbiology and Inmunology. Bacteriology. Chapt 19. Disponible en: http://pathmicro.med.sc.edu/mayer/myco. htm. Acceso: 4 de diciembre de 2012.
  • Taylor-Robinson D, Ainsworth JG, McCormack WM. Genital mycoplasmas. In: Holmes KK, Sparling, PF, Mardh P-A, et al.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McGraw-Hill, Nueva York, pp. 533-548,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