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두통을 완화하는 방법

06 5월, 2020
여름철 두통은 많은 사람들의 휴가 중 걱정거리가 되는 원인이다. 여름철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오늘은 여름철 두통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여름철 두통은 어느 순간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문제가 된다. 여름철이 되면 두통으로 인한 진찰 횟수가 높아지고 편두통의 발병이 악화되기도 한다.

여러 국가에서 실시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85%~90%의 사람들이 두통을 한 차례 이상 경험했다고 한다. 따라서 두통으로 인한 진찰은 거의 모든 의료 서비스에서 가장 빈번한 질환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문제는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남성에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80%의 남성이 작년에 두통을 경험했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이 숫자가 95%로 높아진다. 마찬가지로 편두통 또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영향을 미치며, 일반 인구의 약 15%가 영향을 받는다.

그렇다면 여름이 두통의 위험 요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름은 더 편하게 쉬고 실내에 머무르기를 피하면서 야외 활동을 하는 시기이며 물론 날씨가 더 좋기도 하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이러한 상태와 활동이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여름철 두통 뒤에 숨겨진 여러 가지 원인 중 일부를 살펴보자.

여름철 두통의 원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알려진 원인이 있는 특정 질환 및 문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두통이 한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나지는 않는다.

여름철 두통도 예외는 아니다. 단지 여름이라서 머리가 아픈 것은 아니다. 일 년 중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일련의 조건과 상황으로 인해 머리가 아픈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여름과 관련된 이 모든 상황의 조합이 흔히 매우 불쾌한 두통을 초래할 수 있다. 휴가 중 수면 습관에 변화가 생기고 햇빛에 추가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일반적인 조합이다.

더위

물론 더위는 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여름이 되면 외부의 더 높은 온도로 인해 체내의 혈관이 종종 팽창된다.

이는 혈관의 크기가 커져 외부와 열에너지를 교환해 열사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혈관 확장의 부작용이 편두통이 될 수 있다.

알코올 섭취 및 탈수 현상

여름에는 높은 외부 온도로 인해 신체가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을 요구한다. 사람들은 흔히 날이 더운 달에는 알코올로 갈증을 해소하려고 한다. 그렇지만 알코올은 수분을 공급하지 않는다. 그와는 반대로 탈수 현상이 심해져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맛있는 딸기 수박 슬러시 만드는 방법

수면 스케줄의 변화

여름철 두통을 완화하는 방법
불면증은 여름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편두통이나 두통을 초래할 수 있다.

낮과 밤 시간의 변화 또한 편두통이 악화되는 이유일 수 있다. 낮 동안 신체가 더 많은 빛에 노출되면 결과적으로 수면 습관과 스케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여름 동안 수면 시간이 줄어들거나 심지어 불면증을 앓게 된다는 것이 이러한 문제의 대표적인 결과이다.

정기적으로 불면증을 앓지 않는 사람들도 여름 중 이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어쩌면 일이 한결 더 편안해지고,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위해 일찍 일어나지 않아도 되고, 전화와 텔레비전 화면이 더 오랫동안 켜져 있을지도 모른다.

또한 사회생활이 더 바빠지고 알코올과 카페인(이뇨제)을 더 많이 섭취하는 의 결과로 두통이 더 자주 생길 수 있다.

여름철 두통을 예방하는 방법

자, 이제 여름철 두통 발병 예방에 도움이 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살펴보자. 이 모든 조치는 주된 목표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간단한 단계이다.

  • 여름철 더위에 대처하기 위해
  • 건강에 해로운 여름철 습관에 대처하기 위해

더위에 대처하기

  • 태양에 주의하자: 여름철 태양은 신체에 훨씬 더 해롭기 때문에 모자로 스스로를 보호하고 흰옷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글라스도 유용하다. 가능하다면 햇볕이 가장 강한 정오가 되기 몇 시간 전이나 정오가 지나서 야외 활동을 해 보자.
  •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자: 여름에는 흔히 사람들이 에어컨을 풀가동한다. 그렇지만 온도가 매우 높거나 낮은 곳에 드나드는 것이 두통을 초래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집을 춥지 않게 시원한 정도로 유지하자: 집 안에서는 에어컨으로 온도를 추운 것보다 시원하게 유지하자. 따라서 더위를 이기고 싶다면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
  • 수분을 보충하자: 여름에는 신체가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한다. 탈수증을 피하기 위해, 수분을 매우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알코올과 같이 빠르게 탈수를 일으키는 음료는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에어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여름철 두통을 완화하는 방법

여름에는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는 두통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자!

습관 바꾸기

  • 건강하게 식사하자: 과일 및 채소와 같이 수분을 공급하는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수분 섭취를 늘릴 수 있다. 편두통 환자의 경우에는 두통을 초래할 수 있는 물질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음식에는 소시지와 초콜릿이 포함된다.
  •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자: 일상에 변화를 주는 것은 여름에 생기는 습관인 듯하다. 그렇지만 많은 의료 전문가들은 일년 내내 수면 스케줄을 완전히 똑같이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 외에도, 매일 밤 수면의 양을 똑같이 유지해야 한다.

결론

여름에는 두통의 발병을 유발할 수 있는 더 많은 요소에 노출된다. 탈수증 및 불면증과 함께 더 높은 온도는 사람들이 일 년 중 이 시기에 두통을 더 자주 경험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다행히 여름철 두통 발병을 예방하고 이미 생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일부 습관을 바꾸면서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Cid, J. María Loreto. Cefaleas, evaluación y manejo inicial. Revista Médica Clínica Las Condes 25.4 (2014): 651-657.
  • Auber, Gregory J. Cómo eliminar el calor: tratamiento de los trastornos causados por el calor. Nursing (Ed. española) 23.6 (2005): 28-30.
  • Visens, Laura S. Actualización en la prevención y tratamiento de la migraña. Medicina (Buenos Aires) 74.2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