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염을 치료하는 방법

19 10월, 2018
근육과 힘줄을 풀어주는 운동과 식생활 개선을 통해 건염을 예방할 수 있다. 인대를 강화하기 위해 마그네슘과 규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건염은 힘줄에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건염은 주로 발뒤꿈치와 이두박근에 주로 생기며, 해당 부분을 커지게 하고 염증이 생기게 한다.

건염의 주원인은 자세가 안 좋은 상태에서의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신발에 의한 압력이다. 기본적으로 힘줄에 염증이 생기게 하는 상황에서 발생하지만, 근육을 잘못 사용하는 것 때문으로 인한 염좌나 부상도 장기적으로 원인이 될 수 있다.

건염에 대하여

건염의 첫 번째 신호는 움직이거나 압력을 가할 때 느껴지는 통증이며, 관절을 움직이기 어려운 것도 또 다른 흔한 증상이다.

건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을 취하거나 통증 부위를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막대로 고정시켜놓을 수 있으며, 아킬레스건(발뒤꿈치 힘줄)에 문제가 있다면 신발을 바꿔볼 수도 있다.

건염은 휴식이 중요

건염은 통증과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힘줄의 염증 부위에 외용 젤이나 크림으로 된 소염제를 바를 수도 있다.

건염 부위를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하고, 통증 완화를 위해 열찜질이나 냉찜질을 할 수 있다. 퇴행성 건염일 경우에는 힘줄이 닳아 손상된 부분의 완전한 회복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지만, 건염의 증상을 치료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자연치료법이 있다.

읽어보자 : 건염 예방에 권장되는 5가지 운동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

  • 건염이 생겼다면 운동하는 방법에 변화를 주는 것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로, 환부에 부담을 주는 어떤 운동도 하면 안 된다. 대신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이 생긴 힘줄 부분을 쉬게 하면서 몸을 움직여 줄 수 있는 요가와 같은 좀 더 차분한 운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 앞서 언급했듯이, 통증 완화를 위해 열찜질이나 냉찜질을 할 수도 있다. 찜질은 20분 간격으로 할 수 있는데, 열/냉찜질팩을 20분간 대고 있었다가 20분간 빼놓는 방법으로 하면 된다.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아이스팩이나 열팩을 활용해 이를 반복해서 해야 한다.
  • 생선 기름 보충제나 생선 기름 섭취를 늘리는 것 또한 체내에 오메가 3와 천연 소염성분을 증가시켜 건염으로 인한 염증을 줄여줄 수 이기 때문에 아주 좋다.
  • 휴식은 건염에 걸린 사람에게 있어 가장 좋은 권고사항이다. 밤에 8시간을 자면 건염 치료를 위한 자연스러운 과정을 촉진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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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염을 위한 천연 치료제

건염의 증상 예방

건염을 치료하기 위한 천연의, 식물성 치료제들이 있다. 이런 식물들은 근육의 염증을 편안하게 완화해주어 통증 완화를 돕는다. 이러한 식물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버드나무는 아스피린과 비슷한 특성이 있으며 건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물 1잔에 마른 나무껍질을 2g 넣어 시럽을 만들고 하루에 두세 번 마시면 된다. 단, 소화기관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오랜 시간 동안 마시면 안 된다.
  • 에키네이셔는 강력한 소염성분이 있는 식물이다. 물 1컵에 에키네이셔를 1스푼 넣고 차를 만들어 하루에 한 두 컵을 마시면 된다.

마지막으로, 건염으로 인해 손상된 인대를 잡아줄 수 있는 마그네슘과 규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런 식품에는 상추, 파슬리,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견과류 등이 있다.

건염은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는 활동을 제한하고, 식생활을 개선하며, 근육과 힘줄을 쉴 수 있게 해주는 차분한 운동을 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건염은 건강에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악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