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연골과 인대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 마모되어 통증을 유발한다. 이번 글에서는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26 5월, 2022

연골과 인대는 세월의 흐름에 따라 마모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자연 요법도 있다. 운동선수와 노인들만 연골과 인대를 강화해야 하는 것이 아니지만, 이들이 해당 부위에 문제를 겪는 일이 더 흔한 것은 사실이다.

언제나 예방이 치료보다 나은 법이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한 연골과 인대를 지키기 위한 팁과 자연 요법을 소개한다.

연골과 인대에 관하여

자연 요법과 팁을 살펴보기 전에, 우리 몸에서 이토록 중요한 부위에 관하여 조금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연골

연골은 관절을 덮고 있는 유연한 접속 조직으로, 관절이 문제없이 움직일 수 있게 해준다. 연골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 유리연골: 몸에 가장 많은 연골이다.
  • 섬유연골: 인대와 힘줄이 있는 곳에 자리한다.
  • 탄력연골: 후두, 귀, 후두개에 자리한다.

인대

인대는 단단하고 탄력적인 조직 섬유로, 관절의 뼈와 뼈를 연결한다. 관절이 움직일 수 있게 해주면서 접질렸을 때 뼈가 탈구되지 않게 막아준다. 인대는 두 가지로 나뉜다.

  • 내측 측부 인대: 뼈 구조를 감싸며 뼈와 뼈를 연결한다.
  • 외측 측부 인대: 뼈와 뼈 사이의 간격을 감싸며 연결한다.

연골과 인대 손상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연골과 인대 손상이 가장 흔히 일어나는 부위는 우리 체중을 전부 지탱하는 무릎이다. 그러나 어깨, 손목, 발목에도 손상이 일어난다. 연골과 인대 손상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노화
  •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질환
  • 비만이나 과체중
  • 과도한 운동
  • 부상
  • 반복된 움직임
  • 무거운 물건 운반

연골이나 인대가 손상되면관절을 움직일 때의 통증, 다친 근육의 긴장 및 부기 등의 주요 증상이 나타난다.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다음 소개할 자연 요법, 레시피 및 음식들은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며 다쳤을 때는 더 빠른 회복을 돕는다.

1. 요거트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우유의 박테리아가 발효(더 정확히 말하자면 유당이 젖산으로)되어 생기는 유제품으로, 연골과 인대를 자주 다친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 세계 다양한 문화권에서 섭취하는 요거트는 우리 몸에 좋은 박테리아와 뼈 건강을 개선하는 칼슘을 함유한다.

2. 젤라틴

연골과 인대 재생에 좋다는 것이 증명된 바 있는 젤라틴에는 조직, 뼈, 힘줄을 재생하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10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며 지방도 콜레스테롤도 없다.

과일과 혼합할 수 있는 데다가 다양한 맛이 있지만, 인공 색소가 들어가지 않은 젤라틴이 더 좋다. 이어서 소개하는 젤라틴 활용 레시피는 맛도 좋은 데다가 신선하며 인공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는다. 또한, 바나나를 함유하여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 역시 조직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재료

  • 맛이 첨가되지 않은 젤라틴 2숟가락 (20g)
  • 바나나 1개
  • 오렌지 1개
  • 물 2숟가락 (20g)
  • 꿀 2숟가락 (40g)

방법

  • 우선 오렌지즙을 짠다. 그 후 바나나를 으깬다.
  • 바나나 퓌레를 꿀과 섞은 후 보관한다.
  • 젤라틴을 물에 풀고 중탕한다.
  • 오렌지즙을 넣고 잘 섞는다.
  • 틀에 맞추어 넣은 후 20분간 냉동실에 넣어둔다.
  • 꿀과 섞은 바나나 퓌레를 밑에 깔고 완성된 오렌지 젤라틴을 올려서 먹는다.

3. 콩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콩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활용할 수 있다. 콩의 씨앗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이를테면 두유, 콩가루, 두부, 발효 식품 등이 있다. 콩의 장점을 최대한 누리려면 유기농 콩을 먹는 게 좋다.

4. 쐐기풀

쐐기풀에는 마그네슘, 칼륨, 규소, 엽록소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가정 요법으로 쓰일 수 있다. 이같은 영양소는 조직을 튼튼하게 한다.

재료

  • 쐐기풀 3숟가락 (80g)
  • 물 4컵 (1L)
  • 레몬즙 1티스푼 (10g)
  • 꿀 2숟가락 (40g)

방법

  • 물을 올리고 끓기 시작하면 쐐기풀을 넣는다.
  • 15분간 끓인 후 불을 끈다.
  • 쐐기풀을 걸러서 유리병에 담는다.
  • 냉장고에 1시간 동안 넣어둔다.
  • 마시기 전에 레몬즙과 꿀을 넣는다.
  • 잘 섞고 차갑게 마신다(원한다면 얼음을 넣어도 좋다).

5. 레몬류 과일

레몬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자연 요법

콜라겐 형성을 촉진하는 비타민 C를 함유하는 식품은 절대 빠져서는 안 된다. 비타민 C를 섭취하려면 레몬, 오렌지, 키위, 딸기를 먹자.

6. 강황과 계피

향과 맛이 독특한 강황과 계피에는 항염 물질이 들어 있어 관절, 힘줄, 인대, 연골이 부어올랐을 때 좋다. 효과를 보려면 평소 먹는 음식, 차, 후식에 강황이나 계피를 한 꼬집 넣어 먹기를 권한다. 맛뿐만 아니라 건강도 개선할 것이다.

지금까지 살펴본, 연골과 인대를 강화하는 천연 요법은 경제적인 데다가 만들기도 쉽다. 운동 시 주의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래도 통증이 지속한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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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구조로 인해 무릎과 관절은 부상 및 질병이 생기기 쉬운 부위이다. 인대, 힘줄 및 체액의 보호를 받기는 하지만, 지속적인 움직임과 노화가 염증 수치를 높여 무릎을 악화시킨다. 그렇지만 무릎 강화 운동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치료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