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성 관절염을 치료하고 건강을 되찾자
전통 의학에 따르면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전신에 염증을 유발하는 불치성 자가면역 질환이다. 그렇지만 이 질병의 영향을 받는 사람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예방법이 있다. 또 다양한 관점에서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는 자연적인 치료법도 소개할 것이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이란 무엇일까?
류머티즘성 관절염이란 통증, 염증, 강직, 관절 기능 손실(손가락, 팔꿈치, 무릎 등)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자가면역 질환이다.
- 자가면역 질환은 신체가 자신을 마치 병원균인 것처럼 공격할 때 발생한다.
- 이는 결국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세포와 건강한 조직을 손상한다. 예를 들어 혈액, 심장 또는 신경계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이 글 읽어보기 : 관절염 치료를 위한 5가지 약초 요법
류머티즘성 관절염의 자연 치료법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데 핵심적인 사항은 독소 제거, 영양분, 면역 체계, 염증 완화 및 감정의 균형 유지하기 등과 같다.
류머티즘성 관절염 치료를 위한 독소 제거
자연적으로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것은 신체에 과도한 양의 독소가 있는 환자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해독은 간, 신장, 피부, 장의 정화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독소를 제거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고 각자에게 잘 맞는 법이 있다.
- 해독 작용을 하는 식품을 포함한 식단: 마늘, 양파, 레몬, 자몽 등
- 정화 약초: 민들레, 볼도, 우엉 뿌리, 큰엉겅퀴 등
- 주스, 수프, 해독 스무디
식품 불내증
품질이 낮은 음식, 나쁜 습관 및 기타 여러 요인으로 인한 많은 식품 불내증이 있다. 그러나 류머티즘성 관절염 환자에게 식품 불내증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항상 심각한 알레르기가 아니며, 장기간의 질병을 유발하는 민감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식품 불내증은 글루텐과 유당이 들어간 음식이다. 비록 이러한 음식을 섭취한 뒤에 즉각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속쓰림 또는 가스와 같은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해결 방안은 관련 검사를 하거나 한 달간 특정 음식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다.
- 그 음식을 다시 섭취한 뒤에 건강이 악화한다면 식품 불내증이 있을 수 있다.
면역 조절 요법
이 질환은 자가면역 질환이기 때문에 면역 체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보조제를 복용하면 점진적이며 완전하게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오메가-3 및 6 지방산
- 항산화제(비타민 C, E,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셀레늄, 아연)
- 상어 연골
- 유칼립투스
- 황기동동주
- 아이슬란드 이끼
- 고양이 발톱
- 표고버섯
- 마이다케 버섯
- 영지 버섯
읽어보기 : 오메가3 및 오메가6의 결핍 증상
항염증 목욕
약효가 있는 목욕은 관절과 여러 장기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인 염증을 완화한다.
- 스파를 방문할 수 있다면 유황천에 몸을 담그기를 추천한다. 유황은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매우 유익한 항염증 및 정화 효과가 있다.
- 베이킹소다나 황산마그네슘으로 집에서 치유 효과가 있는 목욕을 준비할 수도 있다. 최소 30분간 목욕을 하면 완화감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정서적 문제
마지막으로 자연 의학에서는 질병을 유발하거나 영향을 미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감정적 요인에 항상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러한 체질이라면 감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질병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종종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는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으며 과거의 비극적인 사건으로 인해 마음속에 응어리가 있다. 자신들의 트라우마에 직면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álvez, I., Torres-Piles, S., & Ortega-Rincón, E. (2018). Balneotherapy, Immune System, and Stress Response: A Hormetic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19(6), 1687. doi:10.3390/ijms19061687
- Karlson, E. W., & Deane, K. (2012). Environmental and gene-environment interactions and risk of rheumatoid arthritis. Rheumatic diseases clinics of North America, 38(2), 405-26.
- Sturgeon, J. A., Finan, P. H., & Zautra, A. J. (2016). Affective disturbance in rheumatoid arthritis: psychological and disease-related pathways. Nature reviews. Rheumatology, 12(9), 53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