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음향 개선을 위한 7가지 팁

적절한 음향은 아늑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실내 음향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큰 비용이 들지 않는 몇 가지 간단한 요령을 알아보자.
실내 음향 개선을 위한 7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22

시끄러운 방은 불쾌하므로 음향을 개선할 수 있다. 때때로 방음과 관련된 중요한 세부 사항을 잊은 채 인테리어에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이번 글에서 실내 음향 개선을 위한 7가지 팁을 알아보자.

방, 특히 주방, 침실, 거실과 같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의 음질을 과소평가하지 말자. 강렬한 소음에 노출되면 소음 공해처럼 청각적 외상을 유발할 수 있다.

방음은 한 방에서 다른 방으로, 또는 거리, 이웃이나 외부 기계에서 나는 소리를 피하게 한다. 가정 방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아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방음이란?

소음 차단이란 외부에서 들어오는 소음을 차단하고 집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외부로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골판지, 석고, 강철 등 충분한 질량을 가진 재료를 사용하여 음파를 흡수하는 장벽을 만든다.

후자가 반향이 없도록 방 내부의 음질을 개선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어쿠스틱 컨디셔닝과 다르다. 따라서 대화, 영화 또는 음악 감상이 더 즐겁다.

두 기술 모두 공간을 보호하고 추가적인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실내 음향 개선을 위한 권장 사항

일반적으로 천장, 벽과 바닥은 평평하여 반향과 잔향에 기여하는데, 이는 음향 및 음향 연구소, ‘Mario Guillermo Camín’에서 제안한 방법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소리가 모든 방향으로 퍼지기 때문에 늦게 도착하는 느낌이라면 개선할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실내 음향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실용적인 요령을 알아보자.

1. 커버 글라스 창문

방의 음향을 개선하다
큰 창문은 더 많은 유리를 사용하므로 더 많은 진동이 발생하여 방의 음향을 손상한다.

문이나 창문이 유리로 되어 있으면 푹신한 커튼이나 두꺼운 천으로 덮어야 한다. 장식 외에도 실내 음향 개선에 기여한다.

유리는 음악을 재생할 때와 같이 파동 진동을 방출하고 소리 선명도에 영향을 미친다. 도자기와 유리는 흡수력이 약하고 결국 반사경이 되기 때문에 유사한 효과가 발생한다.

2. 두꺼운 카펫 사용

흡수성 소재에 대한 조언을 이어가면 두껍거나 고급스러운 천으로 된 카펫이 효과적이므로 소리를 유지하고 바닥에서 발생하는 뒤틀림을 최소화한다.

3. 가구 옮기기

방 안의 각 요소는 음향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가구를 올바르게 배치하면 잔향과 소리가 귀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모두 영향을 받는다.

핵심은 방에 있는 항목의 배열을 변경하는 것이다. 덮개를 씌운 가구나 목재 가구를 선호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실내 음향 개선 팁: 관상용 식물 배치

군데군데 배치한 자연 식물은 소리 전파를 선호하고, 파동을 분해하여 다른 방향으로 보내고 공명을 강화한다.

사운드 디퓨저 패널 외에도 관상용 식물은 장식, 분위기 조성, 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기능이 있다.

5. 선반과 책장 활용하기

이들은 좋은 음향을 위한 이상적인 조합인 목재와 종이를 제공하여 실내에서 이동하는 파동의 방출, 전송 및 수신을 전달한다.

다른 반사 물체의 에너지 균형을 맞추고 음파 강도를 줄이고 음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장식용 책장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자.

6. 어쿠스틱 디퓨저 사용해보기

디퓨저는 에너지를 부드럽게 하면서 가장 낮은 농도로 소리를 이동시켜 다른 위치에서 오는 반사에 에너지를 투입한다. 이는 음파를 점점 더 약하게 만들지만 힘을 잃지는 않는다.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어쿠스틱 디퓨저는 바로 위에서 언급한 책장이다!

7. 흡수성 패널 사용

흡수성 패널 설치 목적은 소리의 선명도다. 벽에서 반사되는 과도한 에너지를 수집하는 흡수형 패널 자제 종류는 폼, 멤브레인, 펠트 및 직물 등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손쉬운 방법은 상단 가장자리를 발포 단열재로 사용할 수 있는 가소화하지 않은 캔버스를 설치하는 것이다.

실내 음향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

모든 건축 자재에는 특정한 기본 음향 특성이 있지만 최상의 음질 또는 불량 음질은 공간에 사용된 재료에 따라 다르다. 교회에서의 콘크리트 사용은 주택을 지을 때와 다르다.

각 환경에서의 파동 흡수도 마찬가지다. 자재가 소리를 잘 흡수할수록 잔향이 덜 느껴진다. 다음 목록은 방음과 관련된 자료를 지정한다.

추천

  • 목제 섬유 음향 패널
  • 암면
  • 어쿠스틱 폼
  • 유리 솜

비추천

건축 자재의 흡음 계수를 알기 위해 아르헨티나 전산 역학 협회에서 제공하는 특정 표를 참조로 사용할 수 있다.

방의 음향을 개선하다
침실에서는 휴식을 취하고 건강 문제를 피하려면 소음을 줄이는 것이 좋다.

실내 음향 개선을 위해 항상 갖추어야 할 것

이미 건축된 방의 음향을 조정하기 위한 주요 권장 사항은 장식을 위한 재료에 주의하는 것이다. 더 높은 흡수율을 제공하는 부드럽고 다공성 재료가 좋다.

이러한 제안에는 벽 또는 천장 태피스트리, 두꺼운 커튼, 담요 및 카펫을 포함한다. 러그는 충격 소음을 줄이고, 커튼은 물결 모양으로 음파를 차단하고 디퓨저 역할을 한다.

거실의 그림은 유리가 없어야 한다. 유리 프레임의 이미지 대신 유화를 선택하자. 유리는 반사적이며 호황 소리를 길게 한다.

확실히 거실의 장식적 요소를 재분배하는 것만으로도 실내 음향을 개선하기에 충분하다. 위의 팁들을 적용해 단체로 대화할 때 놓치는 것 없이 아늑한 방을 경험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컬러 블록을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컬러 블록을 인테리어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

공간에 여러 가지 색을 추가하고 싶다면 컬러 블록을 활용해 보자. 컬러 블록은 몇 년 전부터 등장한 개념이지만, 현재 인테리어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단색 인테리어와 달리, 컬러 블록은 벽과 가구에 색상 대비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