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7가지

최고의 소재로 만든 카펫을 알아보고, 공간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골라 보자.
집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1 1월, 2022

요즘에는 나무 바닥과 모자이크 타일이 유행하고 있어, 바닥 전체에 카펫을 깐 집을 좀처럼 찾아보기가 힘들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카펫을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지금부터 집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을 함께 알아보자.

집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을 선택하는 방법

시중에서 판매되는 카펫은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며, 저마다 장단점이 있다. 길고 짧은 섬유, 천연 소재 또는 합성 소재 중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가?

카펫 소재에 관해 조금이라도 알아 두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1. 욕실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면 러그

천연 섬유로 만든 면 러그는 습기를 쉽게 흡수할 수 있어, 욕실용 카펫으로 좋다. 면은 발자국과 고온에도 튼튼한 소재다.

또한 세탁기에 돌리기만 하면 되므로, 청소도 쉬운 편이다.

집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7가지

2. 울 카펫

은 가정용 카펫을 제작하기에 가장 좋은 소재다. 오래전부터 울 카펫을 흔히 사용하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울 카펫은 뛰어난 단열재이자 방음재로, 일년 내내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양털로 만든 카펫은 환경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 질을 개선하며, 집먼지진드기의 번식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항균, 항알레르기,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울 카펫을 사용할 수 있다.

원래 모양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성질이 있어, 사람들이 자주 드나드는 곳에 깔아도 좋다.

3. 사이잘삼 및 황마 카펫

사이잘삼 카펫은 사람들이 자주 드나드는 곳에 깔아도 문제없는 식물성 섬유로 제작되었다. 또한 단열 및 방음 효과가 있다. 단, 흡수력이 높은 편이므로 정원이나 욕실과 같이 습한 곳에 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이잘삼 카펫은 복도나 통로와 같이 자주 드나드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황마 카펫은 사이잘삼 카펫과 비슷하지만, 천연 섬유가 약하고 쉽게 끊어질 수 있으므로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곳에는 적합하지 않다. 황마 카펫은 사이잘삼 카펫보다 조금 더 부드럽고 색이 어두운 편이다.

황마 카펫은 발길이 잘 닿지 않는 곳에 장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대나무 카펫

대나무로 만든 카펫은 먼지를 흡수하지 않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딱 좋은 제품이다. 또한 매우 튼튼한 소재다.

대나무 카펫은 자주 드나드는 공간에 깔 수 있다. 한편 청소는 쉬운 편이지만, 얼룩이 생기면 잘 지워지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5. 나일론 카펫

지금부터 다양한 산업 공정을 거쳐서 제작된 합성 카펫을 알아보자. 나일론이나 폴리아마이드로 만든 카펫은 사람들이 자주 드나드는 널찍한 곳에서 흔히 사용된다.

6. 폴리프로필렌 카펫

프로필렌 카펫은 저렴할 뿐 아니라, 청소가 쉽고 수명도 오래가는 편이다. 이러한 합성 소재는 수분을 흡수하지 않으므로, 자주 드나드는 곳이나 야외에 두면 좋다.

폴리프로필렌 카펫은 시중에서 다양한 디자인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집 인테리어와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7. 야외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아크릴 및 비닐 러그

아크릴 러그는 울 러그와 매우 비슷하지만, 자연적인 마모에 훨씬 더 강하다. 비닐도 튼튼한 소재이지만, 부드럽지는 않다.

따라서 아크릴 러그와 비닐 러그는 부엌, 식사 공간, 반려동물 공간에서 흔히 사용된다. 이러한 소재는 청소가 쉽고 습기와 먼지를 내보낸다는 장점이 있다.

집에 딱 맞는 소재로 만든 카펫 7가지

올바른 카펫을 선택하는 방법

보다시피, 카펫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어느 곳에서나 적합한 것은 아니다.

집에 가장 잘 맞는 카펫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살펴보자.

  • 거실에 카펫을 두려면 의자, 커피 테이블, 램프 등과 같은 온갖 가구 밑에 깔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자.
  • 방이 작다면 파스텔톤이나 단색 카펫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한편 넓은 공간이라면 화려한 카펫을 깔아도 좋다.
  • 각진 공간에는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으로 된 러그를 배치하고, 특정 가구를 강조하고 싶다면 원형 러그를 선택하자. 이렇게 하면 공간을 조화롭게 꾸밀 수 있다.
  • 그렇다면 섬유 길이는 어떨까? 긴 섬유 러그는 맨발로 걸을 때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다. 매우 편한 소재이므로,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긴 섬유 러그는 침실에 가장 적합하다. 한편 짧은 섬유 러그는 사람들이 자주 오가는 공간에 두는 것이 좋다.
  • 카펫의 품질을 확인하려면 손으로 직접 만져봐야 한다. 섬유 사이에서 안감이 느껴진다면 품질이 그리 좋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안감이 만져지지 않는다면 품질이 더 좋은 제품으로 봐도 된다.

카펫은 공간에 특별한 느낌을 내고 독특한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는 소품이다. 아늑한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부드럽고 편하게 쉴 수 있는 긴 섬유 러그를 골라 보자. 만약 우아한 느낌을 내고 싶다면 방 한쪽에 짧은 섬유 러그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This might interest you...
인테리어 디자인의 8가지 기본 원칙과 요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인테리어 디자인의 8가지 기본 원칙과 요소

인테리어 디자인은 실용적이면서 쾌적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조화, 텍스처, 공간 구성을 다루는 매우 흥미로운 분야다. 지금부터 집에 적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몇 가지 개념, 원칙, 기본 요소를 알아볼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 보자!



  • Burgos, L., & Montenegro Laverde, E. (1986). Instalación de vinilos y alfombras.
  • Lacaba, C. P. (2003). Alfombras españolas. In Textil e indumentaria [Recurso electrónico]: materias, técnicas y evolución: 31 de marzo al 3 de abril de 2003, Facultad de Geografía e Historia de la UCM(pp. 73-117). EL Grupo Español del IIC (International Institute for Conservation of Historic and Artistic Works).
  • Lancerio Echeverría, K. H. (2015). Manual de materiales acústicos en arquitectura(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de San Carlos de Guatemala).
  • Pérez, R. G., & Correspondiente, C. A. DuRMIENDO CON Su ENEMIGO: ÁCAROS y ALERGIA. Sesión necrológica In Memoriam Ilmo. Sr. Dr. D. Tomás González, 10.
  • Barbaro, G. (2007). Transformación e industrialización del bambú. Barcelona, España: Arquitectura del paisaje. Obtenido de http://www. horticom. com/revistasonline/qej/bp155/08_15. pdf.
  • Zela Arévalo, N. G. (2016). Importación de alfombras de seda sintética con componente textil desde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