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비나도 설탕 영양 정보, 이점 및 용도

터비나도 설탕은 색과 향으로 잘 알려진 감미료의 일종이다.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터비나도 설탕 영양 정보, 이점 및 용도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작성 및 확인 영양학자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마지막 업데이트: 22 11월, 2022

터비나도 설탕은 감미료로 다른 종류의 설탕보다 결정체가 크다. 이번 글에서 터비나도 설탕 영양 정보, 이점 및 용도를 이야기해보겠다.

터비나도 설탕 색상은 밝은 노란색 또는 밝은 황금빛 갈색이다. ‘터비나도’라는 이름은 ‘터비나(turbina)’라는 단어에서 유래했으며 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을 나타낸다.

터비나도 설탕을 모른다면 데메라라나 생수수당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감미료가 제공하는 건강상의 이점 및 사용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터비나도 설탕이란?

터비나도 설탕은 사탕수수로 만들어지며 캐러멜 색상을 제공하는 원래 당밀 일부를 유지하면서 부분적으로 정제한다. 터비나도 설탕을 얻는 데 약간의 정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종종 원당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완전히 날것이 아님을 보증한다.

정제되지 않은 설탕은 불순물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사람이 먹기에 안전하지 않다. 터비나도 설탕은 세척 과정을 거치지만 일반 정제 설탕만큼 철저하지는 않다.

터비나도 설탕 제조법

터비나도 설탕을 만드는 과정은 마지막을 제외하면 다른 유형의 설탕과 거의 동일하다.

먼저 사탕수수나 사탕무를 씻어 잘게 썬 다음 주성분인 자당이 다량 함유된 달콤한 즙을 추출한다. 그러나 이 즙에는 여과 과정에서 제거되는 불순물도 포함되어 있다. 이 불순물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지한다.

다음 단계는 물과 자당이 결합될 때 발생하는 용해다. 사탕수수 또는 사탕무즙이 걸쭉해질 때까지 끓이면서 이 물은 증발한다. 이 시점에서 자당은 미묘한 갈색의 결정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터비나도 설탕을 준비할 때 자당 소량은 수분 함량과 불순물로 인해 결정화되지 않고 약간 쓴맛이 날 때까지 캐러멜화된다. 이는 약간의 캐러멜 향이 나는 당밀이다.

여기서 정제된 백설탕을 얻으려면 당밀을 제거하지만 터비나도 설탕의 경우는 아니다. 당밀이 부분적으로 남아 있으며 당밀의 양에 따라 갈색, 터비나도, 데메라라 또는 마스카바도 설탕으로 간주한다.

터비나도 설탕 당밀
갈색 버전은 최종 제품에 남아 있는 당밀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 터비나도 설탕 유형이다.

터비나도 설탕 영양 정보

터비나도 설탕 특정 영양소와 미네랄을 제공한다. 설탕 5g에 해당하는 1티스푼을 기준으로 한 영양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칼로리: 18
  • 지방: 0g
  • 나트륨: 0.1mg
  • 탄수화물: 4.6g
  • 섬유질: 0g
  • 설탕: 4.6g
  • 단백질 : 0g
  • 칼슘: 0.55mg
  • 칼륨: 1.33mg
  • 마그네슘: 0.01mg
  • 철분: 0.017mg

칼슘, 칼륨, 철분과 같은 일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만 식단에 영향을 주지 않고 칼로리만 정제된 설탕만큼 높다.

터비나도 설탕을 포함한 당밀 부산물이 가공 과정에서 남은 항산화제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연구도 있지만 다른 식품에 비해 그 영향이 매우 적다.

터비나도 설탕 이점

터비나도 설탕에는 몇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하지만 터비나도 설탕 역시 설탕 종류이므로 섭취량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 설탕보다 더 많은 영양분을 함유

일반 정제 설탕이 제공하는 영양소에 비해 터비나도 설탕은 더 많은 칼슘, 마그네슘 및 칼륨 등의 미네랄을 제공한다. 한편, 정제된 설탕은 미네랄이 아닌 칼로리만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미량 영양소의 섭취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해야 하며 이는 건강에 좋지 않다.

더 많은 항산화 물질 함유

터비나도 설탕, 정제 설탕 및 흑설탕을 비교한 연구 목표는 제품의 항산화 능력과 독성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터비나도 설탕은 수분 함량이 낮고 회분 함량과 미네랄 농도는 높아서 다른 두 종류의 설탕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당의 주요 항산화 화합물은 4-하드록시벤조산, 클로로겐산, 프로토카테츄산, 트랜스페룰릭산, 아피제닌으로 밝혀졌지만 독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다른 유형의 설탕보다 낮은 혈당 지수

혈당 지수(GI)는 음식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빨리 높일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즉, 인체가 탄수화물 음식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결정한다.

GI는 0에서 100 사이에서 측정한다. 탄수화물이 빨리 분해되어 혈당을 올릴수록 혈당 지수가 높아진다. 따라서 100에 가까울수록 식품 GI가 높아진다.

여전히 높지만 터비나도 설탕 GI는 75, 정제 설탕 GI는 80이고 고과당 옥수수 시럽 GI가 87이다. 스테비아, 아가베, 과당과 같은 다른 감미료는 GI 지수가 더 낮다.

특정 질병이 있다면 의료 전문가의 승인을 받고 터비나도 설탕을 먹는다. 예를 들어 당뇨병에서는 GI가 낮은 음식을 먹어야 하므로 터비나도 설탕은 메뉴에 포함하지 않는다.

터비나도 설탕 혈당
혈당 지수가 낮지만 터비나도 설탕을 당뇨병이나 대사 증후군 환자 식단에 포함할 수는 없다.

금기 사항

터비나도 설탕만으로는 권장량보다 훨씬 더 많이 먹어야만 인체가 필요로 하는 비타민과 미네랄량을 채울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남성의 권장 섭취량은 최대 9티스푼이며 여성의 경우 최대 6티스푼이다.

각각 하루 최대 약 36g과 25g에 해당한다.

터비나도 설탕에 대한 영양 정보를 포함하는 이전 계산은 5g이었다. 칼슘을 예로 설명해보겠다.

인체는 하루에 칼슘 1,000mg이 필요하다. 그 요구 사항을 채우려면 엄청난 양의 터비나도 설탕을 먹어야 한다.

과학적 증거에 따르면 과도한 설탕 섭취는 다양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터비나도 설탕의 용도

가벼운 캐러멜 맛 때문에 터비나도 설탕은 베이킹에 자주 사용된다. 주스와 스무디에도 혼합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기능은 디저트 토핑이다.

케이크, 쿠키, 파이, 컵케이크에 뿌리는 경우가 많으며 시리얼에 넣어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설탕이므로 남녀 각각 최대 36g과 25g의 권장량만 먹는 것이 좋다.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만성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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