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좌절감을 다스리는 방법을 모르면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고 목표를 포기해 버릴 수 있다. 오늘은 좌절감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살펴보자.

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좌절감을 다스리는 것은 누구에게나 쉬운 일이 아니다. 모든 일이 자신의 통제하에 일어나기를 바라지만, 프로젝트가 실패로 돌아가거나 목표가 달성되지 않거나 간절히 원하던 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좌절감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어린이는 인지적으로 미성숙하고 자원이 부족하므로, 좌절감을 잘 다스리지 못한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

아동의 뇌는 아직 발달 중이므로, 충동 조절과 같은 기능이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다. 또한 감정을 다스릴 경험과 자원이 부족하므로, 통제력을 잃거나 당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녀에게 좌절감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지침을 고려해 보자.

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좌절감을 다스릴 줄 안다고 해서 좌절감을 아예 느끼지 않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실패와 거절을 경험하면 어느 정도 낙담하거나 화를 낼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을 없애려고 하면 억누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상황을 과장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1.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좌절감을 느끼게 하자

기술을 습득하려면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실제로 좌절감을 한 번도 느껴본 적이 없다면 이러한 상황에 마주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다.

많은 부모가 자녀를 과보호하고, 아이를 위해 모든 것을 다 해 주고, 아이가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을 피하려고 하지만 좌절감을 느낄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 주거나 자녀의 기분을 맞춰 주거나 지나친 요구를 들어 주는 것은 금물이다. 의미 없는 칭찬을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오히려 아이가 불편해하더라도 건강하고 적절한 선을 세우고 자녀의 노력을 격려하고 자율성을 주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자녀와 의견이 맞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2.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감정을 인정하자

가르침의 목표는 좌절감을 없애거나 억누르는 것이 아니다. 살다 보면 좌절감을 여러 번 느끼게 되는 상황이 생기므로, 아이가 힘들 때마다 곁에 있어 주고 상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아이가 유리로 된 물건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고 혹여나 다칠 일이 생길까 봐 유리 물건을 다른 곳으로 치웠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가 짜증을 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아이가 화를 낸다면 차분한 어조로 “네가 만지고 있던 물건을 가져가서 화가 난 건 이해해. 하지만 유리로 된 물건은 위험하고 다칠 수 있으니까 만지면 안 돼.”와 같은 말로 아이를 달래 주는 것이 중요하다.

불만을 표현한 아이를 꾸짖거나 벌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자

좌절감을 다스리는 것은 모든 것을 체념하고 받아들이는 행동이 아니다. 오히려 힘든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스포츠 경기에서 졌다면 “다음에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는 협상을 배울 기회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아이가 영화관에 가고 싶어 하지만 집에서 집안일을 해야 한다면 일이 빨리 끝날 수 있도록 집안일을 거들겠다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의 가능성이 제한되어 있어 그 무엇도 할 수 없다고 가정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발전하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성장 마인드셋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4.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팁: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자

좌절감을 참지 못하는 아이는 감정을 조절하거나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해 분노, 격한 울음, 공격성을 드러낼 수 있다.

아이에게 힘든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처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심호흡을 가르쳐 주거나 집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보자.

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팁 5가지

5. 실현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인내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하자

아이들이 좌절감을 다스리려면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고 자녀를 항상 나무라고 많은 것을 요구하면 두려움과 불편함을 느끼고 의욕을 잃게 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또 지나치게 관대하게 아이를 키우면 아이가 경험을 통해 배우지 못할 수 있다.

자녀의 나이와 능력에 맞게 학습 목표를 세우고, 여러 번의 시도와 끈기를 통해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하자.

아이에게 집안일을 맡기고 함께 예술 작품을 만들면 실수와 좌절감을 받아들일 기회를 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를 키울 때 가장 흔히 하는 실수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는 준비 단계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아이가 앞으로의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좌절감을 다스리는 방법을 가르쳐 줘야 한다.

학교생활, 인간관계, 취미, 업무 등 살다 보면 다양한 상황에서 좌절감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감정을 제대로 해소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집이라는 안전한 환경에서 직접 배우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ochanadel, A., & Finamore, D. (2015). Fixed And Growth Mindset In Education And How Grit Helps Students Persist In The Face Of Adversity. Journal of International Education Research (JIER)11(1), 47–50. https://doi.org/10.19030/jier.v11i1.9099
  • Klenberg, L., Korkman, M., & Lahti-Nuuttila, P. (2001). Differential development of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in 3-to 12-year-old Finnish children. Developmental neuropsychology20(1), 407-428.
  • Thompson, C. (2021). The Impact of a Classroom Calm Down Corner in a Primary Classroom. NWCommons. Recuperado 2022, de https://nwcommons.nwciowa.edu/education_masters/30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