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기질 유형과 특징

영유아의 기질 유형을 알아 두면 자녀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 영유아의 기질과 대처법을 확인해 보자.
영유아의 기질 유형과 특징

마지막 업데이트: 28 5월, 2022

자녀의 필요에 따라 양육 방식을 조절하려면 영유아의 기질 유형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성격은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과 환경에 따라 발달한다.

아이의 감정, 행동, 환경과 어울리는 방식을 결정적인 선천적인 성향은 태어날 때부터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기질은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로 여겨진다.

아이의 기질은 상당히 유전적이므로 태어날 때부터 존재할 뿐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점점 커가면서 드러나는 성격의 기반이 된다.

기질은 안정적인 특성이며 유전으로 결정되지만, 부모의 양육 방식에 따라 구체적으로 정해지고 약간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영유아의 기질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 보자!

영유아의 기질 유형

알렉산더 토마스(Alexander Thomas)와 스텔라 체스(Stella Chess)는 30년에 걸친 장기간의 연구를 통해 기질을 가장 포괄적이면서도 깊게 다루었다. 연구진들은 100명이 넘는 아동을 대상으로 생후 3개월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의 성장 과정을 추적했다.

연구를 통해 태어날 때부터 확인할 수 있는 3가지 유형의 기질이 밝혀졌다. 물론 모든 아이를 이러한 기질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약 35%의 아동은 복합적인 기질을 가질 수 있다.

지금부터 기질의 유형을 하나씩 살펴보자.

영유아의 기질 유형과 특징

영유아의 기질 유형: 순한 기질

순한 기질은 가장 일반적인 기질로, 영유아의 약 40%가 이에 해당한다. 모든 부모의 꿈과 같은 기질이 순한 아이는 안정적이며 항상 잘 웃고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은 대부분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좌절을 잘 참는 편이다. 또한 슬픈 감정을 쉽게 가라앉힐 수 있다.

순한 기질을 가진 아이는 수면과 식사 시간이 규칙적이며 감정을 경험하는 강도도 그리 심하지 않다. 또한 새로운 경험을 반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낯선 사람에게도 미소를 짓고 새로운 맛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으며 변화에도 잘 적응한다.

까다로운 기질

까다로운 기질은 전체 아동의 10%를 차지하므로 그리 많지 않지만, 아이를 다루기가 상당히 힘들 수 있다.

기질이 까다로운 아이는 부정적인 경험을 자주 경험하면서 울고 짜증을 잘 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좌절감을 견디지 못하고 감정을 가라앉히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아동은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심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으며, 평소 생활과 습관이 불규칙한 편이다. 그 외에도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것을 꺼리고, 낯선 사람을 믿지 못한다.

영유아의 기질 유형: 냉담하고 느린 기질

아이가 냉담하거나 적응이 느리거나 크게 반응하는 일이 드물다면 이 기질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낮은 반응과 느린 적응을 특징으로 하는 이 기질은 영유아의 15%에 해당한다.

이러한 아동은 감정을 경험하는 강도가 낮고, 자극에 대한 반응이 약하며, 관심을 보이는 일이 좀처럼 드물다. 차분한 경향이 있지만, 자기만의 속도를 유지하고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또한 일상을 안정적이고 규칙적으로 유지하려면 인내심이 필요하다.

조화 적합성: 아이의 기질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을까?

아이의 기질 유형을 아는 것은 양육과 교육을 조절하는 첫 번째 단계다. 그 핵심 비결은 바로 ‘조화 적합성’에 있다.

조화 적합성이란 아이의 기질이 환경의 요구와 부모의 기대에 적응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하지만 부모의 기질과 자녀의 기질이 항상 똑같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상호 보완적인 기질일 수도 있지만, 완전히 다를 수도 있다.

부모와 자식 간의 적절한 조정이 없으면 유대 관계에 문제가 생겨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필요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적응하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부모가 까다로운 기질의 자녀에게 실망감과 반감을 드러낸다면 부정적인 특성만 더 심해질 수 있다. 그에 반해 부모가 아이의 불편함을 조절할 수 있다면 기질이 훨씬 더 순해질 뿐 아니라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유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냉담한 기질의 아이라면 자극을 필요한 만큼 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큰 말썽을 피우지 않고 세상과 열정적으로 교류하지 않는 조용한 성향이므로, 주변 사람들이 충분한 관심을 주지 않을 수 있다.

냉담하고 느린 기질의 아이를 키운다면 곁에서 자녀를 격려하고 관심을 찾아줘야 한다.

영유아의 기질 유형과 특징

권장 사항

아이의 기질을 보면 양육 방식에 관한 지침을 파악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의 특징과 요구 사항에 민감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면 아이의 자질을 더 높이고 아이가 힘들어하는 부분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질의 유형이 다양한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이 글은 어떤가요?
권위적인 양육 방식의 특징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권위적인 양육 방식의 특징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가족은 자녀 발달에 가장 먼저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다. 아빠와 엄마는 모든 가족이 관여하는 복잡한 체계에서 자녀에게 가치, 원칙, 전통, 지침, 역할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다면 권위적인 양육 방식과 허용적인 양육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 Albores-Gallo, L., Márquez-Caraveo, M. E., & Estañol, B. (2003). ¿ Qué es el temperamento? El retorno de un concepto ancestral. Salud mental26(3), 16-26. https://www.medigraphic.com/pdfs/salmen/sam-2003/sam033c.pdf
  • Betancourt, D., & Andrade, P. (2008). La influencia del temperamento en problemas internalizados y externalizados en niños. Revista Intercontinental de Psicología y Educación10(1), 29-48. https://www.redalyc.org/pdf/802/80210103.pdf
  • Thomas, A., & Chess, S. (1985). Genesis and evolution of behavioral disorders: From infancy to early adult life. Annual Progress in Child Psychiatry & Child Development, 14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