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생검은 요즘 매우 자주 활용되고 있는 절차다. 이 검사를 통해 전문가는 갑상샘 샘플을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분석할 수 있다. 의사는 갑상샘생검을 사용하여 암과 같은 수많은 질병을 진단하거나 배제한다.
감상샘생검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은 가는바늘흡인이다. 비록 다른 방법들도 명확한 진단이 불가능할 때 도움이 되지만 말이다.
갑상샘생검 덕분에 의사는 질병에 다른 특정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갑상샘생검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실시 방법과 용도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갑상샘생검은 무엇으로 구성될까?
갑상샘생검은 갑상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다. 갑상샘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한다.
갑상샘생검은 갑상선 조직 샘플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런 다음 전문가는 실험실에서 이 샘플을 검사하고 현미경으로 분석한다.
이미 우리가 도입부에서 지적했듯이 이 검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은 세침흡인생검(가는바늘흡인생검)이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만 사용이 되며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다른 방법의 경우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다소 복잡한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때는 갑상샘 결절 조직의 일부를 채취해야 한다. 보통 이는 피부를 통해 감지되는 샘플에서 채취된다.
RadiologyInfo라는 간행물에 따르면, 샘플을 채취하는 결절은 일반적으로 1cm보다 다소 크다. 그리고 이 검사를 보다 안전하고 구체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의사는 초음파 검사를 동시에 수행한다. 이는 특히 작은 결절의 정확한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갑상선 결절이 있으면 악성 종양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생검을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뇌종양 백신이 곧 나올 수 있을까
갑상샘생검의 종류
갑상샘생검을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천자생검과 개방생검의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아래에서 각각의 생검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천자생검
바늘생검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구경의 바늘이 포함된다. 이 그룹 내에서 우리는 세침흡인생검(가는바늘흡인생검)을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메이오클리닉(Mayo Clinic) 전문가들에 따르면, 의사는 얇고 속이 빈 바늘을 사용하여 세포를 추출한다.
그리고 이 감사는 보통 바늘을 특정 지점으로 향하게 하기 위해 동시 초음파와 함께 시행된다. 이 기술을 병원이나 진료실에서 이루어지며 최소 1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최소 침습 검사이기 때문에 전신 마취는 필요하지 않다.
이 검사를 수행하려면 환자는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목을 펴야 한다. 모든 움직임은 바늘의 방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는 검사가 시행되는 동안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어야 한다.
바늘생검은 두꺼운 바늘로도 할 수 있다. 이는 쌀알 크기의 샘플을 채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때 갑상샘의 다른 결절에서 샘플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절차가 완료되면 의사는 해당 부위를 소독하고 바늘이 삽입된 지점에 붕대를 감아 준다. 이후 해당 부위에 약간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는 완전히 정상이다.
2. 개방생검
갑상선생검은 외과적으로도 수행할 수 있다. 이 경우를 바로 개방생검이라고 한다. 이 검사를 할 때는 목에 작은 상처를 낸 다음 결절을 제거하거나 더 작은 샘플을 채취하여 실험실로 보낸다.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갑상샘의 많은 부분을 제거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바늘생검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한 경우 이 기술을 권장한다.
이 검사를 받으려면 전신 마취를 해야 하고 절차는 수술실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더 큰 위험을 수반하기 때문에 덜 일반적인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이 방법은 감염, 출혈, 흉터 문제의 가능성을 높인다.
더 읽어보기: 전신 마취제의 종류
갑상샘생검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갑상선생검을 하는 이유는 갑상샘에 결절(덩어리)이 왜 생겼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는 신체검사를 통해 그것을 미리 발견한다. 아니면 의사가 초음파나 신티그램 촬영으로 발견했을 수도 있다.
어쨌든 갑상샘생검 덕분에 전문가는 결절을 구성하는 세포가 무엇인지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악성인지 여부와 암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갑상샘생검은 또한 특정 갑상선비대 연구에도 유용하다. 갑상선비대는 갑상선의 크기가 커지는 상태를 말한다.
갑상샘생검을 준비하는 방법
갑상샘생검을 시행하기 전에 의사는 먼저 환자의 병력을 파악해야 한다. 환자가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질병을 앓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결절을 찾기 위해 예비 검사도 해야 한다.
특정 보완 검사는 생검 전에 실시되는데, 예를 들면 혈액 검사와 초음파 검사가 있다.
바늘생검의 경우에는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이는 전신 마취 없이 외래로 시행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미리 금식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개방생검의 경우에는 전신 마취가 필요하다. 이는 더 복잡한 절차이기 때문에 의사는 실시 전 환자에게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 준다. 이 경우 환자는 시술 전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환자는 생검 후 몇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해야 한다.
갑상샘생검의 가능한 결과
생검 표본의 해부 병리학 분석을 통해 세포가 악성 종양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갑상샘생검은 갑상선의 상태와 관련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실험실에서 샘플을 분석한 다음 의사는 다양한 매개변수를 설명하는 광범위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먼저 색상, 일관성 및 일반적인 모양을 설명하며 그런 다음에는 수치와 형태 모두에서 그것을 구성하는 세포를 설명한다. 이런 식으로 미국 갑상선 협회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갑상샘생검의 결과는 다음과 같을 수 있다.
- 양성: 대부분의 생검 결과는 양성이다. 이는 이형성이 없는 분화된 세포로 구성된 결절이다. 정기적인 후속 조처는 대개 추후 몇 달 동안 이루어지며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
- 의심되는 악성 종양: 이 유형의 결과는 특정한 특성이 악성 종양이라는 진단이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 악성: 이는 샘플에서 암세포를 관찰할 수 있을 때를 말한다. 가장 흔한 갑상선암은 갑상샘유두암이며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수술이 포함된다.
- 학인되지 않은 이형성: 이는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범주와 유사하다. 하지만 우려할 만한 특징이 있기는 하지만, 무언가 긍정적임을 암시하는 특징도 있다. 따라서 의심되는 경우라면 생검을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비진단: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에는 세포가 부족한 경우를 말한다.
암 진단을 위한 기본 검사
결론적으로, 우리는 현재 갑상선생검이 갑상샘의 암을 진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실제로 이러한 종류의 검사는 악성 세포의 존재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특정 유형의 종양을 식별하는 것도 가능케 한다.
이런 식으로 병리에 맞는 적절한 치료 프로토콜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대개 외래로 시행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합병증의 위험도 적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iopsia Con Aguja Fina de Nódulos Tiroideos |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n.d.). Retrieved March 15, 2021, from https://www.thyroid.org/biopsia-nodulos-tiroideos/
- Biopsia con aguja – Mayo Clinic. (n.d.). Retrieved March 15, 2021,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tests-procedures/needle-biopsy/about/pac-20394749
- Biopsia por aspiración con aguja fina de la glándula tiroides guiada po. (n.d.). Retrieved March 15, 2021, from https://www.radiologyinfo.org/sp/info.cfm?pg=thyroidbiopsy
- Gómez, Vanessa García, and Carlos Mario González Vásquez. “Descripción de la biopsia de tiroides con aguja fina guiada con ecografía.”
- Ruiz Flores, Brenda Margarita. “Correlación entre biopsia por aspiración con aguja fina vs estudio histopatológico postquirúrgico en cirugía de tiroide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