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8가지

이 글에서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몇 가지 행동과 그 이유를 알아보자.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갑자기 일시적으로 전기가 나간 적이 있는가? 지금부터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몇 가지 행동을 알아보자.

전기가 나가면 시간이 더디게 갈 수 있지만, 침착함을 유지하고 가족 모두가 괜찮은지 확인해야 한다.

1. 정전 신고를 늦추지 말자

정전이 일어나면 그 즉시 전력 공사에 신고해야 한다. 유지 보수를 위해 예정된 전력 차단일 수도 있지만, 전력 공사에서 인지하지 못하는 사고일 수도 있으니 바로 알려야 한다.

어쩌면 거센 태풍으로 나무가 쓰러져 전선이 끊어진 것일 수도 있다.

동네의 모든 구역에서 정전이 발생했다면 누군가 대신 신고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행동에 나서야 한다.

2.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초를 켜지 말자

어둠 속에서 초를 켜는 것이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닌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정전과 같은 사고를 대비하여 손전등과 새 건전지를 항상 같은 자리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8가지

3. 휴대전화 배터리를 낭비하지 말자

전기가 나가면 시간을 보내기 위해 휴대전화로 게임을 하고 책을 읽고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전 시에는 불필요하게 휴대전화 배터리를 낭비하면 안 된다.

비상 상황에 다른 사람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를 아껴 쓰는 것이 중요하다.

와이파이 연결을 끊고 사용하지 않는 앱을 닫고 화면 밝기를 줄이는 등 배터리 수명을 최적화하자. 또한 휴대용 배터리는 항상 충전된 상태로 두는 것이 좋다.

4.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전자 제품을 꽂아 두지 말자

천둥 번개가 칠 때는 전자 제품의 플러그를 뽑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전자 제품이 있는 곳에 번개가 내리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외부 전선과 전선관에 강한 전기 방전이 발생하면 실내 전자 제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앙 차단기가 없다면 전기가 나가는 즉시 모든 전자 제품의 플러그를 뽑아야 한다.

5. 냉장고를 자주 열지 말자

시간이 잘 가지 않으면 습관적으로 냉장고 문을 열어 먹을 만한 음식을 찾곤 하지만, 냉장고 문을 자주 열면 냉기가 빠져나갈 수 있다.

냉장고 문을 닫아 둔다면 전력이 나가도 약 4시간 동안 식품을 차갑게 유지할 수 있다.

6.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밀폐된 장소에서 발전기를 켜지 말자

발전기를 화석 연료로 작동하는 기계이므로, 일산화 탄소와 같은 유독 가스를 내뿜는다.

유독 가스는 소리 없는 살인자이므로, 반드시 열린 공간에서 사용해야 한다. 일산화 탄소는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으므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치명적인 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7. 물과 식량을 보관해 두자

정전과 같은 사고를 대비하여 물이나 잘 상하지 않는 음식을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정전의 규모를 모르는 상황이라면 생각보다 오래 물과 가스 공급이 중단될 수 있다.

사람이 하루에 사용하는 물은 대략 4L이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이라면 더 많은 양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잘 상하지 않는 식품

8. 자동 대문을 여는 방법을 알아 두자

전기로 작동하는 자동 대문을 사용하는가? 자동 대문은 수동으로도 여는 방법이 있으므로, 대문을 직접 여닫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예기치 못한 사고를 피할 수 있다.

정전 시 하면 안 되는 행동 8가지

상황을 먼저 예상하자

정전 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미리 알아 두면 전기가 나가도 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기지 않는다. 의약품은 차게 보관해야 하며, 전기로 데우면 나오는 뜨거운 물에도 신경 써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ómez, J., & Valcarce, F. (2003). Tóxicos detectados en muertes relacionadas con fuegos e intoxicaciones por monóxido de carbono. Revista de Toxicología20(1), 38-42.
  • GIRALDO, J. M. M. (2003). Apagones: ingeniería y economía desacopladas. DYNA78(9), 63-70.
  • Montealegre, J. F. R., & ELECTRICA, E. D. T. (2014). Análisis de colapsos en sistemas eléctricos de potencia(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Tecnológica de Pereira. Facultad de Tecnologías. Tecnología Eléctrica).
  • Wiesner Morales, L. R., & Wills Herrera, E. (1996). El apagón del sector eléctrico. El sistema frente a las regiones. Ediciones Universidad de los Andes.
  • CALDERA M, E (1999). El gran apagón de un sector de la ciudad de Buenos Aires: Cronología y reseña de un gran tango del mercado eléctrico en Argentina. Problemas del Desarrollo30(117), 193-199.
  • Díaz, E. (2019). Una mirada a los generadores eléctricos y al consumo eléctrico. Hojitas de Conocimiento. Energía; n° 4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