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사중주
세로토닌, 도파민, 옥시토신, 엔도르핀(SDOE)의 긍정적인 효과는 우리에게 기분 좋은 따뜻함을 주므로 이는 “행복의 사중주”라고 불리기도 한다. 행복은 주관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각 사람은 특정 행동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고취할 수 있다.
행복의 사중주에 관한 가장 흥미로운 점은 그것이 우리가 가진 돈, 우리의 사회적 지위 또는 직업과 관련이 없다는 사실이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각 사람은 자신만의 간단한 방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행복의 사중주”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행복의 사중주: 신경 전달 물질의 역할
행복의 사중주를 구성하는 물질은 서로 상호 작용하며 특별한 효과를 나타낸다.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옥시토신, 엔도르핀은 모두 웰빙의 느낌을 주는 생물학적 공식의 일부이다.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기분, 수면, 음식 섭취 및 특정 인지 과정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물질이다. 신경계의 세로토닌 비율이 균형을 이루면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되며 긍정적인 면을 보게 된다.
하지만 세로토닌이 없으면 우울증이나 슬픔, 동기 부족, 에너지 부족, 비관주의가 유발될 수 있다. 따라서 뉴런에 적절한 세로토닌 수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은 각자의 집중력에 따라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도파민
도파민은 즐거운 감각을 유발하는 우리 뇌의 또 다른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이다. 이는 목표와 같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먹거나 오랫동안 원했던 것을 살 때 작동한다.
세로토닌과 마찬가지로, 도파민은 동기 부여 요인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훨씬 더 직접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낮은 도파민을 가진 사람들은 기쁨을 느끼는 것이 더 어렵다고 느끼고 낙담한다.
도파민은 우울증 환자에게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데, 부적절한 도파민 수준은 우울한 상황으로부터의 회복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부 약물은 신경 전달 물질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신체에서 도파민을 증가시킨다.
더 읽어보기: 우울증을 가져오는 일상의 스트레스
옥시토신
이 호르몬은 사회적 접촉을 통해 방출된다. 예를 들어, 우리는 파트너, 친구, 가족 또는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에게서 이를 느낄 수 있다.
옥시토신은 정서적 유대의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타인과의 교류를 즐겁게 해주므로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사람들의 사회적 접촉을 박탈하면 결과적으로 옥시토신의 분비가 방해되어 결핍이 생길 수 있다.
엔도르핀
엔도르핀은 외부 요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체에서 생성하는 내분비 오피오이드다. 엔도르핀의 기능 중 하나는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엔도르핀의 역할은 육체적 고통을 가릴 수 있는 일종의 유쾌한 느낌을 풀어준다. 예를 들어, 격렬한 운동 후에는 엔도르핀의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운동 후 몸에서 좋은 느낌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운동하면 통증을 가려주고 웰빙감을 주는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위한 운동
자연스럽게 행복의 사중주를 늘릴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렇다”이다. 행복은 대부분은 도달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다. 우리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우리는 신경 전달 물질을 자극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다.
- 햇빛에 노출되기
- 멋진 장소에서 산책하기
- 미래의 목표와 행복한 추억에 대해 생각하기
- 운동하기
특히 도파민은 우리가 우리의 성과를 축하할 때 증가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한 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축하하기 위해 우리의 위대한 최종 목표를 작은 목표로 나눌 수 있다.
옥시토신의 경우 우리는 이를 자극하기 위해 사회적 관계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예를 들어, 포옹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신체적 접촉을 해야 한다. 성관계 또한 자연적으로 옥시토신 수치를 증가시키는 훌륭한 접촉의 형태다.
마지막으로 엔도르핀의 경우 동맹은 스포츠이다. 우리는 극단적인 운동을 말하는 게 아니며 단순한 동작으로 인해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규칙성과 훈련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또 이완과 명상 기술도 우리를 행복으로 인도하는 데 유용하다.
결론
결론적으로, 행복의 사중주를 불러 일으키는 건 우리의 손에 달려 있다.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활동 중 일부를 구현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할 경우 이러한 활동이 신체적,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이점을 알게 될 것이다.
변화는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중요한 건 순조롭게 진행하고 행복을 일상 생활의 일부로 만드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euning, L. G. (2012). Meet your happy chemicals. System Integrity Press.
- Salamone, J. D., & Correa, M. (2012). The mysterious motivational functions of mesolimbic dopamine. Neuron, 76(3), 470-485.
- Young, S. N. (2007). How to increase serotonin in the human brain without drugs. Journal of psychiatry & neuroscience: JPN, 32(6), 394.
- Goodale, Elizabeth P. “El papel de la norepinefrina y de la dopamina en la depresión.” Revista de Toxicomanías 50 (2007): 1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