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팁

출산 후 축 처진 뱃살은 많은 산모의 고민거리다. 쉽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간단한 팁을 따르면 몸매를 금방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팁

마지막 업데이트: 19 5월, 2022

많은 여성이 출산 후에 탄력 있는 몸매를 되찾고 싶어 한다. 하지만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것은 임신 및 산후 기간의 생활 방식 또는 건강 상태와 많은 관련이 있다.

논리적으로 볼 때, 임신을 하면 아기를 품기 위해 배가 커지면서 살이 축 처질 수 있다. 생각보다 빨리 몸매를 되찾는 산모가 있지만, 치료와 운동으로 몇 달간의 회복기를 거치는 산모도 있다.

출산 후 복부가 처지는 이유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팁

<Offarm> 학술지에 게재된 글에 따르면, 임신을 하면 지방 조직과 결합 조직이 많아지면서 복부 피부가 팽창한다.

하지만 아이를 낳고 나서 임신 전의 체중과 탄력 있는 복근을 되찾지 못할 수도 있다.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복직근의 분리가 복근 탄력 상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복직근의 분리는 임신 중이나 출산 후에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복근을 연결하는 조직이 약해지면 배가 부풀 수 있지만, 이는 영구적인 손상이 아니다. 물리 치료를 받으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임신 중 운동의 중요성

일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고위험 임신이 아니라면 안정은 임신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산부인과 전문의의 권고하에 운동을 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과도한 체중 증가를 방지한다.
  • 허리 통증을 완화한다.
  • 근긴장을 유지한다.
  • 지구력과 근력을 촉진한다.
  • 수면을 유도한다.
  • 기분이 좋아진다.
  • 제왕 절개의 가능성을 줄인다.

<Aghatos> 학술지에서 발표한 논문에 나와 있듯이, 운동은 임신, 출산, 산후 기간에 도움이 된다. 임신 중 좋은 신체 상태를 유지하면 아이를 낳고 난 후에도 복부 탄력을 되찾을 가능성이 크다.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기 위한 권장 사항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팁

산후 복대는 복부를 탄탄하게 가꾸는 대안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모든 의사가 착용을 권장하는 것은 아니므로, 출산 후 복대 착용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따라서 출산 전의 몸매를 되찾으려면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따라야 한다.

물을 많이 마시자

출산 후에 뱃살이 처지는 주된 이유는 바로 체액 저류다.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마시면 복부 팽만이 줄어들 수 있다.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방법: 걷기 운동을 하자

걷기와 같은 간단한 운동은 출산 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실내에서도 20분간 제자리 걷기를 하면 복부와 다리의 체액 저류를 조절할 수 있다.

외출할 여유가 생기면 조깅이나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 보자.

피부를 보습하자

출산 후에 근육을 탄탄하게 가꾸려면 오히려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크림와 오일은 피부 조직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어버터, 호호바, 아르간, 스위트 아몬드 오일이 포함된 로션은 피부에 탄력을 선사하는 대안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자

임신 중과 출산 후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건강식을 먹으면 체액 저류를 예방하고 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

과일, 푸른잎채소, 곡물, 오메가-3 함유 식품을 위주로 섭취해 보자.

모유 수유를 하자

모유 수유는 몸매를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존슨앤존슨사에 따르면,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면 전해질과 영양분이 빠져나가 체중이 줄어든다고 한다. 이처럼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면 허리둘레도 줄어들 수 있다.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방법: 요가를 실천하자

심호흡을 하면서 복부를 자극하는 훈련은 자세 교정, 스트레스 해소, 탄력 선사와 같은 이점이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대안은 요가와 필라테스다.

요가 또는 필라테스를 유산소 운동과 함께 실천하면 조금씩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저압 크런치를 시도하자

저압 크런치는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방법이다.

골반기저근과 복부의 상태를 회복하려면 숨을 참고 다양한 동작을 리듬 있게 반복해 보자.

하지만 저압 운동을 하려면 의사에게 먼저 문의해야 한다.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는 방법: 투플러 기법을 시도해 보자

투플러 기법(Tupler technique) 복직근이 분리된 산모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심호흡과 특정 동작을 결합하여 배가로근을 수축하고 들어 올리는 루틴으로 구성된다. 투플러 기법을 고안한 줄리 투플러(Julie Tupler)는 투플러 기법을 하루에 여러 차례 반복할 것을 권장한다.

출산 후 복근을 탄탄하게 가꾸려면 인내심을 발휘해야 한다

출산 후에 복부 탄력을 회복하려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복부는 민감한 부위이므로,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잊지 말자.

물론 성형 수술을 받으면 빠른 결과를 볼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운동을 하면 뱃살이 조금씩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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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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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법

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을 잘 알고 있는가? 출산 후 요실금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요실금은 산모의 36~58%에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만성 요실금은 심리 건강, 사회생활,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