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법

출산 후 요실금은 적절한 예방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흔한 문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법

마지막 업데이트: 15 4월, 2022

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을 잘 알고 있는가? 출산 후 요실금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요실금은 산모의 36~58%에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출산 후 요실금을 늦지 않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만성 요실금은 심리 건강, 사회생활,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다면 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은 무엇일까?

출산 후 요실금은 자연 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몇 가지 예방 조치로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지금부터 출산 후 요실금과 대처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자.

출산 후 요실금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출산 후 요실금은 아이를 낳고 나서 뜻하지 않게 소변이 새는 질환이다. 이는 상당히 흔한 문제이지만,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가 많다.

구체적으로 요실금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복압성 요실금. 산후 요실금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웃거나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큰 운동을 할 때 소변이 새어 나올 수 있다.
  • 절박성 요실금. 방광 근육의 과도한 활동으로 발생하며, 배뇨 욕구가 급하게 생기고 화장실에 가기 전에 소변이 샐 수 있다.
  • 복합성 요실금. 압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유형으로, 산후기에 흔히 발생한다.
  • 일류성 요실금. 약해진 방광 근육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않으면 소변이 새어 나올 수 있다.
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법

출산 후 요실금의 주요 원인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임신 중 요실금을 경험하면 출산 후에도 문제가 계속될 수 있다.

출산 후 요실금의 주원인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 원인

임신 중에는 출산을 촉진하기 위해 난소와 태반에서 릴랙신 호르몬의 생성이 많아지고 콜라겐 수치가 줄어든다.

이렇게 되면 골반기저근 조직에 큰 변화가 발생하여 근육이 약해질 수 있다. 해당 부위에 기계적 기능 장애가 발생하면 출산 후 요실금을 경험할 수 있다.

외상성 원인

출산 시 골반기저근이 다칠 수 있다. 임산부가 힘을 많이 주거나 아이가 바로 나오지 않을수록 다칠 위험이 크다.

출산

자연 분만이 출산 후 요실금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것도 사실이다. 의료 도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골반기저근이 다치거나 찢어지면 요실금을 경험할 수 있다.

자연 분만만큼 심하지는 않지만, 제왕 절개방광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다.

기타 요인

출산 후 요실금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출산 횟수. 출산 경험이 많을수록 요실금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
  • 아기 체중. 아기가 클수록 골반기저근의 손상과 요실금을 유발하는 문제가 쉽게 생길 수 있다.
  • 체질량 지수.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임산부는 출산 후 요실금을 경험할 수 있다.
  • 산모 나이. 출산 후 요실금은 25세 미만 여성과 30세 이상 여성에게 더 흔하다.
  • 임신 당뇨병. 임신 당뇨병을 앓은 적이 있으면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다.
  • 흡연. 요실금은 담배를 피우는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운동.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큰 운동을 하면 출산 시 골반기저근이 더 약해져 요실금이 생길 수 있다.

출산 후 요실금의 치료

요실금은 대개 출산 후 5~6주 이내에 저절로 사라진다. 만약 문제가 계속되면 늦지 않게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출산 후 요실금의 대안 치료는 다음과 같다.

  • 운동 치료. 골반기저근을 수축하고 이완하면서 해당 부위를 강화하는 재활 프로그램이다. 보통 3~6개월간 진행되며, 최대 50%의 산모에게 효과적이다.
  • 생되먹임 요법. 골반기저근을 강화하는 케겔 운동을 하루에 여러 차례 의식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 전기 자극. 프로브를 통해 질이나 항문에 전기 충격을 전달하여 골반기저근의 수축을 유발한다.
  • 수술. 문제가 심각하고 어떤 치료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하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
출산 후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법

예방법

출산 후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을 예방하려면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산모에게 권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케겔 운동 실천하기. 케겔 운동은 골반기저근을 강화하지만, 역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 골반기저근의 상태 확인하기. 골반기저근의 상태는 임신 중뿐만 아니라 임신 전후에도 확인해야 한다. 몸 상태를 자주 확인하면 신체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 배가로근(복횡근) 강화하기. 배가로근은 자궁 무게를 지탱하며 출산 후 요실금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배가로근을 강화하는 방법은 의사에게 배우는 것이 좋다.
  • 자세 신경 쓰기. 임신 중과 산후 기간에 자세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건강한 체중 유지하기. 임신 중에도 적절한 체중을 관리하고 출산 후 최대한 빨리 정상 체중으로 돌아가야 한다.
  • 출산 직후 성관계 피하기. 성관계를 하려면 출산 후 6주 정도를 기다려야 한다.
  • 병원 방문하기. 불편한 점이 있다면 늦기 전에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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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 사항

요실금은 많은 산모가 흔히 경험하는 문제다. 실제로 임신과 출산은 요실금을 유발하는 주된 위험 요인이므로, 임신 전부터 골반기저근을 단련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낳고 나서 요실금이 생겼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야 한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은 전문가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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