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식단의 중요성
임신 중 식단은 산모와 아기 모두 건강을 유지하는 결정적인 요소다. 정상적인 식단은 임신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지 않고 음식의 부족이나 과잉은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임신과 관련된 잘못된 믿음은 많지만, 임신부의 식단은 다음과 같은 기본 기둥 중 하나이다.
- 태아의 영양 요구 충족
- 모체 유기체의 요구 조건 충족
- 임신 중 모유 합성
굳이 2인분을 먹을 필요는 없다. 대신, 먹는 영양소의 양과 질에 대해 좋은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임신 중 식단은 임신부가 새로운 생명을 체내에 키우고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되는 새로운 생물학적 균형에 대응해야 한다.
임신 중 식단의 중요성
임신부의 식단은 자궁 안과 출산 후 모두 아기의 건강과 관련이 있다. 이 단계에서 영양 상태가 좋지 않으면, 조산이나 저체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좋은 영양 섭취는 태아의 적절한 발육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태반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 출산과 산후 모두에 좋은 에너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모유 생성을 활성화하며 빈혈을 예방한다.
한편, 모체 비만은 제왕절개 수술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고혈압, 간 질환, 임신성 당뇨병의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비만 엄마의 자녀들은 임신 연령(높은 태아 성장률)과 만성 비전염성 질환(NCD)으로 인해 더 큰 고통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임신부마다 사정이 다르다. 그러므로, 개인의 특정한 영양소 필요성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으로, 처방된 식단은 모든 임신부의 음식 취향과 접근 가능성에 적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에 피해야 할 11가지 습관
필수 영양소
일반적으로 임신부의 식단은 다음과 같은 비율을 따라야 한다.
- 15~17%는 단백질을 포함해야 한다.
- 탄수화물은 임신부 식단의 53%를 차지해야 한다.
- 지방은 30%에 해당하여야 한다.
- 임신부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량으로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필수 영양소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탄수화물: 기본적으로 에너지를 제공한다. 탄수화물은 쌀, 파스타, 통곡물, 콩류, 감자, 과일과 같은 음식에 들어 있다.
- 단백질: 아기의 발육과 출생 체중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자궁 및 유방과 같은 모계 장기의 성장을 돕는다. 전문의들은 임신 초기 3개월에 80g(3온스), 분만 전까지 100g(4온스), 수유 중에는 120g(5온스)의 단백질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 지방: 좋은 지방은 몸을 보호하고, 비타민을 운반하며, 호르몬의 형성에 기여하며, 에너지의 원천이다. 이런 점에서 불포화지방과 소량의 포화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철분 수치를 높이기 위해 섭취하면 좋은 식품
기타 필수 영양소
필수 영양소 외에도 임신 중에는 다른 식품이 필수적이며 기본적으로 미네랄과 비타민에 해당한다. 다음과 같다.
- 칼슘: 임신부는 하루에 적어도 120g(5온스)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또는 코티지 치즈와 같은 음식을 하루에 4번 먹으면 충분하다. 또 통곡물, 콩류, 녹색 채소에서도 칼슘을 발견할 수 있다.
- 철: 임신 초기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그때부터 상당히 중요하다. 임신부는 빈혈과 저체중 예방을 위해 매일 섭취해야 한다. 의사는 보충제가 필요한지 결정할 것이다.
- 기타 미네랄: 의료 전문가들은 적절한 태아 뼈 발달을 위해 인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신경계 발달을 보호하고 촉진하기 위해 칼륨과 아연을 추천한다.
- 비타민: 임신부 식단에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포함해야 한다. 이 모든 비타민은 아기의 몸에 있는 다른 장기들과 기능들의 발달에 기여하고, 임신부의 몸의 생물학적 균형을 유지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ousa A., Naqash A., Lim S., Macronutrient and micronutrient intake during pregnancy: an overview of recent evidence. Nutrients, 2019.
- Miles EA., Calder PC., Can early omega 3 fatty acid exposure reduce risk of childooh allergic disease? Nutrient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