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게 활자를 꾸미면서 건강까지 돕는 레터링

예쁘게 글씨를 쓰는 레터링은 훌륭한 취미지만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테라피다. 누구나 할 수 있으면서 전문가가 되면 돈까지 벌 수 있다.

레터링 글씨 쓰기

레터링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레터링 또는 활자를 쓰고 그리는 행위는 오늘날 디자인 용어로 많이 쓰인다. 상징 대신 활자를 이용하여 소통하는 레터링은 믿기 어렵겠지만 치료 효과까지 있다. 캘리그라피와는 다르다는 점도 기억하자.

누구나 기본적인 손재주로 쓰는 연습만 많이 하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레터링은 비싼 도구 없이 시작해보겠다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 기본적인 기술만 습득하면 연습할수록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최근 활자를 예쁘게 만드는 레터링을 배울 수 있는 곳도 많이 생겼는데 레터링의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이러한 유행에 큰 몫을 하고 있다.

다음에서 레터링을 자세히 살펴보자.

레터링의 건강 효능

레터링의 예술을 배우는 일에 시간 투자를 하는 것이 부질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사실 레터링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전문가가 되면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유익한 취미 활동이다.

1. 창의력 증진

레터링을 하면 글씨 모양, 색과 위치를 선정하면서 자연스럽게 뇌가 활성화하게 된다. 아름다운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다는 것이 레터링의 큰 장점이다.

레터링 창의력창의적인 과정에는 매일 자극이 필요하며 레터링은 이러한 창의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2. 수입 창출

레터링에 재능이 있다면 수입 창출도 가능하다. 여러 온라인 사이트에 맞춤 레터링을 판매할 기회가 있으며 새로운 레터링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도 많다.

3. 레터링 테라피

미국 의학 국립 도서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캘리그라피는 심각한 스트레스 수치를 명상 후의 수준으로까지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레터링은 긴장을 풀어주는 활동으로 SNS상에도 여러 가지 관련 동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레터링을 하는 동안 마음이 안정되고 활자를 꾸미는 재미와 함께 도전 정신까지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 찾기

4. 새로운 지식 습득

온라인 교육 사이트인 APeL은 새로운 지식 습득은 사회성을 향상하여 비슷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교류의 폭을 넓힐 수 있다고 한다.

사회성 향상 외에도 새로운 지식 습득은 운동 및 뇌의 언어 영역을 활성화할 수 있다.

5. 긍정적인 공유

레터링으로 예쁘게 꾸민 동기 부여용 문구는 예술품과 동일한 취급을 받으며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SNS에서 공유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멋진 활동이다.

6. 운동 기능 향상

레터링은 운동 기능과 함께 손의 조정력을 향상한다. 물론 레터링 기술을 완벽히 습득해야만 가능한 일이며 손을 마음대로 움직이게 될수록 더 훌륭한 결과물이 나오기도 한다.

초보자라면 더욱더 끈기를 가지고 연습해야만 한다. 손목 움직임이 익숙해질 때까지 좌절하지 말고 노력하자.

더 읽어보기: 인생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 주는 건강한 활동

레터링 하는 방법

먼저 캘리그라피를 연습하면서 글씨를 쓰는 데 필요한 동작을 배우고 손을 풀어준다.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획을 긋는 방법과 글씨의 특징을 확실하게 익혀야 한다.

레터링 필수 도구는 다음과 같다.

  • 캘리그라피용 붓
  • 심이 부드러운 연필
  • 지우개
  • 레터링 전용 종이
  • 공책

어느 단계에 도달하면 색연필, 하이라이터, 크레용 등 원하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능숙하게 손을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멈추지 말자.

레터링 기본 쓰기

  • 사선과 직선 긋기, 얇은 선을 위아래로 긋기를 연습한다. B, D, L, P 등의 글씨를 쓰기 위해서 선의 두께를 조절하는 법을 연습한다
  • 아래로 그리는 선은 얇아야 하며 위로 그리는 선은 두꺼워야 한다. 위아래로 두께가 다른 선 긋기는 V, W와 Y를 쓰는 데 도움이 된다
  • 동그라미 그리기는 연습으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올려 그리기와 내려 그리기 연습을 하면서 F, J, Q, Z를 쓰는 기본 연습을 하자
  • 타원형은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어렵다. 꾸준한 연습으로 A, O, C, D, E를 예쁘게 써 보자

기본 선 그리기를 끝내면 한 글자씩 무한 반복으로 연습한다. 알파벳을 다양한 모양, 크기와 색으로 그려 보고 필요하면 온라인 강좌를 참고해도 좋다.

매일 연습은 기본이다. 한두 단어씩 매일 연습하고 익숙해지면 문장 그리고 한 단락으로 연습량을 늘린다. 과거 경험을 반영할 수 있거나 동기 부여가 될 만한 글을 찾아서 써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레터링 테라피

항상 연필과 공책을 들고 다니면서 연습하면 실력이 늘 수 있다.

레터링 전문가 되기

기본기를 배우기 위해 관련 수강을 들을 수 있는데 부수입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도 좋다.

레터링의 기본은 아래로 내릴 때 얇게, 위로 올릴 때 굵게 긋기다. 레터링의 기본 원칙은 글씨 모양과 상관없이 모든 글씨에 적용되지만 자유롭게 응용해보도록 하자.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글씨에 반짝이, 그림자, 꼬리, 색상, 리본이나 줄 긋기 같은 꾸미기를 시도해볼 수 있다. 레터링의 세계에서는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아무 제한도 없으니 생각한 글씨를 원하는 대로 꾸며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lligraphy and meditation for stress reduction: an experimental comparison [Internet]. NCBI. 2013 [citado 19 abril 2021].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28403/
  • Flor, Martina. The Golden Secrets of Lettering. Estados Unidos da América: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17.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