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 » 관계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게 두려웠던 적이 있는가? 그 두려움을 극복했는가? 극복해야 할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만약 그것을 극복한다면, 우리는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다시 연인 관계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고통스러운 이별을 한 후에는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것이 두려울 수 있다. 이러한 두려움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다시 만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극단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다시 다칠까 봐 두려워하는 건 당연하지만, 관계를 아예 맺지 않으려고 하는 극단적인 태도는 우리를 더 해칠 수 있다.

우리의 경험을 제한하는 건 결코 긍정적인 태도가 아니다. 대신 우리는 그 경험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인생의 경험을 피하면 우리가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뿐이다.

두려움을 피하는 건 좋은 전략이 아니다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만약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게 두렵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그러한 상황을 피하게 될 테지만, 만약 그 두려움을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늘 그 두려움을 앉고 살아가야 한다.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마찬가지다. 두려움이 너무 강해지면 그것을 극복하려고 하는 대신, 불안과 다른 기억들이 다시 이별하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 시켜 준다.

두려움은 늘 어떤 방식이나 형태로든 존재하며 우리는 제약을 느낀다. 누군가를 만나는 것에 있어 제약을 느끼고, 좋아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시작하려는 시도에서도 제약을 느낀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관계로부터 계속 배울 기회도 제한한다.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것이 두렵다면, 우리가 똑바로 직면했던 다른 두려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는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대중 연설, 혼자 여행하기, 해외 거주 또는 원하지 않는 일을 중단하는 등 이전에 우리가 성공적으로 직면했던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처음에 느꼈던 그 두려움이 무엇인지 기억할 수 조차 없다면, 그것은 우리를 속박했던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일이 얼마나 멋진지를 보여줄 뿐이다.

자유롭다는 느낌을 기억하는가? 두려움이 더는 우리를 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안도감을 느꼈던 때를 기억하는가?

그 느낌을 다시 찾아보자.

더 읽어보기: 관계에 만족하는 커플의 6가지 습관

다시 연애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필로포비아

다시 연인 관계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필로포비아

다시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필로포비아(philophobia), 즉 사랑이나 친밀한 관계에 대한 비이성적 두려움에서 비롯될 수 있다. 

필로포비아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 상대방이 자신과 관계를 맺는 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 사람의 결함을 찾는다.
  • 사소한 문제로 싸움을 시작해 상대방을 지치게 만들려고 하고, 그 사람이 관계를 시작하기 원치 않도록 만든다.
  • 관계가 심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상대방의 전화를 피한다.

더 읽어보기: 불운의 사랑을 피하자

당연히 이 모든 태도는 필로포비아로 고통받는 사람이 다시 관계를 맺는 것을 막는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을 보호하는 일종의 방어 메커니즘이다. 관계를 무서워하는 사람들은 다시 관계를 맺으면 자신이 취약해 질 거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 우리는 언제 두려움을 느끼는지 알고 전문적인 도움을 구해야 한다. 때때로 고통스러운 과거의 경험은 우리 스스로 극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두려움의 무게에서 벗어나기

두려움의 무게에서 벗어나자 

관계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자신을 해방하는 건 청량제와도 같다. 우리가 두려움에서 벗어날 때, 관계가 심화할 거라고 미리 가정하지 않고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열려 있고 우리가 원하는 관계를 번영시킬 수 있다. 이는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다.

일어날 일에 대해 미리 생각하면서 걱정하는 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는가? 

나쁜 경험을 한다고 해서 다시 경험하면 안 되는 건 아니다. 그 경험으로부터 배운다면 아마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다시 관계를 시작하는 게 두려웠던 적이 있는가? 그 두려움을 극복했는가? 극복해야 할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만약 그것을 극복한다면, 우리는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Specific phobias – Symptoms and causes. (2016). Retrieved 16 August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specific-phobias/symptoms-causes/syc-20355156
  • Miron, D., & Zeanah, C. H. (2017). Disinhibited social engagement disorder. In Handbook of DSM-5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p. 281-292). Springer, Cham.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