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거부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부모는 자녀의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1차 보호자로서 부모는 자녀를 보호하고 먹이고 몸단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애정, 수용 및 확인을 제공하는 임무를 맡는다. 어떤 이유로든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지 않으면 자녀의 심리적, 정서적 영향이 평생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의 거부는 과연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부모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의 규모를 이해하려면 어린 시절에 완전히 의존적이고 취약하다는 사실을 기억한다. 살아남으려면 부모가 필요하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고 삶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하지만 부모로부터 거부당한다면 자녀를 매우 복잡한 위치에 놓이게 한다.
부모의 거부는 어떤 식으로 생길까?
부모가 자녀를 거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흔한 일이다. 항상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표시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미묘하게 가려져 있지만 거부당하는 사람은 고통스럽다.
일반적으로 다음 상황이 발생할 때 부모의 거부라고 말할 수 있다.
- 부모는 신체적으로나 언어적으로 아동을 학대한다. 밀치고 때리기도 하지만 모욕, 굴욕, 비교, 끊임없는 비판도 있을 수 있다. 부모는 냉소와 조롱으로 반응하거나 가혹한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방치는 거절의 또 다른 형태다. 이 경우 부모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으며 자녀의 삶에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자녀를 무관심하고 무시한다.
두 상황이 결합되어 부모가 공격적이고 무관심할 수 있다. 어떤 경우라도 자녀는 부모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을 선택하지 않았으며 자신이 부모의 사랑을 받기에 부족하거나 달라져야 한다고 느낀다.
왜 부모는 자녀를 거부할까?
이러한 거부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은 아이의 잘못이 아니다.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원치 않는 임신과 출산: 계획하지 않은 임신으로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결혼에 얽매이거나 생활 방식이 제한되고 지고 싶지 않은 책임을 지게 됐다고 느낄 수 있다.
- 자녀는 상징적으로 다른 부모를 나타낸다. 부부 사이에 큰 불일치가 있고 자녀가 둘 중 하나를 닮을 때 다른 부모는 강한 무의식적 거부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가족의 다른 구성원과의 유사성이 이러한 태도를 촉발하기도 한다.
- 좋지 않은 적합성: 아이의 기질과 부모의 기질이 과도하게 다를 때 발생한다. 따라서 어른이 아이의 필요를 받아들이고 수용하지 못하면 이해 부족으로 거부감을 유발한다.
- 부모의 심리적 장애: 심리적 장애가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 형성을 막거나 방해한다. 산후 우울증의 경우 일반적이지만 불안 장애, 기분 장애, 정신 질환 및 기타 요인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부적절한 양육으로 피해를 본 부모: 부모로부터 애정과 이해, 인정을 받지 못하여 그 패턴을 되풀이할 수 있다.
부모의 거부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부모의 거부는 아이가 자신에 관해 형성하는 이미지와 대인 관계를 맺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불안과 낮은 자존감
부모에게 거부감을 느끼며 자라는 사람은 나쁜 자아상과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한다. 자신과 인간으로서의 가치에 대해 큰 의심을 품는다는 의미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했어야 할 사람들을 사랑할 수 없다면 타인을 사랑할 필요도 못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매우 불안정한 존재가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권위적인 양육 방식의 특징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대인 회피 패턴
부모로부터 완전한 무관심을 받았을 때 자주 발생한다. 자기감정과 불편함을 표현할 때, 아이들은 그 감정을 확인해줄 보호자가 필요하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이나 요구를 최소화하거나, 얕잡아보고, 조롱한다면 아이는 스스로 빠져들고 독립하는 법을 배운다. 따라서 남에게 약한 모습을 드러내기를 피하고 감정을 숨기며 도주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는 헌신에 대한 두려움과 깊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가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이유
정서적 의존과 승인의 필요성
거절이 양가적 입장에서 올 때 반대가 발생한다. 부모는 자녀에게 애정 어린 태도를 보이지만 때로는 적대적이었을 수 있다. 어떤 때는 아이를 돌봐주고 칭찬해주고, 어떤 때는 아이를 비난하거나 버리기도 한다.
따라서 아이는 안정적인 애정과 보살핌에 대한 끊임없는 불안 속에서 성장한다. 그 덕분에 불안하고 의존적이며 안일한 경향이 있다.
종종 외부의 승인을 필요로 하고 구하며 주변 사람들의 동반성과 애정을 잃지 않기 위해 무엇이든 하려고 한다. 자신이 애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며 타인의 욕망과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애쓴다.
부모의 거부는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심리적 장애
마지막으로, 부모의 거부로 고통받는 것은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겪을 위험을 상당히 증가한다. 따라서 우울증, 섭식 장애 및 불안 문제, 특히 사회 공포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
부모의 거부를 극복하면 자유로워질 수 있다
부모의 거부에 관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평생 짐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른으로서 자신의 상처를 수용하려고 노력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부모가 자신을 거부했다는 사실을 인식하거나 분노, 증오, 원한을 느낀다고 가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자신을 자유롭게 하려면 속내를 표현하도록 허용한다.
같은 방식으로 자존감과 자아상을 재건하고 건강한 유대감을 다시 배워야 한다. 이 과정을 수행하려면 전문가의 도움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위의 사항을 확인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rda, M., Asuero, R., Avargues, M. L., Sánchez, M., del Río, C., & Beato, L. (2019). Perceived parental rearing styles in eating disorders. Revista Argentina de Clínica Psicológica, 28(1), 12-21.
- Khaleque, A., & Rohner, R. P. (2012). Transnational relations between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 and personality dispositions of children and adults: A meta-analytic review.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6(2), 103-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