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난독증의 영향
소아 난독증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물론 학습 속도는 아이마다 다를 수 있다. 어떤 아이들은 조금 더 빨리 배우는 반면 더 힘겹게 애를 쓰는 아이들도 있다. 그렇지만 소아 난독증의 경우에는 아이들이 읽고 쓰는 것을 배우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적절한 심리교육학적 도움이 있다면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도 자신의 능력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난독증은 생각보다 더 흔히 발생하는 학습 문제이다.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은 글을 읽고 쓰고 지시를 따르는 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바보 또는 둔한 것으로 부당하게 낙인이 찍힐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문제인 난독증을 보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소아 난독증이란?
글을 읽는 것은 이를 쉽게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자동적인 간단한 절차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뇌에 복잡한 작업이다. 말을 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하는 과정이지만 읽기는 학습이 있어야 한다.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은 단어가 소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소리를 글자와 관련지어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소리와 글자가 결합되면 단어가 형성된다. 이러한 단어를 인지할 수 있어야 읽는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렇지만 모든 아이들에게 이 과정이 동일한 것은 아니다.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의 두뇌는 다르게 발달하고 기능한다. 난독증에는 몇 가지 유형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은 단어를 만들어 내는 소리를 알아듣는 것을 어려워한다.
소아 난독증은 지능이나 배우고자 하는 열망의 문제가 아니다.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도 성공할 수 있으며 적절한 교육법을 통해 완벽하게 학습할 수 있다. 조기 발견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양육: 자녀에게 좌절감을 주지 말자
소아 난독증의 증상
미취학 아동의 난독증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 말을 많이 하지 않고 같은 연령대의 다른 아이들만큼 많은 단어를 알지 못한다.
- 숫자, 색상, 글자를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운이 맞는 단어를 연관 짓거나 인지하지 못한다.
- 지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아이에게 규칙과 일과를 자주 상기시켜야 한다.
조금 더 나이가 있고 읽고 쓰는 것을 배우는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난독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단어를 구성하는 음정과 소리를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음절을 구성하는 분리된 소리를 발음하지 못한다.
- 단어를 읽고 쓸 때 글자의 순서를 바꾼다.
- 글씨 연습이나 운동 기능에 문제가 있다.
난독증 진단을 받지 못한 채 사춘기가 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 자신에게 어려운 단어를 웅얼거리고 풀어서 말한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글을 읽는 것을 꺼린다.
- 올바른 단어 찾기를 어려워하기 때문에 비슷하게 들리지만 뜻은 다른 단어를 사용한다.
- 생각을 제대로 된 순서대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올바른 맞춤법, 문법, 구두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룹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사회생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 미치는 소아 난독증의 영향
난독증이 있는 아이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종종 의욕이 없거나 멍청하거나 게으른 아이로 부당하게 낙인이 찍히게 되고, 또래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할 수도 있다. 난독증이 있는 아이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지 않으면 학교생활이 원만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해 아이는 학교, 사회 및 가족 환경에서 오는 부정적인 메시지와 평가의 희생자가 될 수 있다.
계속해서 성적이 좋지 않으면 아이에게 배우고자 하는 동기 부여가 사라진다. 또한 자신의 능력에 대해 더 불안함을 느낀다. 이로 인해 다른 과외 활동을 하게 될 수 있으며, 아이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난독증이 있는 아이에게 정서 또는 행동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포함될 수 있다.
- 어떠한 형태로든 나타나는 불안감
- 식욕 감퇴 또는 식욕 증가
- 불면증 또는 악몽과 같은 수면 장애
- 스트레스. 두통, 구토 또는 복통 등과 같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음.
- 실패감, 불안정함, 학교생활의 문제, 슬픔,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 등과 같은 우울한 증상
- 사회적 상호 관계에 어려움을 겪음.
- 공격적이거나 상대방을 도발하는 행동을 일으키는 행동 장애. 이는 아이의 방어 메커니즘이다.
- 낮은 자존감
어떻게 해야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은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남들과는 다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창의적이다. 조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아이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존감과 정서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
비록 맞춤법을 틀리고 정보를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해도 아이에게 힘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가 포기하고 학교를 그만두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장려하고 집에서 도움을 주는 것은 부모의 역할이다. 다행히 아이에게 글을 읽는 법을 가르치는 재미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또한 아이가 난독증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로 인해 지능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스포츠, 예술 활동 또는 연극과 같은 다른 활동을 권장해 보자.
자녀에게 소아 난독증이 있다면 다르다고 해서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난독증이 아이를 정의하는 것은 아니며 이로 인해 자녀가 받는 사랑에 방해를 받으면 안 된다. 또한 자녀가 다른 일에 매우 재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지도 모른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letcher J. M. (2009). Dyslexia: The evolution of a scientific concept.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 JINS, 15(4), 501-8.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079378/ -
Artigas-Pallarés, J. (2009). Dislexia: Enfermedad, trastorno o algo distinto. Revista de Neurologia. https://doi.org/10.1002/dc.20846
-
Galaburda, A. M., & Cestnick, L. (2003, February). Dislexia del desarrollo. Revista de Neurologia. https://doi.org/10.4067/S0718-22282006000200001
- Dislexia – Síntomas y causas – Mayo Clinic. (2017). Retrieved 6 September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dyslexia/symptoms-causes/syc-20353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