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질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혼동하기 쉽다. 이 둘을 구분하는 차이점은 무엇일까? 오늘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감염 시 인체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혼동하기 쉽고 그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다. 하지만 알고 보면 이 둘 사이에는 큰 차이점들이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지금,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를 확실히 이해하고 인지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그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대표적인 차이점

이 둘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바로 바이러스는 인체에 훨씬 더 치명적이며, 항상 질병을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테리아는 인체 장기에서 활용되기도 하는데, 그 예로 소화기관의 pH 수치를 관리 및 유지하는 장내세균총이 있다.

물론, 박테리아의 쓰임이 이렇게 항상 극단적인 것만은 아니지만, 박테리아가 체내 너무 많이 존재하거나, 병원성 박테리아에 감염됐을 때는 질병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박테리오파지(일명 살균 박테리아)는 질병을 치료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인간에게 유해한 9가지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 01
바이러스, 박테리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박테리아에는 인체에 도움이 되는 종류, 그리고 유해한 종류가 모두 존재한다.

구조상 차이

박테리아는 독립적인 미생물로, 특유의 복잡성과 생식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다르다. 바이러스가 복잡한 세포 외의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지는 아직 확인된 바 없다.

바이러스는 신진대사를 위한 ‘장기’가 부족하다. 즉, 숙주를 찾아야만 생식을 할 수 있는 체계다. 이는 바이러스가 숙주 없이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는 그 크기에서도 차이가 확연하다. 박테리아는 바이러스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크기를 자랑하며, 일반 현미경으로도 관찰이 가능하다. 그러나, 바이러스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전자 현미경이 꼭 필요하다.

크기의 차이는 장기의 복잡성과도 연관이 있다. 박테리아는 생체 구성요소, 그리고 이를 감싸는 박테리아 벽, 세포질로 이루어져 있지만, 바이러스는 유전 물질과 외막을 구성하는 단백질로만 이루어져 있는 것이 차이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바이러스 그리고 박테리아 모두 입, 코, 피부의 상처를 통해서 또는 특정 곤충에게 물리며 인체 내로 들어오게 된다. 

이렇게 인체 내로 들어온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는 몸의 면역체계에 의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도 하지만, 감염과 질병을 발생하기도 한다. 바이러스는 죽인 세포에 달라붙어 증식을 하는 방식으로 인체를 감염시킨다.

박테리아는 세포를 위한 ‘먹이’를 먹어 치우며, 독소를 만들어 내는 방식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 바이러스 감염은 인체 전체에 퍼지지만, 박테리아는 국소 부위.에만 감염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병적 영향 및 증상에도 차이가 있지만, 보통 감염된 사람의 면역 체계 등에 의해 모두 다르게 발현된다는 특징이 있다.

더 읽어보기: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L 타입과 S 타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 02
바이러스 그리고 박테리아는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항상 감염의 위험에 유의하고, 조심해야 한다.

치료법의 차이

바이러스, 박테리아 감염 시에 보통 면역 체계를 통해 자연적으로 치료된다. 즉, 면역력이 강할수록, 감염 치료 속도도 빨라진다는 의미이다.

물론, 자연 치유가 안 된다면 ‘외부의 힘’을 빌려야 한다.

박테리아 감염은 항생제로 처치가 가능하다. 항생제는 박테리아의 세포벽 및 증식 활동을 공격하는 작용을 한다.

박테리아의 종류에 따라 처방되는 항생제의 종류 또한 달라진다. 바이러스는 세포벽 또는 자가 증식 기능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항생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신 백신을 사용해야 한다. 백신은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백신에는 이미 죽었거나 비활성화된 미생물 또는 그 일부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인체가 동일한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에 감염되었을 때에 대처를 빨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바이러스는 숙주에 완벽히 적응하고 또 정복하기 위해 변이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어, 바이러스 백신의 개발은 쉽지 않다.

이의 대표적인 예로 매년 새로이 백신을 개발해야 하는 ‘독감’이 있다.

바이러스 감염은 항바이러스제로도 치료가 가능한데, 이는 항생제와 작용 원리가 비슷하다.

결론

의학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바이러스 그리고 박테리아는 비슷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점이 많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의 감염이 의심된다면 의사에게 진단을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tancor L, Gadea M, Flores K. Genética bacteriana.
  • Somos lo que somos porque somos virus y bacterias: el impacto de los microorganismos endógenos en la biología del huésped | López Goñi | Nova Acta Científica Compostelana [Internet]. [cited 2020 Mar 11]. Available from: https://www.usc.gal/revistas/index.php/nacc/article/view/2512
  • Pettinari MJ. Las bacterias y nosotros, tan diferentes… y tan parecidos Mitos y verdades de las diferencias entre eucariotas y procariotas [Internet]. [cited 2020 Mar 11]. Available from: http://www.quimicaviva.qb.fcen.uba.ar/V4n2/arboldelavida.html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