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종 코로나바이러스: L 타입과 S 타입

25 5월, 2020
베이징 대학교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종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의 따르면,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2개 중 하나가 더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낸다고 한다.

베이징 대학교에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내셔널 사이언스 리뷰>에 기재된 베이징 대학교 생물학 연구원 지안 루의 연구의 따르면,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2개 중 하나가 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한다.

그러나 유럽 국가 출신의 과학자들과 세계보건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지안 루의 연구는 총 103개의 유전 표본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결과는 코로나바이러스에 S와 L로 지정된 2가지 변종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에 사용된 표본의 30%는 S 타입이었으며, 나머지 70%는 L 타입이었다.

중국 과학자들은 L 타입은 매우 공격적이고 감염 속도도 더 빠른 것에 반해, S 타입은 상대적으로 공격성이 약하고 인류 사회 내에서 존재한 지 이미 수년이 넘은 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중국에서 진행된 코로나바이러스 연구

베이징 대학교와 상하이에 위치한 파스퇴르 연구소에서 새로운 연구가 진행됐다. 이 연구로 코로나바이러스의 S 타입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조상 격인 ‘원조 바이러스’로서 변이와 자연 선택 및 재배치 등이 일어나며 새로운 변종인 L 타입이 생겨났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 L 타입 변종은 중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시작되던 초기에 많이 퍼진 것으로 전해진다.

연구원들은 최소 중국 내에서만큼은 L 타입이 감소하는 추세라고도 전했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상

연구에 사용된 표본 103개 중 27개가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우한 출신 확진자들에게서 채취되었으며, 우한 확진자들의 표본 중 96%가 L 타입으로 판명 났다.

나머지 표본들은 중국 각지에서 채취가 되었으며, 이 중 61.1%가 L 타입으로, 38.4%가 S 타입으로 밝혀졌다.

코로나바이러스: L 타입 그리고 S 타입 01
최근 연구에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2가지가 밝혀졌다.

새로운 연구의 필요성

현재로서는 코로나바이러스 변종들의 습성과 진화에 관해 이론만이 존재할 뿐이다. 이러한 이유로, 변종들에 관한 확실한 정보를 위한 연구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연구원들은 오직 역학적 정보 및 코로나바이러스의 의료 기록들과 게놈 데이터만을 통해 신뢰할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 위치한 라몬 앤 카할 병원의 감염병 전문의이자 SEIMC 구성원이기도 한 호세 안토니오 페레스 몰리나 박사는 미생물학에서 변이 또는 변종 발생이란 흔한 일이라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병원균의 감염성이 증가하는 변이는 정상이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변이가 일어나면 바이러스의 치사율은 감소하게 된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 예방 수칙 

코로나바이러스: L 타입 그리고 S 타입 02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에 관한 연구는 확실한 정보를 위해 계속 진행되어야 한다.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연구에 대한 반박

몇몇 과학자들은 이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반박하고 나섰다. 스페인 국립 연구 의회 소속의 스페인 국립 생명공학 센터에서 코로나바이러스 부서 디렉터를 맡은 이사벨 솔라 박사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정 변종이 더 공격적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할 정보가 부족한 것을 지적했다.

또한, 영국 글래스고 대학교의 오스카 A. 맥린 박사는 현재까지 코로나바이러스에 총 111번의 변이가 일어난 점에 주목했다.

그는 이 변이들이 바이러스 확산 또는 감염 증상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지 않았으며, 적은 양의 표본으로 진행된 중국의 연구 결과는 방법론적으로 한계가 있다고도 밝혔다.

맥린 박사와 그의 연구팀은 한발 더 나아가, 중국의 과학자들에게 혼란만을 초래할 문제의 연구 결과 발표를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중국의 연구 결과를 신중히 고려하여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 2가지 변종은 근본적으로 동일한 바이러스라는 점을 강조했다.

  • IFLN Science. (2020). Preliminary Study Suggests There May Be Two Strains Of The New Coronavirus. Recuperado 10 marzo, 2020, de https://www.iflscience.com/health-and-medicine/preliminary-study-suggests-there-may-be-two-strains-of-the-new-coronavirus/
  • Tang, Xiaolu, et al. “On the origin and continuing evolution of SARS-CoV-2.” National Science Review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