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리나 슈즈나 흰색 스타킹에 빅토리아 시대 레이스와 러플을 추가한 요염한 미학 또는 코케트 에스테틱은 여성미, 우아함, 천진함을 강조하면서 Z세대 여성과 10대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이 스타일은 레이스가 달린 긴 치마, 꽃무늬, 진주 목걸이 등이 주가 된다. 19세기 여성의 화려함과 함께 단순함으로 현대적 미를 추구한다. 이번 글에서 요염한 미학에 관해 알아보자.
요염한 미학 또는 코케트 에스테틱이란 무엇인가?
‘요염한 미학’은 아름다움, 섬세함, 그리고 눈을 즐겁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빈티지 스타일로 과거에 유행했던 레이스, 러플, 리본 등을 기발하게 재활용하여 다수에게 사랑받았다. 요염한 미학은 빈티지 룩에 속할 수 있으며 20세기 후반에 아름다움, 로맨스, 사랑 같은 고전적 개념을 강조하며 인기를 끌었다. 여성성을 강조하지만 파스텔 색조, 핑크와 화이트 색상을 주로 쓴다. 또한, 청소년기와 연결되어 ‘소프트 걸’ 또는 ‘롤리타’ 같은 스타일과 비슷한 점이 있다.
유래
현재 대부분의 트렌드는 젊은이들의 소셜 네트워크, 특히 인스타그램과 틱톡 게시물을 알려졌다. 다양한 사진을 공유하는 ‘핀터레스트’에서도 다수의 게시물을 찾을 수 있다.
요염한 미학의 사례는 일반적인 미학 트렌드의 하위 스타일로 등장했다.
다른 소셜 네트워크인 ‘텀블러’에서는 2010년대 초반, 많은 젊은 여성이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작품을 참고한 ‘롤리타 미학’을 차용하기 시작했다. 중국, 일본, 한국 등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빨간색과 뚜렷한 메이크업 등이 추가됐다. 시각적 측면에서 셰비 시크 미학은 세련미와 색상 측면에서 요염한 미학과 유사하다.
현재 요염한 미학 트렌드는 인스타그램에 300,000개 이상의 게시물을 찾을 수 있으며 틱톡에서는 거의 20억 회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가치가 있을까?
요염한 미학 스타일에 맞는 의류 및 액세서리
2021년부터 우아한 빈티지 트렌드가 발전하며 요염한 미학 스타일이 등장했고 색상, 액세서리와 부드러움을 표현하는 오브제까지 공존한다.
의상
19세기의 사진, 특히 상류층 사진을 본다면 매우 독특한 드레스를 발견할 수 있다. 치마 기장이 길고, 페티코트를 입었으며 레이스와 주름이 많이 장식되어 있다. 요염한 미학 트렌드는 자수, 꽃무늬, 레이스 등을 활용하여 빅토리아 시대의 전형적인 우아함을 재현하고자 한다. 주요 색상은 흰색과 베이지이고 밝은 갈색, 분홍과 회색까지 포함한다. 핵심은 파스텔 톤, 즉 부드럽고 밝은 색상을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새틴이나 꽃무늬 원피스, 카디건, 특히 어깨가 드러나는 원피스 외에 글리터와 투명함이 돋보이는 튤 드레스도 요염한 미학 패션과 잘 어울린다.
헤어스타일
헤어스타일은 매우 다양하며, 자연스럽게 푼 머리와 올림 머리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요염한 미학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요소는 바로 머리끈이다. 리본과 함께 머리끈을 의상에도 장식할 수 있다.
신발
스타일에 딱 맞는 신발에는 두 가지 옵션이 있다. 일반적으로 부츠를 신지만 앞이 막힌 플랫은 롤리타 유행까지 잘 표현할 수 있다. 긴 흰색 스타킹과도 잘 어울리는 플랫 슈즈처럼 레이스나 자수 양말을 신어도 무난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액세서리
일련의 액세서리로 요염한 미학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진주 팔찌나 목걸이는 요염한 미학 패션의 주요 액세서리이며 다음을 활용할 수도 있다.
- 단추: 단추와 레이스 트리밍 셔츠는 고전적인 드레스의 우아함을 연상시킨다.
- 진주: 요염한 미학의 기본이 되는 세부 사항으로 반지, 귀걸이, 목걸이, 심지어 의류 장식으로도 활용한다.
- 프릴: 전형적인 스페인 플라멩코 드레스의 프릴을 소매, 스커트, 셔츠에 통합하기도 한다.
- 장갑: 의상에 우아함을 더해주는 레이스 장갑을 추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비즈니스 여성을 위한 업두 헤어스타일 5가지
요염한 미학 예시
모든 패션과 마찬가지로 요염한 미학은 의류 및 액세서리 외에 일반적인 시각적 미학을 포함한다. 일부 유명인은 개인 취향에 맞게 스타일을 적용하여 영감을 주기도 하는데 배우인 엘르 패닝의 스타일을 참고해도 좋다. 또한 특정 영화 캐릭터는 요염한 미학 스타일 모델이 된다. 나탈리 포트먼이 연기한 영화, ‘블랙 스완’의 주인공 니나를 생각해 보자. 니나의 발랄한 발레리나 룩은 이 패션에 대한 확실한 영감이 된다. 또 2006년, ‘마리 앙투아네트’ 역을 맡은 여배우, 커스틴 던스트가 보여준 우아한 의상은 가장 화려한 장식을 자랑한다. 라나 델 레이가 부른 주제가는 요염한 미학 패션을 음악으로 잘 표현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벤트에 이상적인 트렌드, 요염한 미학
언뜻 보면 가식적이고 과장된 스타일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소셜 네트워크에는 빈티지 드레스와 미학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출판물과 온라인상에서 요염한 미학 스타일은 중요하게 자리매김했다. 역사성을 어필하는 세부 사항과 고전적인 여성미의 과장에 집중하는 요염한 미학은 우아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패션으로 파티나 행사에 잘 어울리는 탁월한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