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건강한 식생활 철학, 쇼쿠 이쿠

쇼쿠 이쿠는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를 아는 것에 관한 철학이다. 즉, 좀 더 의식적인 식생활을 배울 수 있다.
일본의 건강한 식생활 철학, 쇼쿠 이쿠

마지막 업데이트: 04 3월, 2023

일본식 식단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중 하나이며 높은 수준의 건강과 장수를 보장하고 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일본은 2005년에 제정된 ‘올바른 식생활 교육’이라고도 하는 쇼쿠 이쿠 같은 영양과 건강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자원을 투자했다.

특히,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도록 학교에서 영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식품 라벨을 읽는 것의 중요성, 생산법과 영양 요구 사항 등을 배운다. 쇼쿠 이쿠에 관해 더 알고 싶은가?

쇼쿠 이쿠 기원

쇼쿠 이쿠는 마크로비오틱 다이어트를 창안한 군의관인 사겐 이시즈카가 주도한 운동에서 비롯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 철학에 가깝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무엇을 잘 먹고, 어떻게 준비하는지와 또 식품을 어떻게 조합하는지를 알아가는 것이다.

마키코 사노는 저서인 ‘Shoku Iku: Japanese cuisine for a long and healthy life’에서 쇼쿠 이쿠가 음식과 인간의 관계를 완전히 재고하며 의식적인 식사에 관한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쇼쿠 이쿠 가이드라인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따르기 어렵지 않다. 영양에 관해 조금 더 배우고 진정한 영양가에 따라 음식을 선택하는 문제 .

쇼쿠 이쿠 무엇을 먹는지 알기
쇼쿠 이쿠를 통해 사람들이 음식과 맺는 관계에 관해 재고한다.

쇼쿠 이쿠 4원칙

쇼쿠 이쿠를 더 잘 이해하려면 쇼쿠 이크 4원칙을 알아야 한다.

1. 칼로리보다 포만감에 집중

쇼쿠 이쿠는 마음 챙김 식사를 권장한다. 배고픔의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포만감을 느끼기 시작할 때를 인식하는 법을 배운다는 의미다. 포만감이 80%에 도달하면 식사를 중단한다는 ‘하라하치분메’ 개념을 담고 있다.

이 관행은 식사 후 약 20분 후에 뇌와 위가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에 천천히 먹으라는 영양 조언과 일치한다. 따라서 영양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과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자연식품 포함

쇼쿠 이쿠는 다음과 같은 건강한 전체 식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과일
  • 채소
  • 견과류
  • 씨앗
  • 통곡물
  • 콩류

일반적으로 여기에는 단백질, 섬유질,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 및 미량 영양소와 같이 신체에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식품 철학은 칼로리, 나트륨 및 첨가당이 높고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가공식품 소비를 제한하도록 권장한다.

3. 식단에 다양한 식품 포함

식단에서 특정 성분을 제한하거나 제거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쇼쿠 이쿠는 건강한 식습관 일부로 다양한 식품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런 의미에서 식사는 약간의 쌀과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과 함께 다양한 채소로 구성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찌고, 끓이고, 튀기고, 굽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식사를 준비하면 식단에 다양성을 가져올 수 있다.

4. 다른 사람과 나눠 먹기

쇼쿠 이쿠의 마지막 원칙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는 것의 중요성이다. 대인 관계를 강화하고 더 신중한 식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가능하면 시간을 내어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식사를 즐기는 것이 좋다.

쇼쿠 이쿠 이점

일본은 비만율이 가장 낮은 선진국이면서 장수 국가다. 이러한 사실은 사람들의 식습관 및 생활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쇼쿠 이쿠가 전반적인 건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보자.

체중 조절에 도움

신체에 귀를 기울이고 배고픔과 포만감 신호를 인식하는 것과 관련된 의식적인 식사를 촉진한다. 의식적인 식사가 체중 감량에 크게 기여한다 .

영양이 풍부한 전체 식품의 소비를 촉진하고 가공식품을 제한하면 비만의 위험을 퇴치할 수 있다.

전반적인 건강 개선

건강하고 다양한 식품에 대한 강조는 완전한 식단을 확립하도록 촉진한다. 결과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혈당 조절 개선
  • 더 나은 장 건강
  • 심장병 위험 감소

가공식품 소비를 제한하면 심혈관 질환, 염증성 장 질환, 우울증과 특정 유형의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퇴치 할 수 있다.

음식과의 긍정적인 관계 촉진

마음 챙김 식사는 음식과 신체와의 더 건강한 관계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마음 챙김은 감정적 식사를 예방하고 폭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쇼쿠 이쿠 장 건강
쇼쿠 이쿠 철학을 구현하여 체중 감량과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제한 없는 식단, 쇼쿠 이쿠

많은 일시적인 식단과 대중적인 식사 계획과 달리 쇼쿠 이쿠는 모든 식품을 완전히 제한하거나 제거하지 않고 각 음식의 영양가를 배우도록 격려한다.

인체의 영양 요구를 충족하려면 식단에 여러 가지 성분을 결합해야 한다. 좋은 건강 상태를 유지하려면 무엇을 소비하고 어떻게 소비하는지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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