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 크로켓을 만드는 최고의 레시피
3분
스페인 요리에 열광하는 사람이라면 맛있는 햄 크로켓을 먹어볼 기회를 놓칠 수 없다.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 중 가장 전형적인 스페인 요리이다.
이 글에서는 햄 크로켓을 만드는 최고의 레시피 2가지를 소개한다. 햄 크로켓은 스페인 음식점이나 바, 가정집 등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별미이다. 연중 어느 때건 상관없이 메인이나 사이드 디쉬 혹은 간식 대용으로 자주 만들어 먹는다.
크로켓을 만들 때 여러 가지 재료를 쓸 수 있지만 햄이야말로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이다. 가정집이나 음식점마다 조리법은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결과물은 언제나 하나같이 환상적인 맛을 자랑한다.
아래에 소개될 햄 크로켓 레시피는 조리 과정을 더욱 쉽게 만들어주는 탁월한 요령을 담고 있다. 재료로 말할 것 같으면, 먹을 사람의 수에 따라 재료의 양을 조절해야 한다. 단, 햄은 모든 접시에 같은 양으로 담아낸다. 햄의 크기를 지나치게 줄이면 레시피 고유의 맛이 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햄 크로켓을 만드는 방법
재료 (6인분 기준)
- 마늘 1쪽
- 올리브 오일
- 파 1줄
- 크림 1/2컵 (100mL)
- 중간 크기 달걀 3개
- 탈지유 4컵 (1L)
- 밀가루 1 1/2컵 (180g)
- 세라노 햄 2판 (200g)
- 버터 5큰술 (100g)
- 빵가루 (필요한 만큼 양을 조절한다)
- 선택: 양파, 후추, 넛맥
- 기타: 돼지 넓적다리뼈
과정
- 밀가루를 체로 거른 다음 준비해 둔다.
- 버터를 냄비에 넣고 가열하여 녹인다.
- 햄을 작은 조각으로 썬 다음 준비해 둔다.
- 파를 잘게 썬 뒤 마늘 또한 같은 방식으로 준비한다.
- 버터가 녹으면 파와 마늘을 냄비에 더하여 버터에 졸인다. 마늘이 갈색으로 변하면 햄을 넣은 뒤, 2분간 전체적으로 재빨리 볶는다.
- 다른 냄비에 우유와 크림을 넣고 가열한다. 여기에 돼지 넓적다리뼈를 넣어 우유와 크림 혼합물에 풍미를 더하도록 만든다. 우유가 끓어오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볶던 냄비에 밀가루를 넣고 전체적으로 잘 섞일 때까지 계속해서 젓는다.
- 뜨거운 우유와 크림 혼합물을 양파, 햄, 그리고 버터 혼합물에 조금씩 부어 넣는다. 혼합물이 덩어리 지지 않고 알갱이가 고르며 부드럽게 되도록 저어준다.
- 취향에 따라 향신료를 더한 다음 그릇에 부어 넣는다.
- 재료에 양념이 잘 스며들고 혼합물이 걸쭉해지도록 2, 3분간 그대로 두어 식힌다.
- 밀가루, 달걀, 그리고 빵가루 용기를 각각 준비한다. 크로켓을 빚은 다음 튀기기 전에 각 용기에 담긴 내용물들을 언급한 순서대로 크로켓에 묻힌다. 손에 올리브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린 다음 반죽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 넉넉한 양의 올리브 오일에 크로켓들이 골고루 황금빛 갈색이 되도록 튀긴다.
- 생파슬리를 잘게 썰어 완성된 크로켓과 함께 차린다.
더 읽어보기: 맛있는 빠따꼬네스 레시피
치킨 햄 크로켓
재료 (6인분 기준)
- 양파 2개
- 올리브 오일
- 크림 1/2컵 (100mL)
- 중간 크기 달걀 3개
- 탈지유 4컵 (1L)
- 옥수수 녹말 1컵 (150g)
- 익힌 닭고기 300g
- 세라노 햄 큐브 2/3컵 (100g)
- 빵가루 (필요한 만큼 양을 조절한다)
- 향신료: 소금, 금방 간 후추
더 읽어보기: 크림치즈와 마늘, 쪽파로 속을 채운 닭고기 요리
과정
- 그릇에 우유를 약간 넣고 옥수수 녹말을 희석시킨다.
- 닭고기로부터 뼈를 발라낸 다음 최대한 잘게 찢은 뒤 분쇄기에 넣는다.
- 세라노 햄 큐브도 분쇄기에 넣고 간 다음 준비해 둔다.
- 냄비에 남은 우유를 부어 넣고 소금을 약간 뿌린다. 냄비를 가열하여 끓기 시작하면 옥수수 녹말을 더하고 걸쭉해지도록 저어준다.
- 닭고기와 세라노 햄 가루를 냄비에 더한 뒤 전체적으로 고르게 섞이도록 계속 저어준다. 알갱이가 고르고 부드러운 반죽이 만들어지면 불을 끄고 그대로 식힌다.
- 반죽이 다 식으면 앞서 소개한 레시피처럼 크로켓을 빚는다.
- 크로켓에 밀가루, 달걀, 그리고 빵가루 순서로 묻힌 뒤 넉넉한 양의 올리브 오일에 넣고 튀긴다.
햄 크로켓을 맛있게 먹는 방법
햄 크로켓은 완성되자마자 먹거나 냉장고에 2, 3일간 보관한 뒤 먹어도 좋다. 어느 정도 보관한 다음에 먹으면 양념맛이 더욱 진하게 스며들게 된다. 단, 크로켓 속 내용물이 차갑지 않도록 제대로 데워 먹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햄 크로켓은 원하는 드레싱을 더한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더욱더 맛이 기가 막히게 좋다는 점을 기억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