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기적의 다이어트’를 하고 싶지 않은가? 그렇다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간단하고 건강한 방법을 알아보자. 살을 빼려면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 준비가 되었는가?
건강한 체중 유지는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 과정은 식단과 운동을 포함한 생활 습관은 물론, 수면의 질과 휴식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면서 곡물을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곡물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까?
최근 들어 저녁 식사를 곡물 한 접시로 대체하는 방법이 엄청난 유행을 타고 있다. 많은 브랜드는 저녁 식사를 곡물로 해결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소비자를 설득한다.
하지만 이에 관해서도 주의할 점이 있다. 곡물을 식사에 포함할 수는 있겠지만, 점심 식사나 저녁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식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목적으로 섭취한다면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된다.
곡물의 체중 감량 효과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발견할 수 있다.
- 곡물은 포만감을 주는 식품이므로, 식사 사이에 간식 생각이 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다음 식사를 할 때까지 몸 상태를 완벽하게 유지하는 영양분과 섬유질을 제공한다.
- 곡물을 섭취할 때는 단백질을 곁들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연어나 오븐에 구운 칠면조를 저녁 식사 메뉴로 선택한 뒤 후식으로 과일과 귀리를 먹어 보자. 이러한 식사는 칼로리 함량이 낮은 편이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곡물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적당한 섭취량은 귀리 한 컵과 테프 또는 치아시드 한 컵이다. 영양가가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며, 소화가 잘되는 식품이므로 체중 감량을 촉진할 수 있지만, 과식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곡물을 섭취할 때는 저지방 식단을 유지하면서 운동도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곡물
이제 본격적으로 체중 감량에 가장 효과적인 곡물을 알아보자. 마음에 쏙 들 것이다!
1. 테프, 체중 감량에 좋은 트렌디한 곡물
테프를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가? 테프는 체중 감량과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확실한 효과가 입증되면서부터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은 식품이다.
5,0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테프는 아프리카에서 널리 섭취하는 곡물이지만, 요즘에는 전 세계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실제로 평소에 자주 가던 마트나 건강 식품점을 살펴보면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테프는 비타민과 높은 철분 함량으로 인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아,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Critical Reviews in Clinical Laboratory Science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단당류는 건강 악화와 관련이 있다. 그렇지만 테프는 혈당치를 과하게 높이지 않는 복합 탄수화물이므로, 먹어도 몸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그렇다면 테프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비결은 다음과 같다.
- 쉽게 소화할 수 있다.
- 지방 연소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포만감을 준다. 실제로 섬유질은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밝혀졌다.
- 독소를 제거하고 건강한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섭취 방법
아침 식사로 테프에 식물성 우유를 타서 먹어 보자. 아니면 빵, 케이크, 쿠키, 영양 바를 만들 때 사용해도 좋다. 테프는 조금만 먹어도 허기를 달래고 좋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 읽어보기: 식물성 우유의 특성과 이점
2. 귀리의 놀라운 특성
아마 귀리는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귀리는 최고의 슈퍼푸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곡물이다. 실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귀리를 영양가가 높고 몸에 가장 좋은 곡물 중 하나로 언급한 바가 있다. 건강한 귀리는 일상 식단 피라미드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귀리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귀리는 식욕을 잠재우고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지방을 조금씩 제거할 수 있는 소화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를 보려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매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귀리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미량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혈당치를 조절하므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다.
한편 장내 세균총에도 유익하다는 점을 꼭 알아 두자. 그 효과의 비결은 바로 베타글루칸에 포함된 섬유질에 있다. 실제로 일부 과학 문헌을 통해 미생물총 조절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었다.
보다시피, 귀리는 식단에 꼭 포함해야 할 자연의 선물과도 같은 식품이다. 물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오늘부터 매일 아침에 귀리로 식사를 준비해 보면 어떨까?
더 읽어보기: 호박, 당근, 귀리로 만든 비건 버거
3. 치아시드
정확히 말하자면 치아시드는 곡물이 아니지만, 이와 유사한 효과가 있다. 건강 및 영양 관리와 관련하여 오래전부터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 들어 치아시드의 가치가 다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치아시드는 섬유질, 항산화제, 칼슘,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이다. 포만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 식사 사이에 간식 생각이 나지 않도록 한다.
스무디를 포함한 음료나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좋은 치아시드는 소화가 잘되는 편이며,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혈중 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다.
치아시드는 식단에 꼭 포함해야 할 좋은 식품이다!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곡물을 활용해 보자!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곡물을 자주 섭취해도 되지만, 항상 양이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많이 먹을수록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 아니므로, 적당한 섭취량을 유지할 것을 잊지 말자.
곡물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천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설탕을 뿌린 곡물은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켜 살이 더 찔 수도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ayachandran M., Chen J., Chung SSM., Xu B., A critical review on the impacts of b glucans on gut microbiota and human health. J Nutr Biochem, 2018. 61: 101-110.
- Karl J. Ph, Maydani M, et al. Substituting whole grains for refined grains in a 6 week randomized trial favorably affects energy balance metrics in healthy men and postmenopausal women.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Marzo 2017. 105 (3): 589-599.
- Kikuchi I, Nozaki S, et al. Effects of whole grain bread on visceral fat obesity in Japanese subjects: a randomized double-blind study. Plant Foods for Human Nutrition. Septiembre 2018. 73 (3): 161-165.
- My Plate. U. S. Department of Agriculture. Grains.
- Rebello C. J, O’Neil C. E, et al. Dietary fiber and satiety: the effects of oats on satiety. Nutritional Reviews. Febrero 2016. 74 (2): 131-47.
- Serra Majem L, Bautista Castaño I. Relationship between bread and obesity.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Abril 2015. 113 (Suppl 2): S29-35.
- Stanhope KL., Sugar consumption, metabolic disease and obesity: the state of the controversy. Crit Rev Clin Lab Sci, 2016. 53 (1): 52-67.
- Warrilow A., Mellor D., McKune A., Pumpa K., Dietary fat, fibre, satiation, and satiety a systematic review of acute studies. Eur J Clin Nutr, 2019. 73 (3): 333-344.
- Wu W-Ch, Inui A, et al. Weight loss induced by whole grain rich diet is through a good microbiota-independent mechanism. World Journal of Diabetes. Febrero 2020. 11 (2): 2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