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우유의 특성과 이점

05 10월, 2020
유당 불내성 환자는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식물성 우유를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이러한 우유를 추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식물성 우유의 이점은 무엇일까?

식물성 우유는 최근 몇 년간 점점 대중화되고 또 주류가 된 제품이다. 유당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이므로 많은 사람이 우유 대신에 이러한 식물성 우유의 이점을 활용한다. 하지만 좋은 영양 품질을 보장하려면 반드시 제품 라벨과 관련하여 특정 사항을 염두에 두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식물성 우유의 가능한 이점은 무엇일까? 이러한 우유의 소비는 언제 권장될까? 이는 사람들이 식물성 우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많은 질문 중 일부에 불과하다.

더욱 명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아래에서 식물성 우유의 특성과 이점에 대해 알려주려고 한다.

우유를 대체하는 식물성 우유

우유는 영양 밀도가 높은 물질이다. 하지만 유당 과민증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우유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이 불편함을 유발하는 당분이 부족한 우유는 다양하지만, 감각 수용성 특성은 동일하지 않다. 따라서 맛의 차이는 일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이 경우 식물성 우유는 제공하는 영양소를 고려할 때 훌륭한 대안이 된다. 비록 단백질과 지방 함량은 열등하지만, 첨가당이 없는 한 이 우유는 저칼로리 식단에 적합하다.

때때로 이러한 우유에는 비타민 B와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Sub-celular Biochemistry>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비타민은 에너지 대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적절한 양을 식단에 추가하면 세포와 DNA 손상 위험이 줄어든다.

우유를 대체하는 식물성 우유

식물성 우유는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우유를 대체할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우유를 마시면 정말 좋을까? 우유의 효능과 위험성

식물성 우유의 이점

소화가 더 쉽다

가장 주목할 만한 사실 중 하나는 식물성 우유가 소화하기 쉽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품은 지방과 단백질이 적으므로 불편함 없이 위 시스템을 더 빨리 통과한다.

따라서 복통이나 장 통증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이 우유를 커피나 셰이크에 첨가하면 좋다. 또 식물성 우유는 과일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므로 스무디를 준비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장 통과 또는 소화 과정과 관련된 문제로 고통받는 경향이 있다면 먼저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때때로 이러한 장애는 장내 세균과 관련이 있다. 생의학저널(Journal of Biomedical Science)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보충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식물성 우유에 존재하는 단백질은 생물학적 가치가 높지 않다. 게다가 그 비율은 소 우유보다 낮다. 하지만 식물성 우유에도 이러한 종류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식물성 우유는 단백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기여하므로 비건 채식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옵션이다.

하지만 이 단백질은 생물학적 가치가 높지 않고,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며, 소화성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이 우유가 단백질의 유일한 공급원이 되어서는 안 된다. 대신 이 미량 영양소를 함유한 다른 식물성 제품과 결합해야 한다. 최적의 섭취를 보장하려면 영양사의 지시를 따르는 게 가장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저지방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은 점

당분을 조심하자

식물성 우유를 살 때 영양 성분 라벨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부 종류에는 첨가당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분은 우유의 풍미를 개선하지만, 영양 품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영양학 진보 학술지(Advances in Nutrition)>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단당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대사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식물성 우유에 탄수화물을 첨가하면 사람의 건강에 영향이 생기고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의 라벨을 주의 깊게 읽어보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당분이 첨가되지 않은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쌀이나 귀리와 같은 식물성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된 제품을 섭취해야 한다.

당분이 포함된 음료를 조심하자 

귀리와 쌀 우유는 아주 좋은 맛을 자랑한다. 또한, 당분이 첨가되어 있지 않으며 다양한 레시피에서 일반 우유를 대체할 수 있다.

규칙적인 식단과 식물성 우유

전문가들은 신체적 필요(예를 들어 유당 불내증 또는 우유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 우유를 식물성 우유로 대체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이 식물성 우유를 매일 식단에 포함할 수 있다.

셰이크나 스무디에 향이 풍부한 액체 베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일 때, 식물성 우유를 사용하면 유제품보다 소화가 더 잘 된다.

단, 당분이 첨가되지 않은 종류를 선택하는 것을 잊지 말자. 그렇지 않으면 영양분이 부족한 제품을 소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식물성 우유 중 일부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러한 제품은 특히 결핍 예방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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