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의 장단점
최근 몇십 년간 인류는 장족의 기술 발전에 성공했다. 그 결과 혁신적인 학습 방법도 함께 발전했는데 오늘은 온라인 교육의 장단점을 자세히 이야기하려고 한다.
온라인 교육 교사는 교실이 아닌 컴퓨터 같은 장치를 사용하여 가상 온라인 공간에서 학생들을 교육한다. 전자 기기 및 통신이 발달하면서 양질의 장거리 학습이 가능해진 것이다.
온라인 교육은 장점이 많지만 역시 단점도 존재한다. 아래의 온라인 교육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읽어보자.
온라인 교육의 장점
온라인 교육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다음의 장점들 때문이며 최근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교육이 불가능한 곳은 거의 없을 정도다.
1. 접근성
온라인 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컴퓨터와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다면 세계 어디서나 언제든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의 일정과 학습 속도에 맞게 수업 시간을 정할 수 있어서 바쁜 현대인에게 알맞은 현대 방식이다.
2. 시간 절약
언제 어디서든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은 통학 시간을 아껴준다. 대중교통 대기 시간, 교통 체증, 또는 주차 시간을 줄여서 공부에 투자할 시간을 늘릴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일상생활에서 휴식이 부족할 때
3. 비용 절감
온라인 교육 수업료는 직접 대면 수업료보다 저렴하지만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은 학생들의 이사 또는 숙소 임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보통 다른 지역에서 온 대학생들은 하숙비나 전월세 비용을 많이 쓰게 된다.
또 온라인 교육은 관련 자료도 온라인상에서 내려받아서 쓰기 때문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
4. 자기만의 공간에서 공부
온라인 교육은 학생이 가장 편안한 자기만의 공간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어려운 부분은 언제든 다시 듣거나 되돌려서 반복 듣기를 할 수 있다.
급한 일이 생기면 잠시 수업 영상을 정지했다가 다시 들을 수 있다.
5. 즉석 채점 가능
직접 대면하는 수업은 채점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는 전자 도구를 사용하므로 빠르게 채점할 수 있다.
개인 학습 속도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하므로 단독 채점이 가능하니 대기 시간이 짧을 수밖에 없다.
6. 기술 능력 향상
다양한 프로그램 사용을 요구하는 일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온라인 교육을 하는 학생은 항상 최신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기 때문에 필요한 프로그램 사용에 뛰어나다.
게다가 온라인 교육에 익숙한 학생은 재택 근무자를 찾는 회사에서도 선호하는 직원이 될 수 있다.
7. 다양한 관점 경험
온라인 교육은 다양한 문화권과 국가 학생들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에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다 보면 견문을 넓힐 기회가 된다.
예를 들어 국가별 사업 문화를 자세히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문제 해결책도 배워볼 수 있다는 뜻이다.
온라인 교육의 단점
온라인 교육을 계획 중이거나 진행 중이라면 그 단점에 관해서도 알아야만 개선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엄격한 관리 필요
절제력이나 끈기가 부족한 개인은 엄격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처럼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일은 쉽지 않다. 노력과 강한 의지가 있어야만 체계적 교육이 가능하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학생은 자발적 학습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기술적 접근성 필수
모두 컴퓨터나 인터넷에 능숙한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계층은 이러한 기술을 누리기 힘드니 대면 교육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3. 교육 품질 저하의 가능성
온라인 교육의 선택 폭이 차츰 넓어지고 있지만 전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최대한 자신과 잘 맞는 수업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다.
4. 화면 사용 시간 증가
온라인 교육은 화면 사용을 시간을 늘려서 서캐디안 리듬, 수면 방식과 호르몬 수치 같은 심리생리학적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온라인 교육을 이용하는 중이라면 건강 문제에도 신경 써야 한다. 자주 눈을 쉬어 주고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쓰거나 가끔 밖에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쐬고 오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전자기기의 화면이 시력 건강에 미치는 영향
5. 표절 또는 부정행위 위험성
온라인 교육은 표절이나 부정행위를 하기 쉬운 환경이다. 표절과 부정행위는 심각한 문제이므로 직접 시험을 보러 오라고 하는 학교도 많다.
6. 직접적인 소통 결여
온라인 교육의 단점은 교사와 학생 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어렵다는 것이다. 수업 내용 외에 다른 대화는 힘들기 때문에 고독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7. 편중된 수업
온라인 교육이 불가능한 학습 영역도 있다. 예를 들면 의학 같은 과학 분야는 실습 없이 완벽한 지식 습득이 어렵다.
마무리
온라인 교육이 대면 학습보다 더 낫거나 못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학생에게 가장 잘 맞는 수업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선택이 어려울 때도 있지만 어떤 수업 방식이든 가장 유용한 방식을 고르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dhikari, B. (2021). Use of Screen Media and Mental Health: Effects on Adolescents and Pre-adolescents. JNMA: Journal of the Nepal Medical Association, 59(241), 962-964.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107890/#:~:text=It%20has%20been%20found%20that,which%20can%20affect%20academic%20performance.
- Begoña, M. (2004). Educación y nuevas tecnologías. Educación a Distancia y Educación Virtual. Revista de Teoría y Didáctica de las Ciencias Sociales, (9), 209-222.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65200912
- Crisol Moya, E., Herrera Nieves, L. B., & Montes Soldado, R. (2020). Educación virtual para todos: una revisión sistemática. Education in the knowledge society: EKS. Disponible en: https://redined.educacion.gob.es/xmlui/handle/11162/201043
- Escribano, A. (1995). Aprendizaje cooperativo y autónomo en la enseñanza universitaria. Enseñanza & Teaching: Revista interuniversitaria de didáctica,13, 89-104.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95708
- Martínez, V. (2017). Educación presencial versus educación a distancia. La cuestión universitaria, (9), 108-116. Disponible en: http://polired.upm.es/index.php/lacuestionuniversitaria/article/view/3582/3662
- Sanabria, I. (2020). Educación virtual: oportunidad para «aprender a aprender». Análisis Carolina, (42), 1, 1-14. Disponible en: https://www.fundacioncarolina.es/educacion-virtual-oportunidad-para-aprender-a-aprender/
- Suarez, J. M. y Anaya, D. (2004). Educación a distancia y presencial: diferencias en los componentes cognitivo y motivacional de estudiantes universitarios. RIED.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ón a distancia, 7(1-2), 65-75. Disponible en: http://revistas.uned.es/index.php/ried/article/view/1075/991.
- Taverne, M. Efectos de las pantallas sobre la visión humana: posibles daños irreparables y consecuencias psico-fisiológicas. Disponible en: https://www.academia.edu/42456367/Sobre_la_contingencia_del_COVID_19_y_recursos_online_Efectos_de_las_pantallas_sobre_la_visi%C3%B3n_humana_posibles_da%C3%B1os_irreparables_y_consecuencias_psico_fisiol%C3%B3gicas
- Twenge, J. M. & Campbell, W. K. (2018). Associations between screen time and lower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Evidence from a population-based study. Preventive medicine reports, 12, 271-283.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214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