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창은 무엇일까

자기 전 40g의 카세인을 섭취하면 내인성 단백질 합성이 증가하며 근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기회의 창(Anabolic Window)은 운동 후 영양소의 더 나은 동화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대표적인 생리학 매뉴얼에 따르면, 근육을 작동하고 나면 신체가 음식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일시적인 공간이 열린다. 오늘은 기회의 창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이러한  효과는 근육 단백질 합성, 조직 회복, 제지방량 증가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연구원들은 기회의 창의 존재 여부에 의문을 제기한다. 연구원들은 운동 전후의 단백질 투여가 근육 단백질 합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결과는 두 방법 간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기회의 창은 자기 전에 존재할 수 있다

최근 과학자들은 <Journal of Nutrition> 학술지를 통해 자기 전 카세인 투여가 근육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를 발표했다.

이를 위해 평균 연령이 만 70세인 실험 참가자들이 선정되었다. 연구진들은 40g의 카세인 섭취로 인한 효과와 20g의 류신이 풍부한 단백질의 기여도를 비교했다. 그 결과 자기 전 가장 많은 양의 단백질을 투여하면 근육 단백질 합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노인의 제지방량 손실이 줄어들기도 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잘 알려진 기회의 창이 존재할 수는 있지만 이전에 사람들이 믿었던 것과는 다른 시간 간격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에서 자기 전에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 형성이 개선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잠자기 전에 하는 일이 수면의 질을 결정한다

하지만 그날의 질소 균형이 긍정적인 한, 훈련 전후의 단백질 섭취 간에는 눈에 띄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기회의 창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최근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자기 전에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 단백질 합성이 개선된다는 점을 알아냈다.

글리코겐 대체는 필수적이다

운동 후 기회의 창의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무산소 운동을 한 후 글리코겐 저장량을 복구해야 한다는 점만큼은 분명하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글리코겐 저장량을 복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탄수화물 보충제를 약간의 단백질과 결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향후 훈련에서 근육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데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류신을 추가로 섭취하면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시기에 근육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조직 구조를 개선하는 운동 보조제

일부 보충제는 운동을 하고 나서 섭취하면 단백질 합성을 개선할 수 있다. 실제로 운동 후 회복과 근육 적응을 높일 수 있다.

두 가지의 특정한 사례는 바로 크레아틴과 HMB이다. 두 물질 모두 운동선수의 최대 근력과 신체 구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보충제를 건강하게 섭취하면 근육 증가와 지방 조직 손실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크레아틴의 놀라운 건강상 이점

하지만 지방 감소는 이러한 물질이 조직이나 대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근육량 증가로 인한 대사 소비량의 증가로 발생할 수 있다.

기회의 창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연구에 따르면, 일부 보충제는 훈련 후 섭취하면 근육 회복에 기여하므로 운동선수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선사한다.

기회의 창은 밤에 더 좋다

현재의 과학적 동향은 스포츠를 수행하고 난 다음에 나타나는 기회의 창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하지만 최근에 실시한 실험은 신체가 영양분을 더 잘 동화하는 기간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시간 간격은 자기 전에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천천히 흡수되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근육 증가를 극대화하며 조직의 이화 작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쨌든 이러한 보충제를 복용할 때는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다양한 식단을 병행해야 한다. 하루 중 특정한 시간대에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 외에도, 신체 구성을 유지하거나 개선할 수 있도록 신체의 단백질 필요를 충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근섬유를 자극하면서 내인성 단백질 합성을 높여 근섬유의 성장을 유발할 수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Kouw IW., Holwerda AM., Trommelen J., Kramer IF., et al., Protein ingestion before sleep increases overnight muscle protein synthesis rates in healthy older m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Nutr, 2017. 147: 2252-2261.
  • Alghannam AF., Gonzalez JT., Betts JA., Restoration of muscle glycogen and functional capacity: role of post exercise carbohydrate and protein co ingestion. Nutrients, 2018.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