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원인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은 전방 십자 인대 손상보다 발생 빈도가 낮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특히 손상이 자동차 사고와 관련이 있을 때는 더 그렇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원인

마지막 업데이트: 06 7월, 2021

후방 십자 인대는 무릎 관절에서 가장 강한 인대로, 무릎 뒤쪽을 가로질러 이어지므로 후방 십자 인대라고 한다. 이는 경골을 대퇴골에 연결하고 전방 십자 인대와 함께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한다. 전방과 후방 모두 관절 중앙부를 가로질러 X자를 형성한다. 만약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이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 지금부터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살펴보자.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은 전방 십자 인대 손상보다 발생 빈도가 낮다. 전방 십자 인대는 가장 취약한 부위로 여겨진다.

일반적으로 통증과 불안정성이 심하지는 않지만, 손상이 몇 주 또는 몇 달간 이어질 수 있다. 지금부터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자.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증상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즉시 통증을 느낀 뒤 부기를 경험한다. 환자는 무릎이 체중을 지탱하지 못하는 것처럼 약하고 느슨해졌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묘사한다.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 걷기 힘든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 다리를 절뚝거릴 수 있다. 하지만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증상이 매우 가볍게 나타나 심지어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통증이 느껴지거나 무릎이 불안정해지는 느낌을 받기 시작한다. 이러한 시점이 되면 환자는 치료를 받고 얼마 전에 손상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손상 단계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은 무릎 관절뼈의 전위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부상의 단계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1도 또는 부분: 1~5mm의 정강이뼈 후방 전위가 발생한다.
  • 2도 또는 완전: 정강이뼈의 후방 전위가 6~10mm이다.
  • 3도: 정강이뼈의 후방 전위가 10mm 이상이다. 또한 후방 십자 인대와 전방 십자 인대의 병변을 나타낼 수 있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통증과 부종은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가장 분명한 징후이다.

주요 원인

많은 무릎 부상은 운동을 하는 동안 발생한다. 하지만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은 대부분 자동차 사고가 원인이다. 무릎 바로 아래를 강타하거나 구부러진 관절에 체중이 전달될 때 발생한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다른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무릎이 뒤쪽으로 매우 빠른 충격을 받을 때
  • 정강이뼈가 자동차 보닛과 같은 단단한 물체에 세게 부딪힐 때
  • 무릎이 갑자기 비틀리거나 과하게 늘어날 때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진단

의사는 초기 평가를 위해 환자에게 손상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질문한 뒤 한쪽 무릎이 반대쪽과 다른지 확인하고자 양쪽 무릎을 살펴본다.

실제로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이 있으면 다리를 곧게 펼 때 무릎이 비해부학적인 방식으로 뒤로 기울어진다.

또 다른 방법은 무릎을 90도로 구부린 상태에서 정강이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경골이 평소보다 더 많이 움직이면 후방 십자 인대가 다쳤을 가능성이 크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해야 할 때 다음과 같은 영상 검사를 지시할 수 있다.

  • 엑스레이: 인대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관련된 뼈의 골절을 파악할 수 있다.
  • MRI: 후방 십자 인대가 찢어졌는지 또는 다른 연조직에 병변이 발생했는지를 관찰할 수 있다.
  • 관절경 검사: 검사를 통해 전문가는 무릎 내부를 관찰할 수 있다. 작은 영상 카메라를 관절에 삽입하여 내부 구조를 검토한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에 적용할 수 있는 치료

치료는 부상의 정도와 발생 후 경과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수술을 해야 하거나 비수술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비수술

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물리적인 수단으로 초기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냉찜질을 하고 앉아 있는 동안 무릎을 위로 올리는 방법이 있다. 부기를 방지하고 움직임을 제한하고자 탄성 붕대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이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약은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수술

대부분 환자는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을 치료하고자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운동선수는 대부분 수술을 받아야 한다.

후방 십자 인대를 치료할 때 찢어진 인대를 다시 연결하면 튼튼하지 않아 다시 찢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의사는 손상된 인대를 제거하고 새 조직으로 교체한다. 이러한 수술은 빠른 회복을 위해 관절경으로 수행된다. 또한 흉터도 크게 남지 않는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관절경은 최소한의 의학적 개입으로, 개복 수술을 받지 않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회복 및 향후 예상

특정한 운동을 통한 물리 치료는 다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무릎 관절의 전체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물리 치료는 수술을 받고 나서 1~4주 후에 시작해야 한다. 상태가 완전히 호전되도록, 물리 치료를 6개월간 받아야 할 수 있다.

인대 손상 범위가 넓으면 회복 속도가 더딘 경향이 있다. 대부분 환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충분히 문제가 호전된다. 느린 과정이지만, 모든 일상생활을 재개하려면 물리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의 치료 계획

후방 십자 인대 손상 진단을 받으면 치료 계획이 필수적이다. 회복 기간은 손상 정도와 구조에 따라 다르다.

어떤 사람은 수술 후 며칠 동안 목발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무릎 보조기도 권장될 수 있다.

후방 십자 인대 재건에서 완전한 회복은 최대 1년이 걸린다. 대부분 환자가 부상 전 활동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테니스 엘보의 증상과 진단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테니스 엘보의 증상과 진단

흔히 테니스 엘보(Tennis Elbow)로 알려진 상과염 증상은 상과 부분 힘줄의 염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 부분의 염증은 근육 과부하로 인한 미세 외상 때문에 생기곤 한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과 진단에 대해 알아보자.



  • Vaquero-Picado A, Rodríguez-Merchán EC. Isolated posterior cruciate ligament tears: an update of management. EFORT Open Rev. 2017;2(4):89-96. Published 2017 Apr 27.
  • Senese M, Greenberg E, Todd Lawrence J, Ganley T. REHABILITATION FOLLOWING ISOLATED POSTERIOR CRUCIATE LIGAMENT RECONSTRUCTION: A LITERATURE REVIEW OF PUBLISHED PROTOCOLS. Int J Sports Phys Ther. 2018 Aug;13(4):737-751.
  • Pache S, Aman ZS, Kennedy M, Nakama GY, Moatshe G, Ziegler C, LaPrade RF. Posterior Cruciate Ligament: Current Concepts Review. Arch Bone Jt Surg. 2018 Jan;6(1):8-18.
  • Winkler PW, Zsidai B, Wagala NN, Hughes JD, Horvath A, Senorski EH, Samuelsson K, Musahl V. Evolving evidence in the treatment of primary and recurrent posterior cruciate ligament injuries, part 1: anatomy, biomechanics and diagnostics. Knee Surg Sports Traumatol Arthrosc. 2021 Mar;29(3):672-681.
  • Schlumberger, M., Schuster, P., Eichinger, M. et al. Posterior cruciate ligament lesions are mainly present as combined lesions even in sports injuries. Knee Surg Sports Traumatol Arthrosc 28, 2091–2098 (2020).
  • Logterman, S.L., Wydra, F.B. & Frank, R.M. Posterior Cruciate Ligament: Anatomy and Biomechanics. Curr Rev Musculoskelet Med 11, 510–514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