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등급, 특성 및 가능한 치료

지적장애 환자의 장애 등급은 다양하다. 이 글에서 지적장애의 주된 증상과 가능한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지적장애의 등급, 특성 및 가능한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10 6월, 2021

이 글에서는 지적장애의 등급과 가능한 치료를 설명한다. 오랜 세월에 걸쳐 지적장애를 묘사하기 위한 많은 이름이 사용되었다. 이는 평균 이하의 인지 기능으로 나타나는 신경 발달 장애이다. 또한 사교성 및 환경에서 기능하는 능력과 같은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적장애는 다양한 정도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삶의 질에 미치는 실제 영향을 결정하는 것은 읽기, 쓰기, 조직화, 타인과의 관계, 매일 자신을 돌보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적응 능력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다.

개인의 지적 능력을 전문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지적 장애의 등급, 특성 및 가능한 치료

IQ 지수 100과 같은 평균 미만의 편차가 지적장애를 나타낸다.

지적 능력은 일반적으로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 5판(WISC-V)과 같은 표준화 검사를 통해 측정된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사람의 IQ를 나타내는 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생활 나이 또는 신체 나이에 대한 정신 연령의 비율이다.

전문가들은 인구 평균을 약 100으로 추정하므로, 평균 미만 2개의 표준 편차(IQ 70 미만)가 지적장애를 나타낸다.

지적장애는 출생 시 또는 유아기부터 존재하지만, 많은 아동이 취학 연령 전까지 분명한 증상을 드러내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소아 청소년과 전문의는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되도록 산전 및 발달 선별 검사를 정기적으로 수행한다. 

관련 증상

IQ 이외에 지적장애의 특징이 되는 다른 증상이 있다. 부적절한 아동 발달을 나타낼 수 있는 징후는 다음과 같다.

  • 주된 발달 이정표에 도달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예를 들어 아이가 다른 아동보다 앉아 있거나 기어 다니거나 걷는 데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 늦은 언어 습득 및 언어 표현
  • 기억력 문제
  • 행동의 결과를 인식하지 못함
  •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어려움
  • 일상적으로 완전히 독립적인 기능을 하지 못함

지적장애의 주된 원인

지적장애에는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정확한 근원은 약 25%의 사례에서만 발견된다. 주된 요인으로는 다운 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과 유전 질환 등이 있다.

자간전증이나 임산부의 음주 및 약물 사용과 같은 임신 중 문제가 지적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감염, 임산부 또는 유아의 영양실조, 극심한 두부 손상, 아기의 심각한 정서적 방치가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지적장애의 정도

앞서 언급했듯이, 지적장애는 다양한 정도로 나타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환자의 IQ와 자율성에 따라 4가지 등급의 지적장애를 확립했다.

경도

대부분 지적장애 환자가 이러한 범위에 있다. 이들의 IQ 지수는 50~70이다.

인지 및 학습 능력은 다소 제한적이지만, 대체로 교육 제도에 적응하고 직업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대부분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환경에서 기능하는 데 간헐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중등도

IQ 지수가 35~50인 중등도 환자는 특히 복잡한 개념을 처리할 때 더 큰 인지적 어려움을 겪는다.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타인의 지도하에 숙련도가 낮은 일을 할 수 있다.

의사소통 능력이 제한되어 있지만, 사회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실제로 익숙한 장소에서는 혼자서도 이동할 수 있지만, 사회적 상황에서는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중도

IQ 지수가 20~35인 중도 지적장애 환자는 흔히 꾸준한 지도와 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들은 언어 습득이 제한적이며 늦다.

특정 단어를 읽고 간단한 사회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주의하에 도움을 받아 간단한 일을 수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독립성이 높지는 않다.

최중도

최중도 지적장애는 오직 사례의 1~2%만 차지한다. 이러한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인지적, 사회적, 실무적 어려움과 다른 관련 장애를 겪는다. 하지만 많은 지원을 받는 한 아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일상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다.

가능한 치료

지적 장애의 등급, 특성 및 가능한 치료

전문가는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환자 맞춤형 계획을 세운다. 치료는 대부분 환자가 완전한 교육적, 사회적, 실무적 잠재력에 도달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의사, 심리학자, 언어 치료사, 작업 치료사를 포함한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다분야 의료팀이 개별화 프로그램을 조성한다. 강점과 약점을 모두 기반으로 하며, 환자의 가족의 필요 사항을 모두 해결한다.

지적장애의 발병을 줄이는 방법

예방은 엽산 섭취와 적절한 예방 접종을 포함한 올바른 산전 관리를 통해 임신 전부터 시작해야 한다. 임산부는 영양실조, 음주, 흡연, 독성 환경 요인에 대한 노출을 피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분만 중 적절한 의료 관리는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출생 후에는 아기의 신체적 및 정서적 필요 사항을 충족한 제대로 된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위험을 없애기란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가족 및 전문가 도움의 중요성

지적장애는 낮은 IQ가 아니라 지원 부족으로 인해 신체를 무력하게 한다. 따라서 약물치료, 상담 치료 또는 교육 과정의 각색은 환자가 발달하고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리는 데 중요하다.

또한 자신의 환경과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가족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환자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가족이 가능한 한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실질적이고 기능적인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하루에 몇 분이라도 책을 읽으면 좋은 점 7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하루에 몇 분이라도 책을 읽으면 좋은 점 7가지

오늘 이 글에서는 매일 책을 읽어야 하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그러면 앞으로는 항상 독서를 하고 싶고 다른 일은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또한 독서가 상당히 즐거운 모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Alonso, I. G. (2005). Concepto actual de discapacidad intelectual. Psychosocial intervention14(3), 255-276.
  • Ke, X., & Liu, J. (2017). Discapacidad intelectual. En Manual de Salud Mental Infantil y Adolescente de la IACAPAP, 1-28.
  • Giné, C. (2004). Servicios y calidad de vida para las personas con discapacidad intelectual. Siglo Cero35(2),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