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 하는 찬물 샤워의 놀라운 이점 7가지

찬물 샤워에 익숙하지 않다면 샤워의 마지막은 항상 찬물로 끝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물 온도를 낮추어 보자. 

찬물 샤워의 장점

대부분은 찬물 샤워를 크게 매력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런 상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소름이 돋고 전혀 관심을 두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찬물 샤워의 건강상 이점을 알게 된다면 이렇게 간단하고 경제적인 민간 요법을 시도해볼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아침에 찬물 샤워를 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긍정적인 7가지 효과를 소개한다. 계속 읽어보면서 올바르게 샤워하는 법도 함께 알아보자.

찬물 샤워의 효과

찬물이 몸에 닿으면 혈관이 수축하여 전신의 혈액 순환이 활성화된다.

이러한 효과는 피부 모공을 통해 혈류 불순물을 제거하며 장기를 청소한다. 

오전에 하는 찬물 샤워의 7가지 이점

1. 신진대사율 증진

찬물 샤워의 신진대사

찬물로 샤워하면 낮아진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우리 몸은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즉, 체온을 높이기 위해 신진대사가 가속화하고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한다는 뜻이다. 

찬물 샤워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들과 같이 신진대사가 느린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참고 글: 신진대사를 가속화시켜 더 쉽게 살 빼기

2. 체온 조절

신진대사가 가속화되면 우리 몸은 외부 변화로 바뀐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자연적인 기능을 활성화한다.

에어컨이나 히터로 만들어진 인공적인 온도에 익숙해진 몸에 도움이 되는 매우 건강한 습관이다.

3. 붓기 제거

찬물 샤워의 체액

찬물로 샤워하면 혈액 순환 및 체내의 림프 배출을 활성화해서 저류된 체액 제거를 촉진하는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몸이 잘 붓거나 무거워지는 사람뿐만 아니라 관절 염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4. 피부 개선

찬물 샤워는 처진 피부 및 주름을 퇴치하며 피부의 탄력을 생기게 하는 훌륭한 미용 치료법이다.

또한 찬물은 각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셀룰라이트 생성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5. 모발 개선

찬물 샤워의 모발

찬물은 피부 건강 및 외모를 개선하며 뒷통수 또는 모발에 몇 초간 뿌리면 모발 건강도 증진한다. 찬물로 샤워하면 더 빛나는 머릿결을 가꿀 수 있고 탈모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모발에 사용하는 물 온도는 너무 차갑거나 뜨겁지도 않아야 한다.

5. 혈액 순환 활성

찬물 샤워는 심장 박동을 높이고 근육을 수축해서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충분한 혈액 순환은 장기적으로도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면역력 증진

찬물 샤워의 혈액 순환

찬물은 림프계를 개선하여 신체의 방어력도 개선한다. 따라서 매일 찬물 샤워를 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된다.

더 읽어 보자: 일주일간 그린 스무디로 디톡스하자

어떻게 샤워해야 할까?

찬물로 샤워할 때는 항상 발부터 시작해야 한다. 갑작스럽게 찬물이 닿으면 폐와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 

  • 양발에 찬물을 뿌리고 천천히 목과 얼굴까지 올라온다. 머리에는 찬물이 닿지 않도록 조심하자.
  • 다른 방법을 사용해도 된다. 오른쪽 다리부터 시작하여 목까지 찬물을 뿌리고 왼쪽 다리에서 마무리한다.
  • 어느 부위든 찬물은 30초~60초간 뿌리는 것이 좋다. 또한 뜨거운 물과 번갈아 가면서 씻을 수도 있다.

꼭 기억해야 할 사항

올바른 방법으로 찬물 샤워를 하는데 꼭 기억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찬물이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머리는 항상 피해야 한다
  • 매번 매우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면, 점진적으로 온도의 변화를 준다. 조금씩 물 온도를 낮추거나 뜨거운 물과 번갈아 가며 씻는다.
  • 앞서 언급한 것처럼 찬물 샤워자극 효과가 있으니 오전에 해야 효과적이다. 

그에 반해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은 긴장을 완화하고 더 나은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밤에는 뜨거운 물로 씻는 것이 좋다.

참고 사항: 심장 질환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은 너무 차가운 물로 샤워하지 않는다. 따뜻한 물과 찬물을 번갈아 가면서 씻거나 따뜻한 물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utts CL, McDermott BP, Buening BJ, et al. Physiologic and Perceptual Responses to Cold-Shower Cooling After Exercise-Induced Hyperthermia. J Athl Train. 2016;51(3):252–257. doi:10.4085/1062-6050-51.4.01
  • Buijze GA, Sierevelt IN, van der Heijden BC, Dijkgraaf MG, Frings-Dresen MH. The Effect of Cold Showering on Health and Work: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ublished correction appears in PLoS One. 2018 Aug 2;13(8):e0201978]. PLoS One. 2016;11(9):e0161749. Published 2016 Sep 15. doi:10.1371/journal.pone.0161749
  • Goto Y, Hayasaka S, Kurihara S, Nakamura Y. Physical and Mental Effects of Bathing: A Randomized Intervention Study.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8;2018:9521086. Published 2018 Jun 7. doi:10.1155/2018/9521086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