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를 할 때나 컴퓨터로 타이핑을 할 때는 자세를 곧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인체공학적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 통증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은 보통 30-60세 사이에 나타난다. 대개 여성들의 손목이 남성보다 가늘기 때문에, 손목 터널 증후군이 생길 경향이 더 높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목의 뼈와 손목 인대 사이에 염좌 현상이 생긴 것이다. 압력이 가해진 힘줄에 염증이 생기고 가끔은 물이 고일 때도 있다. 이로 인해 뻐근해지고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보통은 한쪽에 먼저 생기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손목이 모두 아파질 것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 보통 밤에 통증이 시작된다. 손에 불편함, 아린 느낌 및 저린 감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경련으로 잠에 들지 못할 때도 있다.
- 경련은 팔꿈치까지 이어진다. 엄지손가락에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작은 물건을 집는 게 어려워진다. 손가락에 감각이 없어질 수도 있다. 특히 엄지와 검지로 무언가를 집으려고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임신을 하면 더 많은 체액이 유지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에 좋은 치료법
1. 항염증 성분이 있는 생강
항염증 성분이 있는 약초 중 하나는 바로 생강이다.
으깬 생강 한 숟갈과 유칼립투스 및 민트를 준비해 보자. 천연 오일도 필요한데, 만들어도 되고 구입한 것을 써도 된다. 따뜻한 물 1컵에 재료를 모두 넣고, 식을 때까지 냉장 보관을 한다. 혼합물을 천에 적셔 불편한 부위에 올리고 30분간 기다려준다.
아마 즉각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2. 항염증 효과가 있는 사이프러스와 로즈마리
물 1컵에 로즈마리 2줄기를 넣어 차를 우려내자. 차가 식을 동안 불편한 부위에 사이프러스 오일로 마사지를 한다. 그런 다음 완성된 로즈마리 차를 통증이 있는 부위에 도포하며 다시 마사지를 해 보자.
읽어보기 :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로즈마리 치료제
3. 호로파
호로파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항염증에 좋은 성분이 있어 통증을 줄여준다. 나이신과 비타민 B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퇴치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좋다. 비타민과 플루노보이드는 퇴행성 관절염 및 관절염을 치료하는 데 적합한 성분이다.
호로파 가루와 물을 섞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손을 이용하여 손목 터널 증후군 통증이 있는 부위에 도포해 보자. 증상이 바로 완화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4. 추천하는 식품
염증에 좋고, 신경과 관절 및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비타민 B6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에 좋은 아마씨 한 숟갈을 섭취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 보자.
다음과 같은 식품 또한 손목 터널 증후군에 좋다.
- 쌀
- 녹색잎 채소
- 닭가슴살
더 알고 싶은가? 닭가슴살을 요리하는 건강한 방법 3가지
- 바나나
- 자몽
- 파인애플
- 오렌지 주스
이러한 식품을 섭취하면 항산화제, 미네랄 및 비타민B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매일 꾸준하게 먹어보자! 케일 잎 2장을 풋사과와 함께 갈아 점심에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3번만 마셔도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인체 공학적 측면에서의 조언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은 손목 터널 증후군에 좋지 않다. 오랫동안 통화를 하거나 컴퓨터 타이핑을 하는 것을 자제하자. 만약 컴퓨터를 꼭 해야 한다면, 인체 공학적 키보드를 사용해서 가능한 한 손목을 덜 구부릴 수 있도록 하자.
1분간 손목을 천천히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되는 운동법이다. 아니면 왼쪽 엄지손가락으로 오른손을 스트레칭을 해 보자. 유연하게 해서 신경에 무리가 덜 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운동은 부드럽고 천천히 해야 한다.
수술을 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지만, 이러한 팁을 기억해두고 실천해보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컴퓨터 사용처럼 손목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작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수근관 증후군이 잘 발생하는 중년 여성에게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조기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치료를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