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적 운동장애는 무엇일까
DSM-5 진단 기준에 따르면, 정형적 운동장애(Streotypic Movement Disorder: SMD)는 반복적, 비기능적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 장애가 있으면 사회적, 학습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질환은 조기에 진단받을 수 있는 질환으로서 빨리 치료할 수도 있다. 정형적 운동장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정형적 운동장애는 왜 발생할까?
정형적 운동장애가 생기는 원인은 사실 불분명하다. 실제로 이 장애를 다른 질환과 혼동하는 전문가들도 많다. 하지만 이 질환의 원인을 유추해 볼 수는 있는데, 다음과 같다.
물질의 생리적 효과
우선, 암페타민 같은 특정 약물로 인해서도 정형적 운동장애로 인한 증상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부모 중 이 약을 먹는 경우, 아이들에게 정형적 운동장애가 생길 확률이 높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증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약물에 계속 노출되지 않는 한 그렇다는 뜻이다.
더 읽어보기: 암도 유전될까?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
관련 장애
레쉬-니한증후군(LNS)이 있어도 정형적 운동장애의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아이가 정신 지체가 있거나 머리에 부상을 당했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장애의 문제점은 자폐증, 강박장애, 투렛 증후군과 헷갈릴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전문가는 환자를 진단하기 전에 몇 가지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정형적 운동장애의 증상
정형적 운동장애는 반복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손을 꽉 쥐거나 손톱 물어뜯기, 몸 흔들기, 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스트레스, 지루함, 좌절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심지어 스스로를 자해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재빨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치료법
보통 정형적 운동장애 치료는 이 장애의 원인이 되는 내적 요인에 따라 다라진다. 의사는 제대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정형적 운동장애로 인해 자해 행동을 하는지 아닌지 등도 포함된다.
치료법을 몇 가지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 환경 변화: 자해를 한 경우,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스스로 해칠 수 있는 물건 등을 치우거나 그 용도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물건을 두어야 한다.
- 약물: 아이 나이를 고려해 약을 처방해줄 것이다. 보통 항전신병약, 카테콜아민 감손 등의 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
- 정신 요법: 행동 치료나 심리 치료를 말한다. 위에서 언급한 다른 치료를 받으면서 심리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이 장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아이가 자신의 삶을 제대로 살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이들이 특정 행동을 하는 이유가 비자발적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아무리 노력해도 통제할 수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정형적 운동장애가 있다면, 그런 행동을 평생 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상태가 훨씬 더 좋아지는 경우도 많다.
아이가 어떤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가? 이런 경우 바로 병원에 데리고 가보자. 필요한 검사를 하고, 제대로 진단을 받아 그에 맞는 치료를 받도록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ssociation, A. P. (2013). DSM 5.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p. 991). https://doi.org/10.1176/appi.books.9780890425596.744053
- Díaz-Atienza, F., García Pablos, C., & Martín Romera, A. (2004). Diagnóstico precoz de los Trastornos Generalizados del Desarrollo. Revista de Psiquiatría y Psicología Del Niño y Del Adolescente, 4(2), 127–144. Retrieved from http://psiquiatriainfantil.org/numero5/autismo.pdf
- Pinardi, Beatriz A. Liliana E.Romagnoli, Silvia S.Bonzani, Perla Robert, Gonzalo J.Ferreyra. Síndrome de Lesch-Nyhan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213925106725394?via%3Dihub
- Severgnini. (2006). Trastornos generalizados del desarrollo . Arch Pediatr Urug 2006; 77(2): 167-169, 77(2), 167–169. Retrieved from http://www.aeped.es/sites/default/files/documentos/trastornos_generalizados_del_desarrollo.pdf
- Tijero-Merino, B., Gómez-Esteban, J. C., & Zarranz, J. J. (2009). Tics y síndrome de Gilles de la Tourette. Revista de Neurologia.
-
Giraldo, B. O., & Carrillo, L. B. (2010). Tics: los trastornos del movimiento más frecuentes en los niños. Iatreia, 23(4), 386-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