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 관한 생각을 이제 그만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내 마음이 나를 지배하고 있는 것만 같다. 그리고 내 마음에서 당신을 지워버리고 싶지만,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불편하다. 내 머릿속에 있는 기억 때문만이 아니라, 내 감정과 기분도 긍정적이지 않다.
걱정, 억측, “내가 달리 행동했더라면”이나 “모든 게 달랐으면 지금쯤 어떻게 되었을까?”와 같은 질문들이 내 마음속에 떠돌고 있다.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당신 생각은 그만하고 싶다.
떠오르는 생각들
누군가를 머리에서 없애는 첫 번째 단계는 떠오르는 감정들과 섞인 생각들을 무시하고 등을 돌리는 것이 아니다.
난 지금도 너무나도 아프기 때문에 그 아픔을 직면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정상이다. 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더는 내 삶의 일부가 아닌 사람의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을 것이다.
- 생각들을 분석하자: 생각들을 생각하며, 이것들로 인해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왜 그런지 알아보자. 이 생각들이 논리적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생각들이 자주 떠오르는지 물어보자.
- 걱정을 너무 많이 하는가? 가끔 우리는 자신의 결정과 선택을 의심하고 우리는 이를 후회라고 부른다. 하지만 한 걸음 물러나서 보면 우리가 종종 하는 걱정들은 근거가 없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 두려움을 고려하자: 두려움이나 외로움에서 벗어나면 그 사람을 더는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 내 삶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자: 비교는 나를 부정의 늪으로 빠뜨려 절대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없게 된다.
더 읽어보기: 감정적 고통을 극복하는 5가지 비결
이 단계를 잘 고려해서 나에게 떠오르는 생각들을 건강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곳에 관심을 기울이자
그와 관련된 이 모든 생각과 직면하고 나면 이제 절차를 따를 일만 남았다. 이 생각들이 내 마음에 떠올랐다가 곧 떠난다는 뜻이다.
하지만 많은 생각은 여전히 남아 나를 불안하고 슬프게 하며 의심에 들게 할 것이다. 이를 위한 또 다른 대안이 있다. 나의 관심을 다른 곳에 기울이자.
누군가를 잊는 데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데에 관심을 쏟는 것만큼 좋은 기법은 없다. 이제 나만을 위한 시간이 생겼으니, 모든 시간을 나 자신에게 쏟자.
친구와 놀러 나가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며, 업무에 집중하며 떠나고 싶었던 여행을 계획하자.
이 모든 것을 하며 나는 바빠지고 쉽게 잊고 싶은 사람에 대한 생각을 지울 수 있다. 가끔가다 그 사람 생각이 나겠지만 말이다.
이 기법이 실제로 문제를 피할 수 있는가 여러분은 궁금해할 것이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위에 언급된 단계를 잘 실행했어도 말이다.
지우기 힘든 생각들을 위한 두 번째 선택이 있다.
당신에 대한 환상을 접을 거에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아직도 기분이 좋지 않고 이 사람을 완전히 잊을 수가 없다. 그와 연애에 대한 계속된 환상 때문이다.
무언가를 이상화할 때, 공상이 시작되고 실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오해가 커진다.
이런 집착은 내 마음에 강하게 남아 그 사람의 생각을 멈출 수 없게 된다. 생각하기 싫어도 말이다.
머리 속에 아직도 그 사람과 함께 한 데이트, 키스, 함께 했던 일들의 기억이 생생하다. 이 기억을 떠올리며 웃음 짓다가 결국은 눈물을 흘리게 된다.
이것은 나 자신을 고문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이러한 환상과 상상에서 얻을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이는 그저 착각이자 더는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일 뿐이다.
이 글에서 소개된 조언들을 따르더라도 다른 방법이 당신에게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종국엔 시간이 많은 것을 해결한다고 말하고 싶다.
나에게 소중했던 사람에 대한 기억을 하룻밤에 지워버릴 순 없을 것이다. 시간이 필요하고 가장 중요한 건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현실을 부정하고, 고통을 불평한다면 이 상황은 오래 지속할 것이다.
그러니 나에게 일어난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지 배워야만 한다. 포기하지 말고 기다리자. 조만간 모든 것이 더는 불편하지 않는 날이 오게 될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