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할 때 우리가 잘 잊거나, 청소 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다. 특히 매트리스와 베개에 관련해서 그렇다.
매트리스와 베개는 우리가 잠을 잘 때마다 접촉하기 때문에 그 청결은 아주 중요하다. 물론 시트나 커버가 보호 역할은 하지만,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천식이나 알레르기같은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겉보기에도 좋지 않다.
무엇보다도 집에 다량의 먼지가 있다면 수면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올바르게 호흡을 하는 것을 막는 미생물의 존재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화학제품이 있지만, 매트리스와 베개를 소독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방법은 천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천연 제품이 몸에도 가장 좋고 부작용이 적다. 그 방법을 알아보자!
매트리스를 손쉽게 소독하고 청소하는 법
먼저, 일어나자마자 침대를 정리하지 말자.
그러므로 매트리스가 숨을 쉬고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햇빛 소독은 미생물들의 가장 큰 적이다. 나중에 침대를 정리하러 돌아왔을 때는 미생물의 상당수가 사라졌을 것이다.
그러니 우선 매트리스를 하루 동안 밖에 내놓자!
하지만 때때로 더욱 강한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베이킹소다와 살균용 에센스 오일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재료
- 베이킹소다 2작은술(20g)
- 티미유
- 티트리 에센스 오일
- 라벤더 오일 2방울
사용 방법
- 먼저 모든 에센스 오일과 베이킹소다를 섞는다.
- 그다음 적절한 용기를 사용하여 매트리스 표면에 혼합물을 모두 뿌리고 2시간 동안 그대로 놓아둔다.
- 그다음 진공청소기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청소한다.
이 방법으로 매트리스는 새것처럼 깨끗해지고 자는 동안 쉽고 편안하게 숨 쉴 수 있을 것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보다 더 피곤한 것 같아!”하는 기분은 이제 끝날 것이다.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앞으로 편안한 휴식이 보장된다.
더 읽어보기: 매트리스를 살균하고 관리하는 최고의 팁 5가지
베개를 손쉽게 소독하고 청소하는 법
이제 베개를 쉽게 청소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한다.
세탁기의 도움을 받는 환경친화적인 방법이다.
베이킹소다와 식초
향이 있는 세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집을 인공적인 화학물질이 오염시키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밤에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수치에 큰 변동이 있다. 따라서 공기 순환을 원활히 하고 숨 쉬는 공기의 질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재료
- 베이킹소다 1/2컵(50g)
- 백식초 1작은술(10mL)
사용 방법
- 베개를 혼합물과 함께 세탁기에 같이 넣기만 하면 쉽게 소독을 할 수 있다.
- 최대한 물기를 짜낸다.
- 남은 습기나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햇빛에 말린다.
더 읽어보기: 베개 밑에 마늘을 두고 숙면하는 방법
이 간단한 팁으로 매트리스와 베개를 쉽게 소독할 수 있다. 대단한 노력이나 많은 돈을 쓸 필요도 없다. 게다가 환경친화적인 방법들이기도 하다.
지구가 있기에 우리는 웃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고 그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늘 최대한 환경을 배려할 필요가 있다.
기타 집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을 알아보는 노력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