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처럼 추울 때 숙면하는 방법

날씨가 추울 때는 따뜻하게 있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도, 잠을 자기에 가장 좋은 온도는 18.3도이다. 이 글에서는 추운 계절에 잠을 잘 잘 수 있는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자.
겨울처럼 추울 때 숙면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1 1월, 2019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을 더 잘 자기 위해 이불을 더 쌓아 덮기 시작한다. 대부분 잠을 잘 자기 위해 층층이 이불을 덮는데 과연 괜찮을까? 이 글에서는 밖이 추울 때 숙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정말로 이불을 쌓아놓고 자야만 푹 잘 수 있을까?

서늘한 정도가 숙면에 좋다

숙면하는 서늘

잠을 잘 때 실내 온도를 좀 서늘하게 해두는 사람이 있고 따뜻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몸을 위해 어떤 것이 좋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가을이나 겨울이 시작되면 침대에 이불을 더 많이 쌓고 따뜻한 잠옷과 수면 양말을 챙기게 된다.

또 무엇보다도 난방기를 켜야 할 때라고 생각하는 데 과연 맞는 것일까?

난로와 숙면의 문제점

사실은 그렇지 않다. 너무 높은 온도에서 자면 우리 건강과 심지어 지구에도 좋지 않다.

실내 온도는 약간 따뜻한 정도가 좋다. 몸매를 유지하고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실내 온도 조절이 무척 중요하다.

실내 온도가 약간 따뜻하면 몸의 체온 조절 체계가 활성화한다. 다시 말하면 옷을 너무 많이 껴입는 것은 몸을 게으르게 만든다.

또한 이불을 너무 많이 덮고 옷을 껴입으면 자유롭게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편안하게 잠을 잘 수가 없다.

실온을 15.5~18.3도 사이로 유지하면 몸이 더 쉽게 깰 수 있으며 온종일 활동적으로 지내기 쉽다.

그러나 집이 너무 따뜻하면 나른하고 무기력한 상태가 된다. 동시에 실온이 21도 이상이 되면 몸이 멜라토닌을 분비한다. 멜라토닌은 체온을 낮추고 코르티솔의 균형을 유지하며 불안, 배고픔,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호르몬이다.

숙면하는 데 좋은 온도

숙면하는 실온

저온은 고온보다 적응하기가 더 쉬운데 특히 잠을 잘 때 더욱더 그렇다.

여름에는 땀을 흘리고 목이 마르며 겨울에는 온도나 차가운 발 때문에 몸을 떨 수도 있다.

온도가 26도 이상이 되면 열을 식히기 위해 땀이 난다. 겨울이든, 난로를 켰든 상관없다.

실온이 26도 이상이면 혈관이 확장하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져서 잠을 자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뇌가 몸을 식히려고 바쁘게 활동하기 때문이다.

반면 집 온도가 12도 이하가 되면 뇌가 잠에서 깬다. 더울 때처럼 체온을 높이려고 열심히 기능하기 때문이다.

실온이 떨어지면 몸이 떨린다. 저온에서는 혈관이 수축하며 손과 발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다. 체열이 주요 장기 주변에만 몰리기 때문이다.

추울 때 숙면하는 비법

숙면하는 서늘

실내 온도에 신경을 쓰고 온도를 왜 심하게 올려서는 안 되는지도 생각하자. 겨울에 숙면하기 위한 습관들은 다음과 같다.

가벼운 운동

자기 전에 몇 분 동안이라도 체온을 높이는 가벼운 운동을 한다.

예를 들어, 일어나서 다리를 약간 벌리고 팔과 손을 머리 위에 모으며 숨을 들이쉰다. 팔을 내리면서 숨을 내쉬기를 여러 번 반복한다.

차 마시기

숙면하는 차

겨울에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체온 관리법이 바로 침대에서 뜨거운 차를 마시는 것이다.

자기 전에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체온을 높여서 옷을 많이 껴입을 필요가 없다.

일부 차는 불면증을 유발하는 카페인이 있으니 카페인이 없는 차를 골라라.

뜨거운 물로 목욕

겨울의 즐거움으로 취침 한 시간 전에 따뜻한 물론 목욕이나 샤워를 한다. 몸을 이완하고 높은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금이나 말린 꽃을 넣으면 효과가 더 좋다.

겹겹이 껴입기

잠을 자기 직전에는 한기를 느낄 수 있지만 자기 직전에 체온이 오른다. 꽉 끼는 옷, 단추가 있는 옷, 밤에 잠자는 동안 답답할 수도 있는 막힘이 있는 옷은 피한다.

최고의 잠옷은 투피스 잠옷과 양말이다.

온도 조절

숙면하는 온도 조절

난방 기기를 밤새도록 켜는 것은 좋지 않다.

가능하면 특정 시간에 꺼지도록 설정하는데 보통 취침 한 시간 전에 난방 기기를 켜고 자기 직전에 끈다.

가장 최적의 온도는 18.3도라는 것을 기억한다.

외풍 피하기

외풍은 문 아래나 창문 주변에서 들어올 수 있다. 한밤중부터 집이 추워지지 않도록 외풍을 막는 조처를 한다.

그래야만 실온을 적절히 유지하고 추위에 떨지 않을 수 있다.

이불 겹겹이 덮기

옷처럼 이불도 얇은 것부터 두꺼운 것까지 겹겹이 사용하면 따뜻하고 훈훈하게 잘 수 있다. 체온이 올라가면 일부를 빼놓을 수도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