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챙겨먹어야 할 8가지 항염증 식품

12월 25, 2017
이 글에서 소개하는 식품을 챙겨먹고, 염증을 유발하는 지방이나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먹지 않는게 좋다. 

항염증 식품이라는 말을 들어본적 있는지? 우리 몸의 염증 과정은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치유 과정의 일부이다. 

염증이 생긴 부위가 붓고, 붉어지거나 통증이 생기고 열이 나는게 특징이다.

염증은 병원균이나 자극으로 인해 생긴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외상이나 진행성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심한 정도는 병원균이나 자극이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염증이 있으면 우리 건강에 어떤 문제가 생긴다.

그래도 항염증 효과가 있는 음식을 챙겨 먹으면 염증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항염증 식품 8가지를 소개한다. 오늘부터는 평소에 잘 챙겨먹도록 하자.

1. 블루베리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이다.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되는 과일이기도 하다.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우리 몸의 염증 과정을 균형맞게 유지하는데 도움된다. 관절염이나 심장 관련 질병처럼 만성 질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추천: 블루베리 비트 스무디로 간을 해독하자

2. 양파

양파를 꾸준히 챙겨먹는 습관은 염증이나 전염병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된다.

양파에는 알리신, 퀘르세틴 같은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 항생 성분과 항균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된다.

3. 마늘

마늘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 성분은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과 비슷하다. 마늘은 항염증 식품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된다. 마늘의 주 성분인 알리신은 진통제로 역할한다. 진정 효과가 있는 것이다. 관절염이나 쇼크의 경우,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이상적이다.

4. 토마토

토마토에는 붓기와 통증을 최소화시켜주는 필수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쉽게 챙겨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활성산소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억제하고, 조직의 염증 과정을 예방해주는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에 흡수되면 세포를 보호하고, 독소와 병원균을 제거하는 과정을 향상시켜준다. 

5.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화장품과 의약품으로 잘 활용된다. 코코넛 오일의 영양분이 여러모로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코코넛 오일에 관해 이야기할 때 칼로리와 지방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정말 쉽게 소화되고, 코코넛 오일의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도 도움된다. 

관절과 근육 염증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주고,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이완시켜준다. 

*참고: 코코넛 오일로 외모 관리하는 방법 8가지

6. 아마씨

아마씨는 항염 효과가 있는 식품 중에서도 특히 효과가 좋은 식품이다. 오메가3 지방산과 식물성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 식물성 식품이다.

이런 아마씨의 성분은 세포 염증 과정을 조절하는데 도움된다. 또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그 성분은 호르몬 상태가 불균형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독소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도 도움된다.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좋고, 장 관련 문제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7. 파인애플

파인애플

이 맛있는 열대 과일은 우리 몸에 여러가지로 좋다. 브로멜린 이라는 천연 효소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암 치료에 도움된다. 

뿐만 아니라 이뇨, 정화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독소와 저류되어 있는 체액을 제거해 염증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파인애플을 꾸준히 챙겨먹으면 관절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또 소화나 심혈관 관련 질환에 걸릴 위험도 적어진다. 

8. 냉수성어류

냉수성어류로 오메가3 지방산을 얻을 수 있다.

이 식품군에는 아미노산과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곧 심장 문제와 관절 질환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준다는 뜻이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이런 생선을 챙겨먹으면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동맥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된다. 

다음과 같은 생선을 챙겨먹자.

  • 참치
  • 연어
  • 고등어
  • 정어리
  • 대구
  • 청어
  • 송어

이 생선들을 챙겨먹으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 또 여러 가지 질병의 심각성도 감소될 것이다.

동시에, 지방과 설탕 함량이 낮은 음식으로 식사하도록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얼마나 자주 챙겨 먹고 있는지? 우리 몸에 이토록 좋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평소에 자주 챙겨먹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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