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비어는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특히 샐비어 차로 뱃살 빼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등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있다. 샐비어 차가 어떻게 건강에 좋은지 알아보자.
샐비어란?
샐비어는 지중해를 원조로 민트류의 관목 식물이다. 초록색의 원형 잎사귀와 빨간색, 분홍색, 흰색 꽃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묘약으로 쓰이던 샐비어는 지식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샐비어는 음식에서 화장품까지 그 쓰임새가 많다. 샐비어의 향기 때문에 피부나 모발에 사용되는 로션에 들어가기도 한다. 개인 취향에 따라 샐비어를 향신료로 쓰기도 한다. 샐비어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 소염제로 근육통, 류머티즘, 관절염을 완화시킨다
- 수렴제이다
- 강한 항생제이며 인후염을 치료한다
- 진경제로 위경련이나 근육경련에 좋다
-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을 예방한다.
-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 면역력을 향상 시킨다
- 기관지와 소화기관의 문제들을 완화시킨다
- 혈당을 조절한다
- 땀을 나게 해서 해열제 역할을 한다
- 생리통 완화에 좋다
- 두통과 복통을 완화시킨다
- 체액저류를 예방한다
- 상처, 궤양 회복에 도움이 된다
단, 수유 중인 여성이나 신부전증, 식물인간 환자는 샐비어를 섭취하면 안 된다. 고농도의 투욘이 몸에 경련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유산의 위험도 있으니 임산부에게는 금물이다.
샐비어 차로 뱃살 빼는 방법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샐비어는 단기간 내에 날씬한 배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샐비어는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샐비어 차로 뱃살 빼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샐비어 차를 마시면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때문에 생기는 장의 붓기를 예방하여 소화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정상적인 소화기능이 식욕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간식을 자주 먹지 않게 된다.
샐비어 차는 몸의 독소를 해독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샐비어는 쓸개를 자극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연동 운동을 활성화 시키며 고창을 없애주는 등 장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 고창을 없애주면 체액 저류를 예방하기 때문에 팔이나 다리의 붓기도 완화시킨다.
샐비어 차 만드는 방법
샐비어 차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 15g의 마른 샐비어 잎이나 꽃을 1L의 끓는 물에 넣어준다. 천연 샐비어를 찾는다면 집에서 베란다, 밭, 주방과 같이 햇빛이 많은 곳에서 샐비어를 기르거나 천연제품을 파는 상점을 이용해도 좋다.
- 마른 샐비어를 끓는 물에 넣은 후 3분간 기다린다. 레몬즙이나 꿀 아니면 감미료를 넣어 입맛에 맞게 마실 수 있다. 샐비어 차는 쓴맛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맞춰 먹는다.
우린 샐비어 차는 3-4일간 복용할 수 있는 양이다. 샐비어를 마시는 동안에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차려 먹어야 소화 기능을 하루 종일 최적화 시킬 수 있고 몸의 해독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샐비어 차는 차갑거나 뜨겁게 마실 수 있다. 공복에 차를 마시면 소화 기능에 영향이 하루 종일 지속될 수 있어 지방이나 독소를 더욱 신속하게 몸에서 없앨 수 있다.
뚜껑을 덮은 후 냉장고에 보관하여 시원한 음료로 물 대신 마셔도 되고 찻잎을 조금 덜 넣어 겨울철에는 따뜻한 차로 그때그때 만들어 마셔도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Tepe, B., Sokmen, M., Akpulat, H. A., & Sokmen, A. (2006). Screening of the antioxidant potentials of six Salvia species from Turkey.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04.12.031
- Miliauskas, G., Venskutonis, P. R., & Van Beek, T. A. (2004). Screening of radical scavenging activity of some medicinal and aromatic plant extracts.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03.05.007
- Kamatou, G. P. P., Makunga, N. P., Ramogola, W. P. N., & Viljoen, A. M. (2008). South African Salvia species: A review of biological activities and phytochemistry.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https://doi.org/10.1016/j.jep.2008.06.030
- Longaray Delamare, A. P., Moschen-Pistorello, I. T., Artico, L., Atti-Serafini, L., & Echeverrigaray, S. (2007). Antibacterial activity of the essential oils of Salvia officinalis L. and Salvia triloba L. cultivated in South Brazil.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05.09.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