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뚝의 빨갛고 조그만 돌기들은 호르몬 변화가 심한 사춘기에 자주 생기는 증상이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증상을 보기 싫어하는 대부분의 경우가 미용적인 이유일텐데, 이는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팔뚝의 빨간 돌기가 여드름이나 뾰루지로 발전기도 하는 피부 질환이다. 하지만 건강한 저지방 식단을 추구하고 천연 각질 제거제를 쓰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팔뚝의 여드름, 무엇이 원인일까?
이 조그만 돌기들은 모공이 유분에 의해 막힐 때 생긴다. 그리고 유분 생성은 우리 몸의 호르몬 수치에 따라 좌우된다.
이 상태에서 다른 여러 요인들이 합쳐지면 팔뚝의 여드름이 생기는 것 이다. 팔에 난 작은 돌기들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가 닭살같이 변하는 모공각화증을 겪을 수도 있다.
이 질환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을 계속 쌓이게 하고, 이가 모공을 꽉 막아서 여드름이나 뾰루지같이 생긴 염증을 일으킨다.
이해웅 피부과 전문의는 이런 증상이 건조한 피부 또는 아토피염을 가진 사람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문제라고 말한다. 특히 아토피염은 유전적 성향이 강하다. 우선 피부과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제대로 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이 증상을 예방하고 악화를 막는 길이다.
더 읽어보기: 피부 잡티를 천연 방법으로 치유해보자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각질 제거제는 피부 표면에 계속 쌓여서 유분이 여드름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각질을 제거해준다. 천연 각질 제거제를 집에서 건강한 재료로 만들 수 있다. 지금부터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하려 한다.
재료
- 꿀 1숟갈
- 설탕 1숟갈
- 옥수수 전분 1숟갈
- 플레인 요거트 2숟갈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반죽이 될 때 까지 잘 섞은 후, 증상이 있는 부위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10분이 지나면 차가운 물로 헹구고 오일 프리 수분크림을 바르자.
물과 소금
소금은 피부 여러 부위에 쌓이는 과도한 유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재료
- 바다 소금 또는 굵은 소금 반 컵
- 뜨거운 물
만드는 법
- 소금 반 컵을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에 넣고 섞은 후 팔을 10분간 담그자.
- 모공이 열리고 쌓인 유분이 사라질 정도로 물의 온도는 최대한 뜨겁게 준비한다.
귀리, 소금, 꿀로 만든 스크럽
이 천연 요법은 피부의 각질을 제거해서 부드럽고 촉촉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팔뚝의 보기싫은 요철이나 돌기들도 확실히 사라질 것 이다.
재료
- 빻은 귀리 3숟갈
- 꿀 2숟갈
- 소금 2숟갈
만드는 법
모든 재료를 잘 섞은 후 반죽이 되도록 물을 적당량 넣어준다. 증상이 있는 부위에 발라준 후 부드럽게 동그라미 모양으로 마사지를 15분간 하자.
최상의 결과를 원한다면 일주일에 최소한 3번은 해야 한다.
녹색 또는 핑크 클레이 팩
이 천연 제품은 셀 수 없는 장점 가운데 특히 오돌토돌한 팔뚝의 돌기를 없애는 데에 탁월하다.
재료
- 녹색 또는 핑크 클레이 파우더/반죽 2~3숟갈
만드는 법
- 필요하다면 클레이 파우더가 고운 반죽이 될 때까지 물을 조금씩 넣어준 뒤 팔에 일정한 두께로 발라준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하게 되면 피부의 자연스런 유분까지 없어지니 주의하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한 커피 클레이 크림을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