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이식 수술은 안전하며 일반적으로 수술 후 경과는 좋다. 하지만 이 과정이 성공하려면 회복 지침을 최대한 엄격하게 따라야 한다. 무릎 이식 후 회복된 것은 신비로울 것이 없다. 기본적으로 상처를 치료하고, 필요한 모든 약을 먹고,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환자들은 회복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얼마나 잘 따르느냐에 따라 회복 과정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가정 간호 단계에서는 반드시 가족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무릎 이식 수술
무릎이 퇴화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연골이 수년에 걸쳐 마모되기 때문에 나이가 가장 일반적인 요인이다. 비만, 격렬한 운동 또는 체력을 요구하는 직업과 같은 다른 요소들도 일반적이다.
때에 따라서는 퇴화가 심해서 무릎 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 절차는 관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인공으로 대체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수술은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지속한다. 수술 절차가 끝나면 회복단계로 들어간다. 환자들은 붕대를 감는다. 다음날, 의사들은 엑스레이를 찍을 것이다. 모든 것이 잘 되면 발에 무게를 싣기 시작할 수 있고, 공식적으로 회복 과정을 시작한다.
무릎 이식 후 회복
일반적으로 무릎 이식 수술 후에는 2~3일 정도 입원해야 한다. 그런 다음, 집에서 재활 단계를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는 무릎을 돌보기 위해 해야 할 세 가지 중요한 일은 다음과 같다
- 상처 관리: 주요 목표는 감염 예방이다. 예방하려면 매일 붕대를 교체하고, 처방받은 약을 먹어야 한다. 상처가 너무 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균형 잡힌 식사: 균형 잡힌 식단은 무릎 이식 후 회복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의사는 음식 보충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 규칙적인 신체 활동: 이것은 특히 회복 초기 몇 주 동안 중요한 요소다. 또한, 물리 치료사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줄 것이다. 얼마나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느냐에 회복 시간은 따라 크게 달라진다.
물리 치료는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물리 치료 프로그램은 특정한 운동과 함께 걷기를 요구할 것이다.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더 읽어보기: 무릎 통증에 좋은 5가지 운동
기타 권장 사항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생각해 볼 것이 많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도움을 받는다. 처음 며칠 동안은 매일의 활동을 도와줄 사람이 필요할 것이다.
- 상처를 잘 관리한다. 일반적으로, 의사들이 실밥을 제거할 때까지 상처를 붕대로 감아 두어야 한다. 무릎 이식 후 약 2주 후까지 유지한다.
- 무릎을 움직인다. 20분마다 무릎을 구부리고 다리 위치를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수술한 무릎 아래에 베개나 쿠션을 넣지 않는다.
- 밤에는 불편하다. 밤에 몸이 불편하다면 서서 조금 걷는 것을 추천한다.
- 적당한 신발. 편안하고 발끝이 닫힌 신발을 신도록 한다. 사실, 이것은 안정성을 위해 중요하다.
- 앉아서 옷을 입는다. 평상시처럼 안정적이지 못할 테니 앉아서 옷을 입는 것이 좋다.
- 손을 자유롭게 한다. 걸을 때는 손에 아무것도 들지 않는 것이 좋다. 넘어지지 않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보조 기구를 사용한다. 의사가 특별히 지시하지 않는 한 워커, 목발 또는 지팡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하는 5가지 무릎 강화 운동
이상 징후
모든 수술 후 기간과 마찬가지로, 무릎 이식 수술은 몇 가지 가능한 위험과 합병증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경계해야 할 주요 경고 신호들이다. 그중 하나 이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다음과 같다.
- 수술 후 상처에서 피가 많이 난다.
- 지속해서 고열이 있다.
- 진통제로는 조절할 수 없는 극심한 통증이 있다.
- 무릎에 염증이 심하다.
- 피부색이 변한다. 특히 매우 붉거나 푸르스름하게 되었거나, 아니면 검게 되었는지 살펴본다.
- 무릎의 편차가 있다. 넘어지고 나서 발을 지탱할 수 없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onso Martínez, A. I. (2014). Cuidados postoperatorios tras Prótesis Total de Rodilla-PTR: Estudio de caso.
- Shelbourne, K. D., & Nitz, P. (1990). Accelerated rehabilitation after anterior cruciate ligament reconstru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177/036354659001800313
- Carli, F., Clemente, A., Asenjo, J. F., Kim, D. J., Mistraletti, G., Gomarasca, M., … Tanzer, M. (2010). Analgesia and functional outcome after total knee arthroplasty: Periarticular infiltration vs continuous femoral nerve block. British Journal of Anaesthesia. https://doi.org/10.1093/bja/aeq112
- Mistry, J. B., Elmallah, R. D. K., Bhave, A., Chughtai, M., Cherian, J. J., McGinn, T., … Mont, M. A. (2016). Rehabilitative Guidelines after Total Knee Arthroplasty: A Review. Journal of Knee Surgery. https://doi.org/10.1055/s-0036-1579670
- Society, K. K. (2012). Guidelines for the Management of Postoperative Pain after Total Knee Arthroplasty. Knee Surgery & Related Research. https://doi.org/10.5792/ksrr.2012.24.4.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