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요통의 원인과 치료법

09 3월, 2019
요통은 보통 나쁜 자세와 연관되지만, 문제가 악화하기 전에 해결을 원한다면 여러 원인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만성 요통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흔하며, 젊은 사람을 포함하여 모든 연령대에서 점점 흔해지고 있다. 또한, 요통은 일상생활에서 모든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이 글에서는 만성 요통의 다양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만성 요통의 원인과 치료법

요통이란 무엇인가?

허리는 척추의 기본, 혹은 천골(엉치뼈)의 아랫부분이다. 이 부분은 자연적으로 구부러져 있는데, 이 부분이 과도하게 굽을 경우 척추전만증으로 불린다.

허리의 통증은 근육 및 척추뼈 조직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신장이나 장과 같은 특정한 장기의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일 수도 있다.

가끔은 나쁜 자세가 이 문제의 근원이 되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정서적 문제가 결정적인 요인이 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등 통증 완화에 좋은 요가 자세

1. 신장 문제

요통이 신장과 관련이 있는지 알고 싶을 경우, 양 손바닥을 허리의 잘록한 부분에 댄다. 엄지손가락이 있는 부분이 거의 신장이 있는 곳이다.

그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신장의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자연 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요통이 완화될 때까지 양파즙이나 민들레, 혹은 우엉차를 온종일 며칠간 마실 수 있다.

2. 추위 및 습기에 대한 민감성

어떤 사람들은 대사 질환이나 기타 이유로 추위, 습기, 특히 갑작스러운 변화에 민감하다.

허리는 이 부분에 있어서 관절과 함께 가장 취약한 부분 중 하나이다.

허리 주변을 모직 천으로 감싸서 보호해보자. 이 섬유는 통증 완화 및 기분 개선에 도움을 주면서 외부의 온도로부터 허리를 보호하는데 아주 좋다.

3. 나쁜 자세

나쁜 자세

패션모델들을 보면 그들이 허리를 앞으로 밀고 건강에 좋지 않은 방식으로 많이 구부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나쁜 자세는 젊은 사람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에게 요통이 있는 이유이다. 이것은 배의 무게 때문에 임산부에게도 흔히 나타난다.

나쁜 자세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자세를 재교육하는 운동을 하고 척추를 잘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거꾸리 요법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단,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음).

4. 장 질환

변비, 설사 및 둘이 동시에 있는 장 문제도 허리 쪽에서 드러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 요법을 이용할 수 있다.

  • 변비: 치아 씨, 아마 씨, 프로바이오틱스 보조제, 섬유질이 풍부한 생과일 및 생채소, 식간의 충분한 물 섭취
  • 설사: 녹차, 백미, 숯, 프로바이오틱스
  •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반복될 때: 바하 플라워 요법, 동종요법, 칡, 치아 씨

5. 정서적 문제

정서적 문제

정서적 문제도 요통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허리 부분이 두려움, 특히 재정 문제와 관련된 두려움과 종종 연관된다.

이런 측면에 있어서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하 플라워 요법, 동종 요법, 허브 약재 등을 바탕으로 한 개인화된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치료사의 상담을 받아라.

더 읽어보기: 정서적 고통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6. 부상

마지막으로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운동, 사고, 잘못된 움직임으로 인한 부상이다.

이런 부상은 만성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상 제대로, 제때 치료되어야 한다.

병원에 가고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것에 더해, 치유를 촉진하기 위한 일부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다.

  • 동종요법 아니카 치료제
  • 액상 유기 실리콘
  • 맥주 효모
  • 상어 연골

부상 직후에는 염증 완화를 위해 얼음찜질을 해야 한다. 이후에는 찜질팩, 뜨거운 물병 혹은 크림 등으로 국소 열 찜질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