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

라파엘 나달은 불가능해 보이는 공을 받아 치기 위해 엄청난 속도로 코트를 누비는 선수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그의 몸에 부상이 하나씩 찾아오기 시작했다.
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

마지막 업데이트: 03 8월, 2022

라파엘 나달은 테니스 역사에 오랫동안 남을 만한 엄청난 커리어를 써 내려가고 있다. 만약 그가 부상을 당하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우승 트로피를 차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시각이 있다. 오늘은 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부상은 테니스뿐 아니라, 거의 모든 종목의 선수에게 발생하는 문제다. 하지만 나달은 매 시즌 부상이라는 극복해야 했다.

지금부터 약 20년에 가까운 테니스 선수 경력 중 그를 가장 괴롭힌 부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자.

라파엘 나달의 경력을 방해한 부상

라파엘 나달은 지금까지 19년 동안 21번의 큰 부상을 입었으며, 특히 특정 부위의 부상이 자주 재발했다.

1. 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 복부 문제

그랜드 슬램 22회 우승이라는 대기록의 소유자인 나달은 복부 근육 파열로 런던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2022 윔블던 대회의 준결승전을 앞두고 기권을 선언했다.

이미 몇 달 전 인디언 웰스에서 열린 ATP 투어 마스터스 1000에서 복부 인근 부위에 문제가 생겼다. 스페인 선수인 카를로스 알카라스와의 준결승전에서 왼쪽 3번째 갈비뼈에 피로 골절이 발생한 것이다.

나달의 복부 근육은 2018년과 2019년에도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복부 근육 부상이 자주 재발하는 것을 보면 그가 코트에서 신체 중심부를 많이 움직인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

2. 무릎 부상

라파엘 나달은 무릎 관절의 연조직이 좋지 않은 편이다. 물론 시합에서 모든 공을 놓치지 않으려는 집요하고 치열한 경기 스타일을 고려한다면 나달의 무릎 상태가 안 좋은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의 무릎에서 이상 신호가 생기기 시작한 것은 2008년부터였다. 오른쪽 무릎 인대에 힘줄염이 발생했다.

이듬해인 2009년에는 같은 부상으로 롤랑가로스 대회에서 세우고 있던 무패 기록이 깨지고 말았다. 그는 현재 총 14승으로, 롤랑 가로스의 최다 우승자다. 한편 심각한 무릎 상태로 인해 그해 윔블던 대회에도 출전하지 못했다.

그 후 2012년에는 무릎힘줄 파열로 7개월간의 회복기를 가져야만 했다.

재활이 끝난 후 몇 년 동안은 무릎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2018년에 또다시 오른쪽 무릎 슬개건 통증으로 US 오픈에서 기권을 선언했다.

수년간의 충격과 마모로 인해, 무릎 부상은 이미 그의 고질병이 되었다.

3. 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 손목 부상

테니스 선수는 운동 특성상 무릎과 손목을 많이 쓰는 편에 속한다. 포핸드 스트로크가 시그니처인 나달은 1,200회가 넘는 경기를 치르는 동안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손목 부상은 2016년부터 시작되었다. 오른쪽 손목 부상으로 3개월간 시합에 참여하지 못했다.

2년 후에는 왼쪽 손목에 염증이 생겨 롤랑 가로스 대회를 기권하고, 손목이 좋지 않은 상태로 2016년 리우 올림픽에 참가했다.

4. 뮐러 와이스 증후군

나달이 뮐러 와이스 증후군 진단을 받은 것은 2005년이었다. 뮐러 와이스 증후군은 발의 뼈인 주상골에서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으로, 조직 변형을 일으켜 통증과 저린감을 유발한다.

주상골의 골화 작용의 속도가 더뎌지면 다리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뮐러 와이스 증후군 환자들은 통증을 피하기 위해 걸음걸이를 바꾸곤 한다.

나달의 경우, 2021 롤랑 가로스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 이후로 치료를 위해 올림픽과 그랜드 슬램을 포함한 남은 시즌을 포기해야 했다.

라파엘 나달의 여러 부상

라파엘 나달, 부상에 시달리는 테니스 스타

나달이 몸이 성치 않은 데에는 그의 경기 스타일이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루키 시절에는 투지, 지구력, 정신력을 앞세워 마치 모든 경기를 결승전처럼 임했다. 나달을 정신력이 가장 강한 테니스 선수로 손꼽는 사람도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날수록 이러한 경기 스타일은 오히려 독이 되어 잦은 부상으로 이어지고 말았다. 결국 그는 공격적인 포인트 획득을 위해 전략과 스트로크에 변화를 주었다.

라파엘 나달은 성공적인 커리어를 이룬 테니스 스타다. 이제 그의 남은 목표는 큰 부상 없이 선수 경력에 마침표를 찍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