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찜질제는 어디에 좋을까?

찜질은 고대부터 천연 치료제로 사용되었다. 요즘에는 흔한 방법이 아니지만, 여전히 특정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천연 찜질제는 어디에 좋을까?

천연 찜질제는 약효 성분이 있는 식물이나 다른 물질을 활용한 국소 치료제다. 일반적으로는 부드럽고 따뜻하며 촉촉한 찜질제를 통증이 있는 부위에 올려 염증을 완화한다.

천연 찜질제는 가벼운 화상, 벌레 물림, 근육 긴장, 코 막힘 등과 같은 문제에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고, 또 어떤 이점이 있을까?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찜질제의 유형

찜질제는 천연 치료제로서 특성과 용도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중 가장 일반적인 찜질제는 다음과 같다.

  • 수축제.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소독하는 데 사용하는 유형으로, 그 특성으로 인해 피부가 수축한다.
  • 온찜질제. 오래전부터 흔히 사용한 유형으로, 따뜻한 온기로 질병이나 다친 곳의 염증을 가라앉힌다. 온찜질제는 가장 흔히 근육을 이완하는 데 사용된다.
  • 외상용 찜질제. 항균, 치유 및 진정 작용을 하므로, 열린 상처의 보조 치료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에 관한 과학적 증거가 충분한 것은 아니니, 전문가의 치료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찜질제의 주된 용도

천연 찜질제는 어디에 좋을까?

찜질제는 약효 성분이 있는 식물을 활용하여 준비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찜질제는 자연 의학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하지만 의학적 치료를 대체하지 않기에, 특정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한편 찜질제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종기를 완화하는 찜질제

종기는 세균 감염이나 이물질로 인해 고름이 축적된 상태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킬 때가 많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지만, 문제가 심하지 않다면 찜질제로 완화할 수 있다.

찜질제의 습한 열기는 고름 배출을 촉진하여 종기의 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Cleveland Clinic> 웹사이트의 간행물에 따르면, 항염증 및 진정 효과가 있는 엡솜염을 사용하면 좋다.

더 읽어보기: 종기를 없애는 7가지 방법

천연 찜질제는 감염을 완화한다

심하지 않은 외부 감염에 약초, 진흙, 찰흙으로 찜질을 하면 문제가 자연스럽게 나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항생제 또는 소독 치료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지만, 합병증의 위험이 없는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Antimicrobial Ag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감염이 있는 부위에 찰흙을 바르면 특정 감염성 박테리아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확인하려면 아직 더 많은 과학적 증거가 필요하다.

낭종에 사용하는 찜질제

낭종은 작은 주머니에 체액 또는 피지 등이 차 있는 피부 병변이다. 거의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으며, 유형에 따라 크기가 다른 편이다. 대부분 시술을 통해 안에 차 있는 내용물을 배출한다.

하지만 문제가 심각하지 않다면 온찜질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루에 여러 차례 찜질을 하면 부기와 통증이 가라앉는다. 때로는 피지 배출을 촉진하고자 사용되기도 한다.

천연 찜질제는 어디에 좋을까?

찜질을 하면 깊지 않은 낭종의 내용물을 더 쉽게 배출할 수 있다.

당뇨성 궤양을 완화하는 찜질제

찜질제는 고대부터 당뇨성 궤양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19세기 말에는 병에 걸린 조직을 제거하기 전에 단단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자 아마인 찜질제를 사용했다.

이와 관련하여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고사리(Blechnum Orientale) 찜질제가 당뇨병 환자에게 생긴 상처를 치료하는 보조제의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더 많은 증거가 있어야 한다.

천연 찜질제는 관절염에 사용할 수 있다

관절염에 대한 보완적 치료는 통증이 있는 관절에 약초 찜질을 하는 것이다.

현재로서 그 효능에 대한 확실한 증거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 생각한다.

<Journal of Advanced Nursing> 학술지의 연구에서는 생강으로 온찜질을 하면 골관절염의 통증과 경직 증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심지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주장은 <Journal of Intercultural Ethnopharmac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통해 뒷받침된다.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관절염 완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한다.

더 읽어보기: 생리통에 좋은 천연 생강 요법

기억해야 할 점, 천연 찜질제는 어디에 좋을까?

끝으로 천연 찜질제는 가벼운 상처, 종기, 감염 또는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의학적 치료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건강상 문제가 있을 때는 먼저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oultices. Hospital (Lond 1886). 1887;1(20):336.
  • Cleveland Clinic. (July 20, 2018). 7 Things You Probably Didn’t Know About Epsom Salt. Available in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7-things-you-probably-didnt-know-about-epsom-salt/
  • Caflisch KM, Schmidt-Malan SM, Mandrekar JN, et al. Antibacterial activity of reduced iron clay against pathogenic bacteria associated with wound infections. Int J Antimicrob Agents. 2018;52(5):692‐696. doi:10.1016/j.ijantimicag.2018.07.018
  • Zito PM, Scharf R. Cyst, Epidermoid (Sebaceous Cyst) [Updated 2019 Dec 25].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0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499974/
  • Yung, Joe & Lai, How & Nalamolu, Koteswara Rao & Ng, Shiow-Fern. (2016). Treatment for diabetic ulcer wounds using a fern tannin optimized hydrogel formulation with antibacterial and antioxidative properties.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189. 10.1016/j.jep.2016.05.03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