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골관절염의 특징 및 증상

30 3월, 2021
고관절 골관절염은 천천히 진행되며 양쪽 고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장 재발하는 증상은 통증이며, 휴식을 취하면 완화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고관절 골관절염의 특징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고관절 골관절염은 관절의 끝부분마다 존재하는 유리 연골이 마모된 상태이다. 이러한 연골은 관절을 감싸 다른 관절과 마찰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하중의 영향을 줄인다.

외상, 유전적 결손, 관절 오용으로 인한 불균형은 연골의 수분 보유 능력 저하를 유발한다. 그 결과 뼈가 변형될 때까지 관절이 서서히 마모되면서 통증과 이동성 상실이 발생한다.

고관절 골관절염의 원인 및 위험 요인

고관절 골관절염의 특징 및 증상

우리는 여전히 고관절 골관절염의 원인을 간과하지만,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상태가 있다. 예를 들면 골관절염이 유전될 수 있는 유전적 요인이 있다.

사지 기형은 특히 체중을 지탱하는 하반신에 발생하기 쉬운 문제이다. 따라서 과체중이 고관절과 무릎에 지나친 부담을 주면서 퇴행의 가능성이 커진다.

격한 운동과 특정한 육체노동을 하는 것도 특히 하반신의 골관절염을 촉진할 수 있다. 골절이 관절의 변위를 유발할 수 있어, 낙상과 타박상이 조기 발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골관절염은 50~60세 이상 성인에게 발생하지만, 때로는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예외적인 경우이다.

고관절 골관절염의 증상

가장 중요한 증상은 통증이며, 흔히 사타구니, 허벅지, 허벅지 안쪽 또는 무릎에 발생한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활동과 관련이 있으므로, 주로 휴식을 취하면 완화된다. 염증성 관절통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일종의 ‘기계적 통증’이다.

염증성 관절통의 경우 신체 휴식을 취하는 중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양쪽 고관절에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개 한쪽에만 통증이 느껴진다.

고관절 골관절염의 또 다른 증상은 움직임 상실로, 일반적인 일상 활동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통증과 장애는 점진적으로 나타나지만 진행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절뚝거림은 고관절 골관절염의 또 다른 증상이며, 양쪽 관절에 영향을 미칠 때 몸이 흔들리는 특유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고관절 골관절염은 활동 수준에 따라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한다. 많은 사람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및 치료

고관절 골관절염의 진단과 치료

의사는 진단을 내릴 때 환자에게 증상과 특징에 대해 질문을 한다. 또한 고관절과 관절의 움직임을 검진하기도 한다. 이는 대부분 전문가가 환자에게 발생한 골관절염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또한 전문가는 진단을 확인하고자 고관절 엑스레이 검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고관절 골관절염으로 발생한 일반적인 변화를 관찰할 수 있어, 고관절의 마모 징후를 찾고 중증도를 파악할 수 있다.

퇴행의 강도와 증상에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 따라서 심하게 마모된 고관절이 더 뻣뻣해질 수는 있지만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치료 방법

고관절 골관절염의 특징 및 증상

골관절염 치료는 통증 완화와 기능 장애 치료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의사는 환자에게 특정 약 처방을 선택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의사는 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고, 필요하다면 냉찜질과 물리 치료 등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할 것을 권장한다.

알렉산드라 비야-포르테 박사에 따르면, 예를 들면 얼음과 같은 차가운 물질을 사용하면 관절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좋은 습관의 중요성

좋은 자세와 위생을 실천하며 유지하고, 관절의 남용이나 오용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비만을 예방하거나 해결하려는 조치를 하고,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은 전문가가 고관절 골관절염 환자의 건강을 위해 가장 권장하는 몇 가지 방법이다.

신체 활동의 수행이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자. 따라서 항상 직접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 Márquez Arabia, Jaime, & Márquez Arabia, Wiliam. (2014). Artrosis y actividad física Arthrosis and physical activity Arthrose et activité physique. Revista Cubana de Ortopedia y Traumatología.

  • Márquez Arabia J.J., & Márquez Arabia W.H. (2014). Artrosis y actividad física.

  • Guillemain, J.-L. (2013). Rehabilitación de la cadera operada. EMC – Kinesiterapia – Medicina Física. https://doi.org/10.1016/s1293-2965(13)651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