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환자: 팬데믹 상황에서의 역학 조사

전 세계 실험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과 약물을 찾기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중요한 역학 조사는 향후 감염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1번 환자를 식별하는 데 목표를 둔다.
1번 환자: 팬데믹 상황에서의 역학 조사

마지막 업데이트: 25 5월, 2020

코로나19(COVID-19)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대부분의 의사소통 수단 및 정부의 관심을 독점하고 있다. 그런데 이 모든 동요 속에서도 우리가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 한 부분이 있다. 그건 바로 팬데믹 상황에서 1번 환자 찾기의 중요성이다.

이 세계적인 전염병이 시작될 때부터, 비록 멀게 느껴지긴 했지만 1번 환자에 관해 들었을 것이다. 그 초점은 중국 후베이성에 있는 수산물 시장에 맞춰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이 바이러스를 인간에게 처음 전달한 주체는 천산갑일까 박쥐일까? 그리고 감염된 첫 번째 사람은 정확히 누구일까?

왜 우리는 이처럼 이미 일어난 일을 조사하는 데 많은 자원을 소비하고 있을까? 대답은 아주 간단하고 쉽다. 바로 전염병이 시작된 방법에 관한 지식이 이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는 걸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 1번 환자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도록 하자.

지침 증례

최초 감염자 또는 지침 증례는 조사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첫 번째 사례와 감염의 원인을 발견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조치, 방문 및 단계들을 나타낸다.

이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에는 세 가지 유형의 지침 증례가 있다.

  • 주요 증례: 시간 순서대로 가장 먼저 발생한다.
  • 공동 주요 증례: 1차 이후의 다음 경우이며, 공통 원인에서 나오는 병의 최대 잠복기 내에 포함된다.
  • 이차적인 증례: 잠복기가 주어진 경우, 1차 사례로부터의 전염에 기인할 수 있는 1차 이후의 증례를 지칭한다. 다시 말해, 1차 사례에 노출되어 감염된 사람들을 말한다.

이 용어는 다소 이상하게 들리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한 가지 사실은 분명하다. 지침 증례는 이 3가지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것이다. 주요 증례에서 중요한 건 감염의 첫 번째 사례인지 두 번째 사례인지가 아니다. 그 대신 보건 당국에 경고하고 연구 메커니즘을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

코로나19와 같은 질병에 의해 첫 번째로 감염이 된 사람이 누구인지 절대 알 수 없다. 많은 경우 그 사람은 증상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경보가 처음 시작된 경우에만 주의를 기울였기 때문이다.

지침 증례

코로나19와 같은 질병에 의해 첫 번째로 감염된 사람을 절대 알 수 없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이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알아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 검출을 위한 PCR 검사

1번 환자: 중국의 지침 증례

중국 당국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의 최초 보고 사례는 2019년 11월 17일에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최초 감염자가 후베이시에 사는 만 55세 남성이라고 생각한다.

분명 전문가들은 질병의 사후 검증을 수행하여 이러한 결론에 도달한다. 환자가 임상상을 보이지만 질병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을 때, 의사는 그 증상이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과학저널 <네이처(Nature)>에서 연구팀은 냉동된 천산갑의 여러 잔류물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자들은 현재 18개 샘플 중 5개에 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와 90%의 유사성을 가진 두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하였고 그 이후 데이터는 밝혀졌다. 이는 천산갑의 바이러스 돌연변이가 인간을 침범했을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질병의 매개체와 임상성을 나타내는 첫 번째 환자를 알고 있는데, 여기서 빠진 건 무엇일까?

최초의 감염자: 중국의 지침 증례

다양한 연구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체에 침입하기 위해 허용된 천산갑 코로나바이러스의 돌연변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 격리 중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팁 10가지

지식은 예방의 열쇠

단순히 한 명의 최초 감염자가 있는 건 아니다. 실제로 이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주요 출처의 기원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장소들도 발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뉴잉글랜드의학저널(NEJM)>에 발표된 바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만 33세의 독일인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최초 1번 유럽 환자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는 몇 가지 질문으로 이어진다.

  • 그 환자는 어떻게 감염되었을까?
  • 환자가 감염 기간 동안 이동하는 데 사용한 교통수단은 무엇일까?
  • 잠복기 동안 환자는 몇 명과 상호작용 했을까?

전문가들은 지침 증례를 찾아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기를 원한다. 세계적 전염병의 역학에 대해 안다면, 그 다음은 정부 기관들에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이 각 국가의 인덱스 환자 중 90%가 비행기를 타면서 질병에 걸린 것으로 판명되면 다음의 발발을 통제하기가 더 쉬워진다.

사건에 대한 기본 지식은 예방의 열쇠다. 따라서 전염병의 전파를 막기 위한 조처도 연구해야 하지만, 그것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Yuen KS, Ye ZW, Fung SY, Chan CP, Jin DY. SARS-CoV-2 and COVID-19: The most important research questions. Cell Biosci. 2020;10:40. Published 2020 Mar 16. doi:10.1186/s13578-020-00404-4
  • Carinci, F. (2020, February 28). Covid-19: Preparedness, decentralisation, and the hunt for patient zero. The BMJ. BMJ Publishing Group. https://doi.org/10.1136/bmj.m799
  • Lam, T. T.-Y., Shum, M. H.-H., Zhu, H.-C., Tong, Y.-G., Ni, X.-B., Liao, Y.-S., … Guan, Y. (2020). Identifying SARS-CoV-2 related coronaviruses in Malayan pangolins. Nature. https://doi.org/10.1038/s41586-020-2169-0
  • Xiao, K., Zhai, J., Feng, Y., Zhou, N., Zhang, X., Zou, J.-J., … Shen, Y. (2020). Isol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2019-nCoV-like Coronavirus from Malayan Pangolins. BioRxiv, 2020.02.17.951335. https://doi.org/10.1101/2020.02.17.951335
  • Rothe, C., Schunk, M., Sothmann, P., Bretzel, G., Froeschl, G., Wallrauch, C., … Hoelscher, M. (2020, March 5). Transmission of 2019-NCOV infection from an asymptomatic contact in Germany.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Massachussetts Medical Society. https://doi.org/10.1056/NEJMc200146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