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예방을 위해 모두가 마스크를 써야 할까?

25 5월, 2020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동안 마스크 착용 문제는 끊임없이 논란의 주제가 되고 있다. 많은 국가들은 밖에 나갈 때 지속적인 보호 기구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또한 그들 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시기 내내 모두 마스크를 써야 할까?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동안 모두가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 일반 대중과 국가적인 의사결정자들 모두 마스크의 사용 여부에 관해 토론을 벌이고 있고, 세계보건기구(WHO) 자체도 이 문제에 개입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이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요점은 명확해졌다. 마스크 사용이 이미 법률에 따라 시행된 국가 및 지역도 있다. 어쨌든 우리는 마스크를 어떻게 올바르게 착용하고 또 각 상황에 필요한 마스크가 어떤 제품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구강 마스크는 다른 모든 일반 마스크가 같지 않은 것처럼 수술용 마스크와는 다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현존하는 코-입 보호용 마스크의 유형을 설명하고, 세계보건기구가 이에 관해 어떻게 밝히고 있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마스크 사용을 위해 적용해야 할 방법에 관한 몇 가지 질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코로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마스크의 종류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동안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지 말지에 관한 주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우선 우리는 자신이 사는 국가나 주법을 준수해야 한다. 당국이 해당 지역을 돌아다니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말한다면 이에 대해 논쟁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구강 마스크는 수술용 마스크와는 같지 않으며 일반 안면 마스크와도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구강 마스크는 비여과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이으로서, 그 기능은 감염된 사람의 비말 분산을 줄이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 마스크는 한 사람이 감염되지 않도록 보호하지 않는다. 그러나 질병 확산 가능성을 줄일 수는 있다.

 

그리고 수술용 마스크가 있다. 이 마스크는 접힌 주름이 있는 고전적인 사각형 모양의 제품이다. 이 마스크에도 필터가 없는데, 구강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감염되지 않도록 막아주지는 않지만, 비말의 분산은 줄여준다. 마치 물리적 장벽과도 같이 말이다.

궁극적으로, 필터가 있는 마스크는 필터링 용량에 따라 3가지 기본 유형으로 제공된다. 첫 번째 레벨은 바이러스 입자를 막을 수 없는 FFP1이다. 필터링 용량이 92~98% 범위이므로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두 번째 및 세 번째 레벨인 FFP2 및 FFP3 마스크를 사용하는 게 좋다.

코로나 예방을 위해 모두가 마스크를 써야 할까?
특수 마스크 사용은 전문가에게 먼저 허락되어야 한다. 그리고 일반 사람들은 일반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 격리 중의 중독 문제

세계보건기구의 권장 사항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동안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 여부에 관한 권장 사항이 포함된 문서를 작성했다. 하지만 이 문서는 사용 가능한 새로운 증거가 등장함에 따라 자주 수정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현재까지 일반인 마스크 사용의 효과를 입증한 결정적인 과학적 연구는 없다고 밝혔다. 그렇다고 해서 마스크 사용을 자제한다는 뜻은 전혀 아니다. 그러나 어쨌든 그들은 이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연구가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한다.

 

이상적으로는 의료인들이 마스크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제 마스크를 쓰는 게 좋다. 수술용 마스크와 안면 마스크는 모두 가용성이 제한적이며 부족한 지역들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의료 전문가들을 위한 마스크가 충분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한편, 여러 국가의 의사 결정자들은 이러한 권장 사항을 고려하여 자신의 국가에 적용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마스크가 의료 전문가의 가용성을 보장할 수 있을 때까지 마스크를 사용하지 말라고 제안한다. 마찬가지로,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명확한 홍보 캠페인도 있어야 한다.

WHO는 무엇을 권장할까?
구강 마스크, 수술용 마스크 및 안면 마스크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각 제품에는 자체적인 표시가 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마스크 사용 방법

구강 마스크, 수술용 마스크 및 안면 마스크는 모두 올바른 사용법이 따로 있다. 따라서 그 효과는 올바른 사용법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 집에 돌아왔을 때 마스크를 벗는 방법을 아는 건 기본이다. 입과 코가 닿은 부위를 만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마스크를 집의 특정 장소에 두는 게 좋다.
 
  • 만약 입을 대는 부분이 사용하는 동안 젖었다면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수분은 비말 여과 능력을 감소시킨다. 마찬가지로 여러 장소에 갈 때 동일한 마스크를 사용하면 안 된다. 전문가들은 적어도 두 가지 옵션을 권장한다.
  • 비록 구강 마스크라고 불리긴 하지만, 이 마스크는 입과 코를 모두 가려야 한다. 두 곳 모두 비말을 배출할 수 있음으로 모두 덮는 게 중요하다.

팬데믹 시기에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할까?

결론적으로, 자신의 국가 또는 지역에서 안면 마스크 사용에 관한 규칙이 설정되었다면 그 규칙을 꼭 준수해야 한다. 

단, 중요한 건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공기 중 비말의 순환을 줄이는 게 목표이긴 하지만, 마스크가 어떤 상황에서나 감염을 예방해주는 건 아니다. 단순한 장벽일 뿐이다.

더욱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 위생 관리가 수반되어야 한다.

 
  • Quiroz-Romero, Fernando. “Mascarillas quirúrgicas a propósito del COVID-19: Algunos aspectos técnicos.” Revista Colombiana de Cirugía 35.2 (2020): 200-202.
  • Benitez-Peche, Jorge Marko. “Sobre el uso o no de mascarillas, tan incierto como el nuevo coronavirus.” Revista Experiencia en Medicina del Hospital Regional Lambayeque 6.1 (2020).
  • Velavan, Thirumalaisamy P., and Christian G. Meyer. “The COVID-19 epidemic.” Trop Med Int Health 25.3 (2020): 278-280.